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조는 아주 활발하지도 아주 고요하지도 않다. 그래서 나는 더더욱 우리 조에 감사한 마음이다.
너무 활발해도 처음 들어온 조원분들이 정보의 홍수에서 힘들어 할 거 같고 , 그렇다고 너무 고요하면 질문하기도 말걸기도 어려울 거 같은데 우리 조원 분들은 적당히 정보도 공유하고 적당히 답장도 해주시고 , 가볍게 아침인사도 나눠주셔서 나는 우리 조원분들에거 감사하고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 "따로 또 같이"라는 말은 정말 우리 조활동에 찰떡 콩떡인 말이다.
첫 조장 오티때부터 윌리아님이 강조해주신 말씀이다. 우리 조모임은 최대한 모이되 오프라인으로 모이는
임장 같은 경우는 꼭 다모이기 어려우니 따로 진행해도 된다.
우리 조도 첫 임장때 많이들 모여주시긴 하였지만, 2분은 따로 다녀오셨고, 또 이번주도 몇몇 분은 함께 못하실 거 같다. 처음 2분이 따로 다녀오신다고 하였을 때 마음이 많이 쓰였는데, 임장 가시기 전에 전화 드려서 응원해 드리고 임장 다녀오셔서 인증샷 남겨주셨을 때 우리 조원분들이 모두 고생하셨다고 한마디 한마디 해주시는 것을 보고 "아! 이게 바로 따로 또 같이이구나"싶었다. 따로 투자공부를 했지만 함께하는 느낌.
함께 조활동을 하면서 의견 나누고 소통하는데 의의가 있는것이지 꼭 임장을 같이 해야하는건 아니라는 뜻이다.
사실 임장을 함께 가면 너무 좋긴 하다. 혼자 하다보면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도 하고 놓치는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 우리조에도 다양한 시각과 다양한 경험을 가진 조원분들이 함께 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비슷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혹시 내가 이렇게 하자고 했을 때 너무 초심자 위주라고 생각하셔서 불편하시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으로 1주차를 보냈었다.
그런데 윌리아님 말씀대로 중수를 잘 맞춰서 조활동을 이끌어야겠다. 중수긴 하지만 우리 조 대체적 비율에 맞춰서 초심자 위주로 해야겠다. 대신, 조금 더 케파가 남으실 분들에게는 좀 더 권해드려야겠다. 그와 함께 내가 먼저 솔선수범해서 케파를 늘려야겠다. 내가 좀 더 빨리 강의를 듣고 과제를 작성하고 후기를 쓰면 또 우리 조원분들이 더 으쌰으쌰 함께해 주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실제로 1주차 과제 제출 거의 다 해주셔서 너무 감사한 경험을 했다.
열정적인 조장님들의 손들기!!!!!!!!!!로 인하여 튜터님의 예상보다 더 많은 질문과 답변을 해주셨다.
너무너무 많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조언 몇 가지만 데려와 봤다.
: 나또한 나만의 유리천장을 만들었다. 나는 돈이 없으니까 소액투자인가? 하지만, 가치성장투자를 하고 싶은데.. 이런식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마음하나 튜터님 말씀대로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어떤 것에 더 잘 어울리는 사람인지 계속 고민해보고 도전해보고 메타인지는 계속 필요하다는 말씀!
: 제가 가장 고민하던 부분을 질문해주셨다. 우리 많은 조장님들께서 함께 고민했던 부분인거 같은데
마음하나튜터님의 조언으로 굉장히 마음이 위로가 되었다.
내가 먼저해야하고 조원들 이끌어주고 싶고 하다보니 마음이 너무 힘들고 너무 정신없고 너무 부담되는데,
이게 정상이고 이게 맞는거다라는 말씀이 나에게 확신을 준다. 나 잘하고 있다.! 나 정상이다.!
그리고 3주후 이 상황을 보내고 극복한 나는 나의 성장을 칭찬해주고 '아 조장하길 잘했다' 싶을 것이라 생각한다.
조원들에게 조금이라도 나누어주려는 마음만으로도 좋다. 그 마음을 받아 조원이 다시 조장이 되는 선순환!
: 자모님 강의를 다시 한번 활용할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 이번주 주말 단지임장을 가야할 차례!
지난주 임장 관련 넘치는 인사이트 담아주신 자모님 강의 복기하면서
단지임장 루트 짜고 우리 조원분들이랑 단지임장 안전하게 잘 다녀와야지!!
: 후기와 복기의 중요성을 짚어주셨다. 평소에 강의를 듣고 책을 읽어도 후기를 작성하는데
뭉뚱그려서 느낀점만 작성하곤 했다. 그런데, 이번 실준반 때는 특별히 달라진 점이 있다.
내가 나의 강의에서 나에게 적용할 점, 와닿는 점을 정리해서 적는다는 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왜 조장님들이 반장님이 후기를 중요시하셨는지, 이제야 좀 알 거 같다. 단순히 과제를 제출하려고 후기를 쓰는 것이 아니라 내가 BM하고 싶은 점을 정리하면서 복기하는 방법이 후기를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인것이다.
앞으로도 강의든 독서든 완수 후에는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고 작성하겠다.!
댓글
우와 티라노님 자세한 튜터링후기 감사해요! 저도 배워갑니다♡♡ 프로필도넘이쁜데용? 따봉입니다bbb
역시역시!! 후기도 폭풍성장으로 뽀개버리는! 격파티라노! ♡♡ 후기 느므 잘썻쟈냐~ ^^
티라노님! 첫 조장한다고 걱정하시던때가 바로 얼마전인데, 역시 넘넘 잘하고 계시군요!! ㅎㅎ 이번 한 달 폭풍성장하실 티라노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