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이었으나 존경하던 선배가 회사의 권유로 퇴직한 후 회사는 결코 직원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철저히 깨달았다. 불안한 미래와 나 자신의 노후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우연히 읽은 투자서 한권에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가난한 비평가가 아닌 풍족한 실천가가 되기로결심했다. 처음 9개월간 100권 이상의 경제 및 투자서를 읽으며 자본주의와 돈에 관해 공부하고, 하루도 거르지 않는 현장답사로 부동산 실전 투자를 준비한 저자는, 마침 찾아온 상승장에서 공격적으로 투자해 현시점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직장생활을 통해 얻은월급을 종잣돈 삼아 매입한 부동산과 함께 일한 덕분이다.
책의 제목처럼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한 저자는 유튜브 <신사임당> 채널의 재테크 좀 '아는 선배'에 출연해, 이 시대 집 걱정으로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이들의 고민에 진심어린 조언과 다듯한 위로를 건네며 수많은 팬에게 사랑받았다. 현재는 58만 구독자 <월부TV>를 진행하는 한편, 45만 회원을 거느린 커뮤니티 '월급쟁이부자들'에서 그동안의 투자 경험을 담은 칼럼과 오프라인 강연으로 초보 투자자에게 유용한 지식을 전하고 있다.
- 자본주의와 인플레이션의 관계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것 > 시간이 나의 돈을 갉아 먹는다
- 아파트는 필수재인 동시에 투자재 > “개인의 가치 판단”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 자본주의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했는가? 단순히 이 현실을 외면한 것은 아닐까?
- 투자는 돈을 현금이 아닌 자신으로 바꾸는 대책이다
-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 자기 점검 -> 목표 설정
- 불평/불만 stop > 노후 준비 = self > 외면하지 말고 직시할 것
- 어떻게 버느냐보다 어디에 쓰느냐에 더 집중할 것
- 직장인의 포지션 전략; 투자에 무지한 직장인 > 직장인 투자자 > 자산가, 부자 로 이동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
- 투자란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
-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 & 투자횟수↑ => 자산 확대 - "꾸준함" 필요
- 투자 수익 > 인플레이션
- 생산 자산 특징 잘 파악하기
- 입주 물량 vs 입지
1) 투자대상 저평가 + 단기간 내 정리될 입주 물량이라면 투자(단, 같은 시기 여러채 X) 2) 입지 : 아파트의 진짜 가치(직교학환)
- 적합한 투자처; 갭이 적고 입지가 좋은 것
- 사는게 제일 쉽다. 임대인을 구할 때 어려움 > 초보투자자는 자금 철저히 준비(자금동원력 Check!)
- 매도자와의 가격 협상은 계약서 쓰기전 마쳐야 함
1) 매도하려는 이유, 이사 시기 등을 파악
2)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 배려 -> 견해를 좁힐 것
3) 싸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 서두르지 말 것(아는 곳이 많을수록 조급하지 않음)
- 중개인과 좋은 관계 형성
-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 저평가된 매물 > 가치와 가격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
- 비교 평가를 통해 가치 파악 가능 / 투자 성공 비결은 발품 / 잃지 않는 선에서 투자 경험
- 부동산 호재; Bonus, 불확실성을 믿지 말 것
- 투자 시기; 여름비수기와 겨울 비수기 > 예) 여름에 물건 매입 후 가을에 잔금 납부
- 임장후 모니터링 -> 모의투자 가능, 원인 분석 -> 내공↑(투자안목↑)
- 불필요한 고정비(큰 지출) 줄이기
- 열심히 공부하고 발품을 팔아 비교평가 할 것
- 역전세리스크는 항상 대비할 것
- 단기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자는 지양(불필요한 낭비가 많음)
- 수익의 크기는 자산의 크기에 비례; 다음 상승장을 기다릴 인내 + 리스크 대비 + 안목
- 리스크 관리; 현금 유동성 확보, 역전세 위험이 적은 곳 매입, 공급 물량 많은 곳은 신중히 결정, 다주택자는 매도 순서 Check
- 너나위님 투자 기준;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 가능 여부
- 투자흐름도
1) 지역 선정; 전세가율, 투자금, 입주물량, 미분양
2) 사전조사; 직교학환, 지역분위기, 가격
3) 현장조사; 단지, 중개소, 매물확인
4) 실전투자
- 수월한 임대조건; 가격, 집 상태, 입주 가능 시기, 사람
- 불가능한 것에 에너지 낭비 X,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 JUST DO IT
- 조급X, 꾸준O, 함께O, 먼저 베풀기O
- 선택과 집중
: 이 책은 4번째 읽었는데, 매번 읽을 때마다 느낌이 다른 것 같습니다. 처음 읽었을 때 이런 세계가 있다는 것에 대한 적잖은 충격을 느꼈고 이렇게 실제로 행동에 옮기신 너나위님처럼 내가 할 수 있을까 설렘반 두려움 반의 생각을 가졌던 날이 떠오릅니다. 작년 1월 내마반을 시작으로 월부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그때보다 지식적인 부분은 많이 늘었을 테지만 여전히 월부은은 투자의 교과서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시 한 번 내가 왜 투자를 해야하는지, 그렇다면 어떻게 투자를 해야할지 그 본질에 집중해서 너나위님은 어떻게 부동산을 바라보시고 아파트 투자를 접근하시는지 내가 벤치마킹해야할 부분들은 무엇이고 놓치는 부분들이 무엇이었는지 다시 한 번 종합적으로 리마인드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지금 개인적으로 여러 사정이 있어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결국 내가 가야할 길들을 생각해보았고, 그 외에 다른 대안이 있는지 여러 생각을 해보았지만 힘들어도 방법은 이뿐이다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렵고 힘든 것 같아요 점점 더. 그렇지만 어려우니까 아무나 할 수 없었고 성취했을 때 그만큼 가치가 있는 거라 믿고 있습니다. 저도 하다보면 언젠간 수월해지고 익숙해지는 그날이 올거라 믿으며 포기는 안할겁니다!
P. 186~187 :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 내가 줄여야할 부분이 있다면? 만약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어떻게 지출을 관리하였고 노하우가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습니다.
p.45 결국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거에는 신경을 끄고,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로 했다.
P.244 손에 쥔 칼이 예리할수록 그것은 내게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p.307 투자를 시작한 첫 여름, 내가 그동안 '온실 속의 화초'처럼 살아 왔다는 걸 절절히 깨달았다.
p.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한 당신이 맞닥뜨린 낯선 현장에서,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고 약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p.308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 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
횰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