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수업 들으니, 과제를 열심히 해서 우수 수강생이 되면 너나위님과 티타임을 할 수 있다는 얘기에.. 귀가 번뜩해서요!ㅎㅎ 오프닝 강의는 후기 과제를 남기지 못했는데, 이번 강의는 과제를 열심히 해보았습니다ㅠ.ㅠ
앞으로는 과제랑 후기 잘 남기겠습니다!
- 내집마련 예산 계산하기
- 너나위님이 열심히! 만들어주신 계산기로 계산해보았습니다.
- 남편의 수입과 제 수입을 원청징수영수증 떼보았습니다.
- 엑셀에 금액을 넣고 결과를 보았습니다.
- 저희 부부 자본금은 3억 5천입니다.
- 집이 1개 이미 있습니다. 부끄럽지만 ... 너나위님이 말씀하신 기준대로면 무리하게 영끌해서 꼭대기 가격에 서울 아파트를 급하게 산 케이스입니다.
- 하지만 그러다보니 생활비가 쪼들려, 부득이하게 허리띠졸라매고 살았습니다. 아이 물품은 다 주변에서 얻어다 썼고요. 여기저기 끌어다쓴 대출은 이자가 2%~8% 대까지 다양했습니다. 생기는 성과금 등 여유 금액은 계속 우리 부부의 자본금이 될 수 있게 이자율 높은 대출부터 갚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강제로 저축되어 자본금이 크게 올라 현재 3억 5천이 됐습니다.
- 더 좋은 한채로 갈아타기를 준비하기 위해 내마기 수업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 신생아가 있기 때문에, 신생아특례대출 기준을 확인했습니다.
- 집 1개는 대환이 가능하여, 현재 있는 집의 주담대를 갈아타면 좋을 듯 합니다.
- 둘 연봉을 합치면 세전 연봉이 신생아특례대출 기준인 1.3억을 넘어서 받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육아휴직한 기간에는 연봉이 좀 줄어들어 1.3억 안에 들어갈 것 같기도 하지만 아직 그에 대한 정책이 정확하지 않아 1월 29일에 정책 정보 공개될 때 확인이 필요합니다.
- 총 계산한 예산은 10억입니다. 11억까지는 약간 부담되지만 감당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당장은 연봉이 적지 않아 사실 더 많은 대출도 감당 가능합니다.
- 그렇지만 아이가 2명이 되어 앞으로의 지출이 아직 예측하기 어렵고, 아이 둘 케어를 위해 맞벌이를 지속하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연봉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에 보수적으로 계산했습니다.
- 예산 범위 내 지역 알아보기
- 현재 살고 있는 지역은 영등포구이며, 300세대 이하, 비역세권에 살고 있어 너나위님이 공유해주신 영등포구 평균 가격보다 30% 이상 낮은 가격의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 남편은 안국역, 저는 성수역과 건대입구역 근처 회사에 다닙니다. 현재 아파트에서 둘 다 출퇴근 70분 걸립니다. (비역세권이라서 마을버스 타고 여행...)
- 회사 위치 및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4가지 지역을 선정해봤습니다. 2~4번 지역은 예산보다 기준이 높지만,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처럼, 조금 기준을 낮추면(세대수 낮춤 등) 해당 지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봤고 이에 현재 있는 영등포구보다 좋은 입지로 이동하는 장점을 가져간다고 보고 선정했습니다.
- 영등포구 내 평균 가격에 수렴하는 더 좋은 입지의, 세대수가 1000세대 이상 + 역세권으로 이사
- 마포구
- 성동구
- 광진구
- 네이버 부동산에서 맞는 단지 찾기
- 몇가지 개인적인 주요 조건이 있어 이는 호갱노노 및 네이버지도와 번갈아가며 확인
- 역세권 도보 10분 미만
- 초등학교까지 거리 도보 10분 미만
- 세대 당 주차 1대 이상
- 아내 직장 1시간 내
- 11억 이하 예산으로 가격 설정
- 아파트 매매
- 30~40평 (방3개, 화장실 2개)
- 1000 세대 이상 조건 추가
- 만약 찾으려던 지역에 1000세대 조건 추가 시 아파트가 1개도 없다면, 좀 더 세대수를 낮춰 대상 아파트를 물색하였음
- 최종 후보 단지
- 너나위님이 주신 정리양식에서, 제가 더 보고 싶은 정보들을 추가하여 조사했어요.
- 강남역까지의 거리 (두 부부의 직장까지의 거리도 중요하지만, 강남역 까지의 거리도 추가해 조사)
- 매매 상한가, 현재 가격, 25~30% 이하로 떨어지면 어떤 가격이어야 할지
- 양식 내 아파트 현재가를 확인하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면, 가격 하락 및 전세가율 증가 추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음
- 전세가율
- 개인적으로 조금 걸리는 조건을 보유한 아파트는 빨간색으로 표시했어요. 복도식이라던가, 연식이 좀 오래됐거나, 세대당 주차가 조금 적거나, 직장과의 거리가 현재 집과 크게 차이가 안난다거나.

- 후기
- 쇼핑하듯 재밌었어요.
- 영등포구에 30년 산 지라 이 동네는 어떤 아파트를 동네 사람들이 선호할지 대충 생각하는 것이 있는데... 다른 동네는 잘 몰라서.. 한번 임장가보고 싶습니다!
- 다음 수업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