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51기 실준반 튜터링 데이 후기

오늘은 실준반 조장 튜토링 DAY






♣ 1부는 윌리아님여린 조장 마음 어루만지기!

(조장님들이 어려워하는 점을 차근차근 짚어주신 천사 윌리아님★)


1) 조용한 우리 단톡방 괜찮나여?
>> 괜찮아요. 톡방에 말이 많다고 톡방에 말이 적다고 분위기가 나쁘거나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적게 말하더라도 분위기가 좋은 조도 있고 아닌 조도 있습니다.
그 점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 우리 조는 아주 활발하지도 아주 고요하지도 않다. 그래서 나는 더더욱 우리 조에 감사한 마음이다.

너무 활발해도 처음 들어온 조원분들이 정보의 홍수에서 힘들어 할 거 같고 , 그렇다고 너무 고요하면 질문하기도 말걸기도 어려울 거 같은데 우리 조원 분들은 적당히 정보도 공유하고 적당히 답장도 해주시고 , 가볍게 아침인사도 나눠주셔서 나는 우리 조원분들에거 감사하고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2) 조원들과 시간 맞추기가 어려워여
>> 괜찮아요! 함께 다 못 모일 수 있어요. 우리 따로 또 같이 하기로 했잖아요!


: "따로 또 같이"라는 말은 정말 우리 조활동에 찰떡 콩떡인 말이다.

첫 조장 오티때부터 윌리아님이 강조해주신 말씀이다. 우리 조모임은 최대한 모이되 오프라인으로 모이는

임장 같은 경우는 꼭 다모이기 어려우니 따로 진행해도 된다.

우리 조도 첫 임장때 많이들 모여주시긴 하였지만, 2분은 따로 다녀오셨고, 또 이번주도 몇몇 분은 함께 못하실 거 같다. 처음 2분이 따로 다녀오신다고 하였을 때 마음이 많이 쓰였는데, 임장 가시기 전에 전화 드려서 응원해 드리고 임장 다녀오셔서 인증샷 남겨주셨을 때 우리 조원분들이 모두 고생하셨다고 한마디 한마디 해주시는 것을 보고 "아! 이게 바로 따로 또 같이이구나"싶었다. 따로 투자공부를 했지만 함께하는 느낌.

함께 조활동을 하면서 의견 나누고 소통하는데 의의가 있는것이지 꼭 임장을 같이 해야하는건 아니라는 뜻이다.

사실 임장을 함께 가면 너무 좋긴 하다. 혼자 하다보면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도 하고 놓치는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3) 조원들과 레벨(초보~고수) 맞추기가 어려워여
>> 괜찮아요! 우리는 중간을 맞춰서 가면 됩니다. 모두를 하나로 다 맞출 수 없습니다.!


: 우리조에도 다양한 시각과 다양한 경험을 가진 조원분들이 함께 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비슷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혹시 내가 이렇게 하자고 했을 때 너무 초심자 위주라고 생각하셔서 불편하시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으로 1주차를 보냈었다.

그런데 윌리아님 말씀대로 중수를 잘 맞춰서 조활동을 이끌어야겠다. 중수긴 하지만 우리 조 대체적 비율에 맞춰서 초심자 위주로 해야겠다. 대신, 조금 더 케파가 남으실 분들에게는 좀 더 권해드려야겠다. 그와 함께 내가 먼저 솔선수범해서 케파를 늘려야겠다. 내가 좀 더 빨리 강의를 듣고 과제를 작성하고 후기를 쓰면 또 우리 조원분들이 더 으쌰으쌰 함께해 주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실제로 1주차 과제 제출 거의 다 해주셔서 너무 감사한 경험을 했다.




조장은 원래 힘든거고 운영진도 원래 힘든거다 당연한거다~ 너무 고민하지 말아라. 토닥토닥 해주셔서.. 오늘도 걱정에 휩싸인 초보 조장은 또 위로를 받았습니다.


윌리아님은 매번 조장님들 어떻게하면 더 편하게, 덜 힘들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까 고민하시는 거 같아요. 종종 단톡방에 오셔서 따뜻한 말씀 나누어주셔서 지나가는 조장98번은 행복하답니다.


윌리아님, 샤샤와함께 튜터님, 마음하나 튜터님, 아잉붸붸 반장님, 살루트, 뚠뚠냥이, 긍졍, 신서임장, 윤윤진, 독립여정, 토랑아빠, 지혜로운지혜 조장님 덕분에 1주차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사랑합니다.







♣ 2부는 마음하나님의 무한사랑 질문타임~!


열정적인 조장님들의 손들기!!!!!!!!!!로 인하여 튜터님의 예상보다 더 많은 질문과 답변을 해주셨다.


너무너무 많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조언 몇 가지만 데려와 봤다.


1) 나의 투자가 소액이 맞는지 가치성장투자가 맞는지?
>> 좀 더 경험해보면서 결정하는게 좋다. 무조건 하나만 맞다가 아니다.
나의 가정과 나의 상황을 잘 고려해보면서 나의 방향과 맞는지 계속 고민해보자.


: 나또한 나만의 유리천장을 만들었다. 나는 돈이 없으니까 소액투자인가? 하지만, 가치성장투자를 하고 싶은데.. 이런식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마음하나 튜터님 말씀대로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어떤 것에 더 잘 어울리는 사람인지 계속 고민해보고 도전해보고 메타인지는 계속 필요하다는 말씀!



2) 제가 잘하고 있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1주를 계획에 맞게 착착 실천하고 싶은데 마음 갖지 않아요. >> 원래 우당탕탕하는 겁니다. 깔끔하게 되는 건 없습니다. 원래 정신없고 원래 바쁜게 정상이에요.
근데 지나가봤을 때 생각해보면 지금 조장, 운영진을 해봤을 때 성장이 훨씬 빠를것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 수록 만족도가 훨씬 높았습니다.
이런거를 극복하고 반복하고 쌓였을때 나중에 더 단단하게 성장합니다.


: 제가 가장 고민하던 부분을 질문해주셨다. 우리 많은 조장님들께서 함께 고민했던 부분인거 같은데

마음하나튜터님의 조언으로 굉장히 마음이 위로가 되었다.

내가 먼저해야하고 조원들 이끌어주고 싶고 하다보니 마음이 너무 힘들고 너무 정신없고 너무 부담되는데,

이게 정상이고 이게 맞는거다라는 말씀이 나에게 확신을 준다. 나 잘하고 있다.! 나 정상이다.!

그리고 3주후 이 상황을 보내고 극복한 나는 나의 성장을 칭찬해주고 '아 조장하길 잘했다' 싶을 것이라 생각한다.

조원들에게 조금이라도 나누어주려는 마음만으로도 좋다. 그 마음을 받아 조원이 다시 조장이 되는 선순환!



3) 조원들과 단지임장 할 때 꾸르팁?!
>> 쏘 심플! 자모님 강의 교안대로만 하면 됩니다.
덜하고 더하고 할 것 없이 강의대로 하면 딱 좋습니다!


: 자모님 강의를 다시 한번 활용할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 이번주 주말 단지임장을 가야할 차례!

지난주 임장 관련 넘치는 인사이트 담아주신 자모님 강의 복기하면서

단지임장 루트 짜고 우리 조원분들이랑 단지임장 안전하게 잘 다녀와야지!!



4) 가이드라인 따라가기에 약간 의구심, 어려움이 있어요.
>> 가이드라인을 주었을 때 너무 의문을 갖기보다는 올바른 스승이 알려준대로 적용하고 포기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좀더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강의를 듣고, 좋은 책을 읽음에도 내 인생이 달라지지 않는 이유는 좋다고 하고 그냥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라도 좋은 점을 적용해보면 훨씬 좋은 결과가 될 것입니다.

: 후기와 복기의 중요성을 짚어주셨다. 평소에 강의를 듣고 책을 읽어도 후기를 작성하는데

뭉뚱그려서 느낀점만 작성하곤 했다. 그런데, 이번 실준반 때는 특별히 달라진 점이 있다.

내가 나의 강의에서 나에게 적용할 점, 와닿는 점을 정리해서 적는다는 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왜 조장님들이 반장님이 후기를 중요시하셨는지, 이제야 좀 알 거 같다. 단순히 과제를 제출하려고 후기를 쓰는 것이 아니라 내가 BM하고 싶은 점을 정리하면서 복기하는 방법이 후기를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인것이다.

앞으로도 강의든 독서든 완수 후에는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고 작성하겠다.!




오늘 긴 시간 질의응답해주신 마음하나튜터님, 조장님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투자공부가, 조장으로써, 힘들겠지만 잘 극복하여서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시간으로 삼겠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하나 튜터님 질의 응답해주시느라 목이 많이 잠기셨는데

물 많이 드시구 아프지마소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


user-avatar
휘나user-level-chip
24. 01. 16. 23:43

우와 티라노님 자세한 튜터링후기 감사해요! 저도 배워갑니다♡♡ 프로필도넘이쁜데용? 따봉입니다bbb

강부자부자user-level-chip
24. 01. 17. 00:48

역시역시!! 후기도 폭풍성장으로 뽀개버리는! 격파티라노! ♡♡ 후기 느므 잘썻쟈냐~ ^^

user-avatar
디브디브user-level-chip
24. 01. 17. 08:48

티라노님! 첫 조장한다고 걱정하시던때가 바로 얼마전인데, 역시 넘넘 잘하고 계시군요!! ㅎㅎ 이번 한 달 폭풍성장하실 티라노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