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의 개요
- 세이노의 가르침
- 세이노, 데이원
- 2023. 09. 04
- 총점 : 9점 / 10점
#2. 책에서 본 것 - 키워드 : 주도적인 삶, 부자는 삶의 주인이 되는 것.
마음에 와닿았던 구절들을 모아 놓고 보니 저는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내 삶의 주인이 되고 싶어서라는 것이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단지 자산을 쌓고 싶은 것이 아니라 부를 이루어 주도적인 삶을 살고 싶습니다. 정말 공교롭게도 제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제 스스로가 변하고 다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내 삶의 주인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나의 잉여 시간의 주인이 되어야 하고 주도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구절이 정말 많았습니다.
- p. 27 - 내가 나를 죽이고 싶을 정도로 내 삶의 주인이 되고 싶었다.
- p. 29 - 인생역전은 당신 스스로 현재의 삶에 분노하여 그 삶을 뒤집어 버릴 때 이루어지는 것이지 '수백억짜리 복권에 이번에는 내가 당첨될지도 모른다.' 는 달콤한 상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란 말이다.
- p. 42 - Life is a process of solving problems.
- p. 56 - 우리를 파괴시키는 것은 우리 자신일 뿐이다.
- p. 69 -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도 하고 공부를 하고 사람들을 사귀면서 최대한으로 노력하고 있는데도 인생에서 좋은 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을 나는 여태껏 본 적이 없다." 고민은 당신의 영혼을 갉아먹는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그대로 실행하라. 해결책이 보이지 않으면 무시하라. 고민하나 안 하나 결과는 똑같지 않는가. 그러므로 고민은 10분만 하라. 고민과 문제를 혼동하지 마라. 고민은 마음 속으로 괴로워하고 애를 태운다는 뜻이고, 문제는 해답 혹은 해결이 요구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고민이 어떤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고민은 중지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
- p. 105 - 게다가 사람은 어쩌다 한 번 들어간 놀이판에서 평생을 놀게 될 가능성이 꽤 높지 않은가.
- p. 260 - 당신도 사회에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을 먼저 해라. 딱 1년만 미친 듯 하면 장담하건대 내년에는 벅찬 가슴을 갖게 된다. 교양이니 영혼의 양식이니 하는 것들은 그 다음에 해결해도 되지 않겠는가.
- p. 261 -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변화시키려는 시도가 없는 시간은 그저 세월의 주름살에 불과하다. 똑같은 일을 하여도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무신하게 무성의하게 기계적으로 한다면 그 시간은 크로노스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일을 개선하고자 하고 자신의 힘을 모두 쏟아부으며 최선을 다한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가 될 것이다. (중략) 중요한 것을 위해 지금 시간을 투자하라. 지금의 시간이 미래에 돈이 되게 만들어라.
- p. 272 - 더 편하고 더 좋은 것을 원한다면 대가를 지불하라.
#3. 책에서 깨달은 것
저의 투자에 비추어 보면서 읽게 되었는데 저는 문제 해결에 집중하기보다 고민에 빠져 헤어나오기 힘들어했습니다. 부자 어른에게서 배우는 삶의 태도가 진짜 경험에서 우러나온 것 같아서 더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저에게 필요한 건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사고하게 될 때는 잠시 멈추고 메타인지로 나를 돌아보고 가난한 사람들의 특징을 버리고 새로운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나에게 정말로 도움이 되는 생각과 행동은 무엇인가, 세이노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월부의 멘토님이라면, 튜터님이라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실까를 먼저 생각해보겠습니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 책 2~3일 안에 읽고 맥락 파악해보기
- 틈 날 때 핸드폰 할 시간에 독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