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핵심 3가지 키워드
# 투자 입문 # 조급함 # 희망
이 책의 저자는 월부의 스타 멘토 너나위님이시다. 수많은 사람들이 너나위님을 통해 월부를 찾았고 지금도 너나위님의 인사이트를 배우기 위해 눈을 비비고 귀를 기울인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를 통해 과거의 너나위님이 어떤 생각으로 투자를 시작했고 앞으로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다. 투자에 대한 지식과 지혜뿐만 아니라 투자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월부인의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돈은 어떻게 버는 것인가?
부동산 투자는 어떻게 해야하지?
투자 그리고 그 이상의 삶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이지?
위 질문들에 대한 너나위님의 답을 월부은을 통해 볼 수 있다.
투자를 시작하게 된 너나위님의 순간. 그 시기의 감정. 투자를 시작하고나서 겪게된 수많은 경험들. 그 과정에서 쌓인 노하우. 시스템을 이뤄 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는 부동산 투자의 목표.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소중한 유리공을 어떻게 다뤄야하는지까지...
위에서 언급한 그 모든 것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너나위님의 진심이 담긴 책이 월부은의 줄거리입니다.
월부에 오기 전, 저는 이미 월부은을 읽었습니다. 과거의 저는 월부은을 읽으면서 '소액투자로 부동산을 살 수 있네? 대박이다!'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종잣돈을 마련하는 방법', '시스템 구축' 등 지식과 투자 스킬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월부에 온 지 1년이 넘어 다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저는 다른 문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평가 된 물건을 사야한다', '리스크를 대비해야 한다', '조급함을 경계해야 한다'. 지난 1년 동안 월부를 통해 많이 배웠고 경험을 쌓으면서 부동산 투자를 바라보는 관점에 변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선배 투자자의 글에서 관심을 두는 포인트가 달라졌다는 부분에서 저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월부의 과거를 본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월부또한 성장하고 있는 커뮤니티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월부은에서는 현재 월부가 이야기하는 '성장가치투자' 개념은 다루고 있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본질인 '저평가'를 최우선으로 보고 '리스크'를 조심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투자자의 그릇이자 '마인드'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 무엇보다도 '유리공'이 매우 소중하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세부적인 기준은 달라지고 발전한다 하더라도 결국 중요한 것은 그때나 지금이나 동일하다는 점. 그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P 144. 따라서 나는 부동산의 절대 가격에 있어서는 가급적 상한선을 두고 투자를 하는 편이다.
: 월부은이 쓰여진 시기에 월부에는 '성장가치투자'의 개념이 있었나요?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률이 높은 '소액투자'가 중점인 시기가 아니었나 궁금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이 내용에 변화가 있을까요?
P 328.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 요새 제 삶에서 가장 많이 스스로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지금 이 순간,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해서 할 수 있는 일에 최대한의 역량을 쏟아내는 것이 현재를 충실하게 사는 방법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의 정석. 꼭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댓글
월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