추천도서후기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48조 부자로건]

23.09.0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년.08.30 - 2023.09.04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Integrity #SAY NO #고민과 문제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나도 모르게 보이지 않는 고정관념과 틀에 갇혀 부정하지 않고 남들도 그렇게 하니 생각없이 살아가는 것들이 많은 것 같다. 내가 원하는 나의 삶에 대해 깊히 생각해보고 아닌 것은  SAY NO라고 외치고 나의 삶을 스스로 끌고 나가야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Integrity, 즉 자신이 옳다고 믿는 생각을 말과 행동을 일관성있게 이어 나가야겠다.

우리는 일어나지 않은일들에 대한 고민을 너무 많이 하는데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것 같다. 고민과 문제를 혼동 하지말라. 고민은 마음속으로 괴로워하고 애를 태운다는 뜻이고 ,문제는 해답 혹은, 해결이 요구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10분이내에 해결되지 않는 고민은 해결 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고민은 중지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자.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젊을수록 돈을 아껴라#

부자로 태어나지 않았다면 부자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 가장 악착같이 돈을 모아야 하는 시기는 젊은 시절이다. 소비를 통제하고 허례허식을 없애고 최대한 종잣돈을 모아야한다.

#돈과 먼저 친해져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과 친해져야 한다. 금융지식이나 투자지식도 중요하지만 돈의 흐름을 읽을수 있는 눈, 시장경쟁에서 승리하는 법을 법의 테두리 안에서 모색하는 힘을 키워야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표지의 문장 “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 처럼 아주 뼈를 때리는 책이었다.

세이노 님의 그동안 살아오신 연륜의 경험과 가치관, 열정이 그대로 느껴지는 책이었다.

이세상에는 세이노님 처럼 청년 세대를 바로 잡는 쓴소리도 해줄수 있는 옳바른 어른들이 정말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나도 그런 어른이 되기 위해 나이를 들어갈수록 더 현명하게 세월을 보내야겠다. 나 역시도 살아가면서 내인생을 위해서 정말 열정적으로 살았던 순간들이 있었을까 다시 되돌아보게 되었다. 지난날을 돌아보면 세상의 장애물과 벽의 높이 때문에 난 안 될 거라고 이건 나랑 다른 부류의 사람들의 세상이라는 고정관념으로 시작조차 하지 못했던 순간들도 많았던 것 같다. 결국 세상은 두려움을 이기고 도전하는 자가 승리하는 구조이고 시작도 전에 먼저 쓸때 없는 고민때문에 시작도 못하는 그런 일은 절대 없어야 될 것이다. 우선 달리고 생각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Integrity – 법의 테두리를 떠나 나의 정체성이 옳다고 믿는 행동과 말들을 지켜가고 도덕적윤리적인 태도들을 지켜가며 남한테는 관대하고 나에게는 엄격한 소신있는 인간이되자

2. 행복의 기준을 비교심리를 버리고 남이 아닌 독립적인 나에게서 찾는 노력들을 해가자 행복의 빈도를 높이자!!

3. 모든일에는 귀천이 없으며 나에게 어떤일이 주어지든 항상 열정적으로 한다. 다른 사람이 꺼려하는 일에서 기회가 있음을 잊지말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68)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22%는 사소한 사건들,4%는 우리가 바꿀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들이다. 나머지 4%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즉, 96%는 걱정거리가 쓸데없는 것이다. 10분안에 해결이 나오지 않는 고민은 당신이 해결할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그러므로 고민은 10분만 해라.

(P. 58)뭘 배우든지간에, 뭘 하든지간에, 미친듯이 피를 토하는 마름으로 제대로 하여라.

(P. 59)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

(P. 336) 누구나 성공의 꿈을 품고 살아가는데 왜 성공한 사람은 극소수란 말인가.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은 야무지고 원대하게 품지만 그꿈을 실현시키는 아주 작은 단계들은 하찮게 여기고 무시하기 때문이다.

(P. 337) 일단, 6개월이고 1년이건 1년 미만의 가까운 미래에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가 생기면 절대,절대, 절대 뒤를 돌아보지말라.

(P. 365)가난한 자들에게도 공통점이 있다.

첫째, 돈 받는 것 이상으로는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둘째, 아무일이나 하려하지 않는다.

셋째, 자신이 받았던 돈의 액수 이하로는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

넷째,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믿지 않는다.


댓글


부자줄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