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퓨처셀프
기버2반 Mr포마드
ONE MESSAGE 정리 : 미래의 목표에 맞게 지금 해야할 중요한 3가지에 집중하라
1.내용정리
프롤로그
p.22 왜를 아는 것이 가장 심오하고 강력한 형태의 지식이다. 왜는 ‘무엇과 어떻게’의 동력이기 때문이다....인간 행동 이면에는 언제나 왜 또는 목표가 있따. 인간의 모든 활동에 목적이나 이유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목적이나 목표를 선택하는지 명확하게 의식해야 한다. 그러면 방법은 저절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 어떤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왜’ 이 행동을 해야하는지 알아야 어떤 아웃풋을 내야하는지 정할 수 있고, 그 아웃풋을 위해 어떤 인풋을 넣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왜’를 알게 되면 행동을 해나감에 있어서 의문과 의심이 없기 때문에 더욱 거침없이 행동하고 몰입할 수 있게 된다. 그렇기에 ‘왜’를 아는 것이 목표설정 전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
p.27 미래의 나와 연결되는 수준이 현재의 삶과 행동 수준을 결정한다.
p.28 어떤 결과를 바라는가? 그 결과를 철저하게 분석해 바라는 결과가 나오도록 행동해야 한다 .그것이 최고의 결정이자 행동이다. 원하는 것에서 거꾸로 가라. 목표를 향해 가기보다 목표라는 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라
- 지금을 쌓아 목표에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목표에서 역순으로 생각하여 현재 무엇을 해야하는지 내려와야 한다. 그래야만, 하루에 집중하면서도 목표에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p.39 우리는 자신이 기대하는 것을 본다. 나아가 어떤 모습을 간절하게 이루고 싶고 그렇게 하겠다고 결심하면 그런 생각과 일치한 행동을 하게 된다. 믿음이 행동과 힘을 끌어내는 원리다.
- 미래에 그리는 모습을 간절히 바라고 된다고 믿었을 때 온전히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PART1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요인 7가지
-
위협1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면 현재는 의미를 잃는다
p.57 희망이 있다면 그것을 이룰 방법을 찾거나 아니면 유연함을 발휘해 방법을 만든다. 따라서 희망은 방법이다. 희망이 있닌 곳에는 언제나 방법이 있다. 희망은 승산을 따지지 않는다
희망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다
자신의 권한을 믿는 생각이다...자신의 행동이 중요하며 인생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길을 찾는 생각이다
- 희망이 명확하고 구체적은 목표라 정의한 점이 인상적이고 매우 공감이 된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면, 그 꿈이 생생하게 다가와줄 수 있을 것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현재 무엇을 해야할지 쪼갤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게 된다면 현재에 집중할 수 있게 되고 온전한 하루를 살아낼 수 있게 된다.
p.60 원대한 희망을 품으려면 과정이 아니라 목표에 전념해야 한다. 기존의 사고 및 행동방식에 빠져 있어서는 안된다.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곳에 도달하는 더 낫고 새로운 방법을, 인내심을 가지고 끈기있게 찾고, 그것을 활용해야 한다.
- 사람들은 결과가 아닌 과정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어떤 결과물을 내기 위해서는 과정에 충실해야함은 물론이며, 그 과정을 목표에 맞게 제대로 설정하였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올바른 방법들을 작은 목표들로 세우는 것이 실행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
위협2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스토리는 미래를 위협한다
p.65 당신에게 발생한 실제 사건보다 훨씬 더 중요한 건 그 사건에 어떤 스토리를 입히느냐다. 그 사건에 대해 스스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가 중요하지 당신에게 발생한 실제 사건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 어떤 일을 겪었느냐보다 그 일에서 어떤 것을 느끼고 어떤 것을 배웠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 같은 어려운 일을 겪었을지라도 누군가는 좌절하고 원망하는 반면, 누군가는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투자를 해나가면서도 애초의 의도와 다르게 가격이 하락하거나, 역전세가 나거나, 생각 이상의 수리비가 들어가는 등의 여러 가지 일이 생겨난다. 하지만 이 경험을 누군가는 성장의 경험으로 생각하고, 누군가는 과한 투자금이나 잘못된 투자라고 좌절을 한다. 여기서 성공의 차이가 오게 된다.
p.67 과거가 현재의 의미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재가 과거의 의미를 만든다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하다
-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인데 곱씹을수록 맞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어떤 경험을 했을지라도 그 경험을 활용하는 것은 현재의 나다. 과거에는 좌절하는 경험이었지만 지금 복기하여 제대로된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p.68 의도적인 연습을 하라. 그러면 고통이라는 감정을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전환해, 성장과 목적의 길로 향할 수 있다.
- 목표와 결부된 의식적인 연습만이 성장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의식적인 연습을 한다는 것은 해낼 수 있는 그 이상의 것을 해나간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고통이 수반된다. 즉, 고통스러운 노력만이 나를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과정 중에 어려움이 없다면 성장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스스로 돌아봐야만 한다.
위협3 주변 환경을 인식하지 못하면 당신은 아무 길이나 가게 된다
p.73 주변 사람들이 당신에게 거는 기대가 낮다면, 당신의 성과는 그 수준으로 낮아진다. 반면에 사람들이 당신에게 높은 기대를 하면 당신의 성과는 그 수준으로 올라간다.
- 주변에 기대만큼 성장하게 되어 있다는 이야기가 굉장히 공감된다. 누군가 내가 더 높은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응원하고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준다면 그 고지까지 올라기가 더욱 수월했던 경험들이 있다. 튜터링을 진행하면서 조원들에게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당신은 해낼 수 있다고 구체적인 믿음을 주자. 그러면 반드시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p75 더 원대하고 탁월한 목표를 세우고 싶은가? 더 나은 미래의 나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훌륭한 통찰력과 능력을 지닌 사람들과 자주 접촉해야 한다
- 내가 만나는 내 주변 사람 5명의 평균이 나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만큼 내가 만나는 사람들의 수준을 내 이상으로 높여두어야 나도 그 수준까지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의 상황이 어렵다고 나의 수준을 낮추기 위해 낮은 환경으로 가지 말자. 그것은 답보도 아닌 그야말로 후퇴인 것이다
p.79 진정한 친구란 미래의 나를 더 훌륭하게 만들어주는 사람이다 .... 당신을 이 자리까지 오게 한 것이 언제나 다음 단계로 도약시키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자각뿐 아니라 용기도 필요하다. 지금까지 긴밀한 관계를 맺었던 사람과 더는 함께하지 않는 것이 어렵고 심지어 두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관계를 재설정하는 것은 그렇게 복잡한 일이 아니다. 그리고 상대를 존중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함께 하지 않는다는 것이 상대가 틀렸다거나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당신의 비전이 지속적으로 발전했고, 그래서 더는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없기 때문이다.
- 도약의 시기가 오면 기존의 관계를 한번씩 정리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기존의 관계에서 벗어날 필요성을 느꼈다는 것이기 떄문이다. 해당 관계에서 내가 가장 나은 사람이라고 느꼈다면 그 모임에서 벗어날 시기가 온 것이다. 더 상위 관계를 찾기 위해 힘쓰고 그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 노력은 진심으로 그 사람들을 좋아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표현하는 데서 시작한다.
p.79~80 당신이 맺는 인간관계는 ‘거래적’이 아니라 ‘변혁적’이어야 한다....변혁적 관계를 맺으라는 건 서로에 대해 계산기를 두드리지 말라는 말이다. 변혁적 관계에서는 서로 돕고 지원하려는 진정한 열망만 있다. 변혁적 관계의 목적이자 방식은 변화다. 베풂과 감사, 성장에 초점을 맞춘 변화가 변혁적 관계의 색심이다. ‘나에게 무슨 유익이 있지?’라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말고 ‘그들에게 무슨 유익이 있지?’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 먼저 다른 사람들이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도와라. 거기서 출발해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 진짜 좋은 관계를 가지고 싶으면 ‘내가 무엇을 얻는가’보다는 ‘내가 무엇을 줄 수 있는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먼저 베푸는 사람에게 베푸는 사람이 붙는다. 이득이 아닌 관계에 집중하자
위협4 미래의 나와 단절되면 근시안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다
p.83 감정이입을 떠나서 어떤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는다는 건 그 사람을 진심으로 좋아한다는 것이다.
- 정말 좋은 둉료가 되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진심으로 좋아해야만 한다. 그래야 진심으로 관심이 가고 도움을 주고싶어지기 때문이다. 이득을 목적으로 관심을 주는 것이 아닌 사람 자체를 좋아해야 한다
p.84 현재를 더 나아지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미래를 더 크게 설계하는 것이다
p.85 생생한 미래야말로 강력한 미래다. 미래의 나에게 투자하고 그 과정에서 소소한 성공을 하나씩 이루어나가면 미래의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환경과 상황에 있는지 어떤 일상을 사는지 자세하게 그릴 수 있을 것이다.
- 원하는 미래를 설정해두고, 그 미래를 향해 나아갈수록 더 구체적인 미래를 그릴 수 있다. 상황 따라 구체적인 미래가 그려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가장 큰 미래 하나만 설정해두고, 그 미래를 향해 달려나가다가 보면 작고 세세한 미래들이 점차 그려칠 것이다.
위협5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목표가 당신의 발목을 잡는다
p.93 5년 후의 목표를 세우고 중요한 목표들에 우선순위를 두어, 날마다 처리해야 하는 시급한 문제보다 ‘먼저’ 하라.
p.97 당신의 능력 이상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 자신의 능력이 어디까지인지는 철저하게 무시해야 한다
- 목표를 세우다 보면 자꾸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생각에 목표치를 낮추려고 한다. 절대 그러면 안된다. 꿈꾸는 목표가 내가 갈 수 있는 한계이다. 나의 한계치를 낮추지 말고,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쪼개어서 생각하자
위협6 경기장에 들어가지 않으면 당연히 패배다
p.100 경기장 밖에 머문다는 게 무슨 말일까? 지나치게 오래 생각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분석만 하다가 사고가 마비되는 지경에 이를 수 있다. 그러면 공포에 승리의 깃발을 안겨주는 꼴이다.....경기장 밖에 있으면 안전하다는 느낌이 들지 모른다. 하지만 그 곳이야말로 가장 위험하 장소다. 경기장 밖에 있으면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알 수 없다.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뒷짐 지고 비평이나 할 줄 알지, 진정한 프로는 되지 못한다. 경기장 옆에 머물면 후회하는 인생을 살게 될 게 뻔하다.
- 일반적인 사람들은 원하는 바가 있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아도, 행동하기 전에 너무나 많이 고민하고, 고민하느라 행동하지 못한다. 하지만 해봐야 아는 것들이 있고, 해봐야만 느껴지는 것들이 있다. 고민을 많이 하고 행동하는 것보다는, 행동을 하면서 실수도 해보고 실패도 해보며 반성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훨씬 빠르게 성공에 다다르는 길이며, 유일한 길이기도 하다.
p.103 실패하고 배우는 일이 불편하지 않다. 실수해도 괜찮다. 현재의 실수는 몇 년 전의 실수보다 훨씬 더 중요한 교훈을 주기 때문이다.
위협7 성공이 실패의 기폭제가 될 때가 있다
p.107 당신이 선택한 경기장이 무엇이든 거기서 성공하려면, 미래의 당신을 명확하게 보고 거기에 초점을 맞춰 장기적으로 전념해야 한다. 미래의 나에게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의도적인 연습을 할 때 탁월한 성공을 거둔다.
p.109 우리는 장애물을 만나 목표에서 멀어지는 게 아니다. 눈앞에 보이는 덜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다가 진정한 목표에서 멀어진다.
- 눈 앞에 급한 일이 생기거나, 어느정도 궤도에 올랐다고 생각이 들 때, 우선순위 뒤로 밀려났던 일들이 다시금 떠오르게 된다. 그럴 때 일수록 원래의 목표가 무엇인지 비전보드를 가까이 하며 계속 보고 점검해 나가야 한다.
PART2 미래의 나에 대한 진실 7가지
진실1 당신의 미래가 현재를 이끈다
p.133 지금 당신 앞에 있는 공을 차는 데 집중하라. 반복적으로 기회를 포착하라. 이러한 행동이 우승이라는 최종 목표에 도달해 승자가 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 목표에서 역산한 현재 해야할 일에 집중하는 것이 목표에 도달하는 유일한 길이다. 내 목표와 관련된 중요한 일들에 집중하자
진실2 미래의 나는 예상과 다르다
p.142 미래의 내가 현재의 모습과 완전히 다를 거라고 상상하라. 그러면 지금 당장 완성된 존재가 돼야 한다거나 완벽해져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지금 완벽할 필요는 없다. 실수를 해도 괜찮고 실패를 해도 괜찮다. 하지만 그 실수와 실패를 복기하고 개선할 점을 찾고 적용해나가는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내가 그리는 모습에 점점 다가가야 한다.
진실3 미래의 나는 피리 부는 사람이다
p.144 미래의 나에게서 벗어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따라서 대가를 치르는 일을 피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우리에게 있는 유일한 선택지는 대가를 ‘언제 얼마나’ 치르느냐다.
- 모든 것은기본에서시작한다 에 나오는 이야기처럼 인생은 선불이다. 먼저 대가를 치러야만 미래에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가장 대가를 치르기 좋은 때는 언제인가? 바로 지금이다. 내가 알고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은 지금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하기 더 좋은 상황이 온다고 가정하며 기다리기 보다는 지금 상황에서 치를 수 있는 대가들을 치러나가며 내 상황을 점차 개선시겨 나가자
p.150 행동을 취할 때는 큰 목표를 최대한 작은 단위로 나눠야 한다.
진실4 미래의 나를 생생하고 자세하게 그릴수록 더 빠르게 발전한다
p.158 측정 가능한 지표와 미래의 나에 대한 생생한 비전, 명확한 단기 목표들이 결합될 때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 구체적이고 생생한(이미지) 목표를 세우고 최대한 잘게 조개어 내 목표를 세워야 하루의 목표가 명확해지고 집중해나갈 수 있다.
진실5 미래의 나의 실패가 현재의 나의 성공보다 낫다
p.166 ‘실패에 투자하라’는 원칙은 ‘자기 자신을 배움의 과정으로 몰아넣는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 자신을 몰아넣으면 거기서 살아남기 위해 적응할 수밖에 없다.
- 허덕이는 상황 속에 있어야만 성장할 수 있다. 왜냐면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려움이 있어야 하고 그 안에서 성공의 경험이든 실패의 경험이든 경험을 쌓아야만 기존 이상의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나에게 평안한 마음이 든다면 안전지대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p.172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내가 되려면 최대한 신속하게 그 수준에서 행동해야 한다. 미래의 내가 달성한 수준에 전념하라. 그 수준에 맞추라. 물론 현재의 나는 아직 그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 따라서 진지한 훈련과 겸손, 피드백이 필요하다.
- 바라는 미래의 모습이 될 수 있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만 한다. 원하는 수준에 따라 얼마의 노력이 필요한지가 달라진다. 목표가 100이라면 100 수준에 맞는 노력을, 1000이라면 1000수준에 맞는 노력을 하자. 얼만큼 노력해야하는지 목표에 다다른 자신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노력의 수준을 정해보자
진실6 성공하려면 미래의 나에 진실해져야 한다
진실7 신에 대한 견해가 미래의 나에게 영향을 미친다
Key point 미래의 나에 대한 진실
PART3 미래의 내가 되는 7단계
p.192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결정하는 일이 해야 할 일을 결정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 그 순간 어떤 행동을 할지는 자신의 선택이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와 관련된 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행동이든 결과를 낳기 때문에 나의 행동이 내가 원하는 결과와 맞닿아 있는 행동일수록 목표와 가까워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해야할 일과 하지 않아도 될 일을 구분하고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위임하거나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중요한 일이 동시에 다가왔을 때 우선순위에 맞게 덜 중요한 것을 내려놓는 것 또한 필요한 일이다.
1단계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p.197 현실에 맞는 목표를 정하라. 당신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을 목표로 정해야 한다. 이 목표는 10년 이내 성취할 수 있는 일이어야 한다.
- 10년의 목표를 세우고 역산하여 지금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라는 것으로 보인다.
p.197 미래의 내가 되는 1단계, 즉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는 일에는 다음 세 가지가 포함된다.
장기적인 미래의 나와 연결해라
우선순위 세 가지를 정해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세 가지 우선순위를 토대로 12개월 목표를 세워라
-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순위가 제대로 세워져 있지 않다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여러 일이 겹쳤을 때 목표와 먼 덜 중요한 행동들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비전보드에 맞게끔 5년, 1년, 월 계획을 세워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작은 하루의 목표에 집중하자
p.198 일련의 목표를 검토한 다음, 지금 현실에 맞는 목표를 정하라. 이 목표는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우선순위여야 한다.
p.208 10배의 성과를 올리려면 집중과 단순함이 필수다. 12개월 안에 달성할 목표 중 어떤 목표가 10배 수준으로 도약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가?
-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 하루의 목표를 달성해야하기 때문에 그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끔 단순해야 한다.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목표를 세워야 하며, 그 목표는 내 우선순위 최상단에 있어야 한다
2단계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하라
p.211 아무리 특별하고 좋은 기회가 생겨도 그 일이 산에 더 가까워지게 해주지 않으면 게이먼은 ‘NO“라고 말했다.
- 세이노의 가르침처럼 나 목표와 관련되어 있지 않은 작은 목표들은 NO라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p.212 그는 한 군데 초점을 맞추고, 그 과정에서 방해가 되는 일과 덜 중요한 목표를 제거함으로 산에 도달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은 무엇에 가장 전념하는가? 그것은 결과로 나타난다. 무엇에 전념하는지 알고 싶다면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 게 가장 빠르다.
- 나의 행동이 나의 목표를 보여준다. 꿈꾸던 목표와 관련된 행동을 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스스로 복기의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꾸준히 KPT를 하며 목표와 관련된 행동을 하고 있는지 부족한 점은 없는지 왜 부족한지, 어떻게 개선해야할지 찾아나가자
p.214 미래의 나로 이끌지 않는 모든 일은 덜 중요한 목표다.
p.214 종종 우리는 습관대로 행동하거나 기존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신경쓴다. 전념하는 게 두렵기 때문이다. 어떤 일에 전념했는 데도 결과가 좋지 않을까봐 두려운 것이다. 그래서 눈앞에 명확히 보이는 덜 중요한 목표를 제거하기 보다 그냥 하던 일을 계속 한다.
- 기존에 벗어나 성장하기 위해서는 환경조차 바꿔야 한다. 처음 투자를 시작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만나던 친구들 사람들을 모두 외면하고 투자와 관련된 사람들만 만났고 활동을 해왔다. 그렇게 목표와 관련된 것으로 삶을 채워야 전념할 수 있고, 꾸준한 인풋을 넣어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p.217 완벽함은 더는 추가할 게 없을 때가 아니라 더는 뺄 게 없을 때 이루어진다.
- 해야 할 것을 하는 것만큼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3단계 필요에서 열망으로, 열망에서 앎으로 나아가라
p.224 먼저 행동하는 사람이 돼야’ 행동할 수 있고, ‘행동해야’ 얻을 수 있다.
- 고민보다는 행동으로 옮겨야 경험을 얻을 수 있다. 그렇기에 먼저 스스로 행동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하며, 실제로 행동으로 옮겨야 남들과 다른 경험을 쌓아 나갈 수 있다.
p.225 목표를 달성하려고 행동하는 게 아니라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하며 행동하기 때문에 훨씬 더 효과적이고 강력한 행동을 할 수 있다.
4단계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라
P.23. 무언가를 요청한다는 것은 그것에 전념한다는 뜻이다. 구구절절 설명하지 말고, 직접적이고 대범하게 요청하라.
-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부끄러웠고, 욕심을 드러내는 것 같아서 주저되었다. 하지만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드러내고 요청해야한다. 그래야만 상대방도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고 빠르게 피드백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P.234 종종 우리는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청하는 걸 어렵게 생각할 때가 있다. 그것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작은 걸 요청하고 딱 그 정도 수준의 것만 얻는다.
- 거절 당할 것을 두려워서 애초부터 원하는 수준보다 낮게 이야기하면 안된다. 그러면 상대방이 충분히 내가 원하는 만큼 줄 수 있는 상황에서도 나의 요구만큼만 주게 된다. 상대방의 반응을 예단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해야한다.
P.236 미래의 나를 명확히 보고,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단순화하고,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청하는 일에 능숙해져라. 그러면 원하는 것을 더욱 빠르게 얻게 될 것이다.
5단계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라
p.239 효과성은 적절한 일을 하는 것이고, 효율성은 일을 적절하게 하는 것이다. 효과성이 언제나 먼저여야 하고, 그 다음이 효율성이다.
-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효과적인 일을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효과성이 먼저라는 이야기가 너무나 와닿는다. 효과성이 없으면 아무리 효율적으로 일한다고 해도 임팩트가 없기 때문이다.
p.240 당신의 시간과 주의를 가장 중요한 일과 시간 대비 가장 효율적인 일, 세 가지 우선순위에 집중시켜야 한다. 선택적이고 전력적인 무시가 중요하다.
6단계 미래의 나의 일정을 관리하라
p.247 덜 중요한 목표에 NO라고 말할수록 자신이 원하는 삶과 결과를 만드는 일에 더욱 열정적으로 전념할 수 있다.
p.250 3개를 초과하는 목표를 추구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 우선순위를 많이 설정하면 그만큼 집중할 수 없게 된다. 꿈과 관련된 3가지 키워드로 우선순위를 세워보자
7단계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완수하라
p.255 완수하는 것이 완벽한 것보다 낫다....끝내려면 당신이 한 일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에게 보여줘야 한다. 미완성의 예술을 세상에 내보내야 한다. 상품을 시장에 내놓아라. 더 많이 내보내라.
- 부족하더라도 일단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완수하는 성공경험을 있어야 그 다음 스텝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한번에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려고 하기 보다는 완수하는 횟수를 늘리고, 한 번 한 번 할 때마다 이전보다 조금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에 집중하자.
p.258 현재의 내가 80퍼센트만 해도 과거의 내가 할 수 있었던 수준을 훨씬 넘어선다. 미래의 내가 80퍼센트를 하면 현재의 내가 할 수 있는 일보다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다. 전념하면 완수할 수 있다. 완수하면 자신감이 생긴다.
Key point
2. 느낀 점
어떻게 하면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지,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어떻게 세워야 하며 어떻게 삶에 적용하고 하루를 몰입해야하는지 잘 설명해준 책이다.
이전의 나도 그랬지만 많은 사람들이 목표와 현실이 따로 논다. 목표는 경제적 자유라고 하지만 현실은 육아에 힘을 쓰거나 회사에 힘쓰거나 그냥 허송세월을 보내기도 한다.
목표에 다가가는 사람들은 큰 목표를 세워두고 역산하여 오늘 하루 무엇을 해야하는지 정한 뒤, 그 목표에만 집중하는 하루를 보낸다. 또한 목표에 집중하기 위해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만나는 사람 또한 목표와 관련된 사람들을 만난다.
성공하는 방식은 모두 같다는 것을 다시금 느낀다. 목표에 어울리는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올바른 우선순위를 세우고 하루의 할 일에 집중하자
3. 적용할 점
위협3 주변 환경을 인식하지 못하면 당신은 아무 길이나 가게 된다
p.79~80 당신이 맺는 인간관계는 ‘거래적’이 아니라 ‘변혁적’이어야 한다....변혁적 관계를 맺으라는 건 서로에 대해 계산기를 두드리지 말라는 말이다. 변혁적 관계에서는 서로 돕고 지원하려는 진정한 열망만 있다. 변혁적 관계의 목적이자 방식은 변화다. 베풂과 감사, 성장에 초점을 맞춘 변화가 변혁적 관계의 색심이다. ‘나에게 무슨 유익이 있지?’라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말고 ‘그들에게 무슨 유익이 있지?’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 먼저 다른 사람들이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도와라. 거기서 출발해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도움만 생각하기
진실3 미래의 나는 피리 부는 사람이다
p.144 미래의 나에게서 벗어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따라서 대가를 치르는 일을 피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우리에게 있는 유일한 선택지는 대가를 ‘언제 얼마나’ 치르느냐다.
-> 모든 성과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기억하기
4단계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라
P.23. 무언가를 요청한다는 것은 그것에 전념한다는 뜻이다. 구구절절 설명하지 말고, 직접적이고 대범하게 요청하라.
->원하는 것이 있다면 직접적으로 이야기하기
4. 논의하고 싶은 내용
p.264 실패를 줄이고 성공 투자자가 되려면 인간의 결함 있는 본능을 극복하고 자신의 처지와 입장에 불리한 전망도 열린 마음으로 직시해 면밀히 따져 보고 대비해야 한다. 타고난 본능을 극복해야 투자에 성공하기 쉽다.
비슷한 기준과 내용을 배우고 있는 우리로서는 다른 컨텐츠들을 보며 받아들이거나 분석해보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나에게 에고가 있어 받아들이지 못했던 적이 있는지, 분석해 나가면서 깨달은 것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Mr포마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