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09.05.~ 09.0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2장. 도미노 효과]
#도미노효과 #성공은연속 #오랜시간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투자 공부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코로나 시기의 자산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사람들을 보면서 나도 벼락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그런데 현실은 거의 벼락 거지가 된 느낌이었다. 노력은 하지 않으면서 ‘나도 부자가 되었으면’ 하고 바라면서 동시다발적인 그런 성공을 원했던 것 같다. 하지만 성공은 그렇게 동시다발적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가 쌓이고 그것이 다음 도미노를 넘기면서 순차적으로, 그리고 이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하면서 일어난다. 요행을 바라지 말고, 매일의 하나를 쌓아가는 노력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지금이라도 깨달을 수 있어서 감사하다.
[Chapter1. 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크게 생각하라(Think Big) #크게 행동하라(Act Big) #크게 성공하라(Succeed Big)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쓰게 된다. 작은 생각으로 삶까지 작게 쪼개지 마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오늘 만드는 상자가 내일이면 당신에게 더 큰 힘을 줄 수도, 당신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도 있다.
월부 공부를 하면서도, 몇 십억 자산가가 되는 것을 꿈꾸면서도 한편 의심했다. ‘정말로 그렇게 될 수 있을까?’, ‘중간에 포기하면 어떡하지?’와 같은 의심이 내 안에서 꿈틀거렸다. 그러면서 나의 목표는 현실적인 목표로 점점 바뀌어 나갔다. 좋은 말로 현실이지 목표를 낮추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두려워하고 나의 한계를 규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나는 크게 생각하고, 크게 꿈꾸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나의 상자가 나를 가두는 상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내가 나를 의심하지 않도록 나의 원씽(가장 거대한 목표)을 잊지 않을 것이다.
‘다음번에는 무엇을 할까?’와 같은 점진적인 사고를 피하라. 당신이 원하는 곳보다 훨씬 더 높은 목표를 잡아라. 그러면 당신의 본래 목표를 달성하고도 남는 계획을 갖게 될 것이다.
[Chapter2. 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큰그림 #작은초점 #단 하나 #인생은 질문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초점탐색 질문은 큰 그림을 위한 지도인 동시에 다음으로 나아가기 위한 작은 나침반이기도 하다.
큰 그림에서 작은 초점까지 가는 과정이 [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에 잘 드러나서 연결해서 생각해보았다.
최종의 목표: 자유(큰 그림)
→5년의 목표: 인생의 자유를 위해 경제적 자유를 실현한다. 따라서 5년 동안 10억을 만든다.
→1년의 목표: 5년 동안 10억을 만들기 위해 1년 동안 앞마당 10개를 만든다.
→한 달의 목표: 올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달에 할 일은 상당구를 앞마당으로 만든다.
→한 주의 목표: 상당구를 앞마당으로 만들기 위해 이번 주에는 단지 분석을 한다.
→하루의 목표: 단지 분석을 하기 위해 오늘의 할 일은 단지 임장루트를 짜는 것이다.
→지금의 목표: 지금 당장 내가 할 일은 상당구 단지리스트를 정리하는 것이다.(작은 나침반)
처음에 월부에 들어왔을 때 도대체 매일 원씽을 쓰라기에 그저 매일의 할 일 정도로 생각했다. 그런데 원씽을 읽고 그런 것이 전혀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유레카! 그동안 매일 내가 해야 할 To do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원씽은 그게 아니라 내 인생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첫 번째 작은 스텝이었다. 내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가 당장 지금 가장 우선해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닫고, 이를 반복하면서 끊임없이 올바른 방향을 가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었다.
이것을 알기 전과 알고 난 이후의 원씽을 대하는 내 마음은 정말 달라졌다. 원씽을 적어내면서도 내가 정말로 내 큰 꿈을 위해 오늘 지금,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목적의식이 있고 없고는 동기부여 면에서도 정말 큰 차이가 있다. 오늘의 원씽은 꼭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커졌다. 지금이라도 원씽을 읽고 느끼게 돼서 정말 다행이다.
[Chapter3. 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전문가 되기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책임감
이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도전적 접근법에서 목적의식을 가진 접근법으로의 이동이다. 나는 지난 몇 년간 정말 열심히 살았는데 남은 게 없다고 느끼는 날이 많았다. ‘그럴 때마다 남편은 가장 이루고 싶은 한 가지를 정하라’고 조언해줬다. 그런데, 나는 그 중에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모르겠고 생각이 많다며 일단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살겠다고 답했다. 돌이켜보니 나는 지난 몇 년간 도전하는 방식으로 살았다. 그래서 실망과 포기, 안주를 반복했던 것이었다.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정리하고, 다시 계획하고를 반복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나의 잠재력을 모두 사용할 수 없는 방식이었다.
목적의식을 가진 접근법은 어렵고 부자연스러운 일에 도전하기 위해 나의 타고난 성취의 한계를 뛰어넘는 방식이다.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거기서 모든 것을 리셋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 숨을 고르며, 나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향에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선택지들을 고민해보는 것이다. 다음 시도할 것을 고르기 위해 그 자리에서 초점탐색 질문을 쓰는 것이다. 고비가 오더라도 다시 돌아가지 않겠다. 한계를 뛰어넘는 사람이 되도록 방향을 설정하고 성장할 것이다.
큰 성공은
1) 큰 꿈(목표의식)을 갖기
2) 초점질문을 통해 그것을 이루기 위한 단 하나의 작은 목표를 설정하기
3) 그것을 매일 하면서 성장하기 인 것 같다.
계속된 월부 생활로 방향성을 잃어가고 있을 때쯤 이 책이 나타나 내가 가는 길을 외롭지 않게,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해준 것에 정말 고맙다. 열중반 안 들었으면 어쩔뻔!
1. 계속 도전하던 시금부 정말로 작성하기!
(월/주/일 순으로 작성해서 한 달이 끝날 때 내가 바르게 나아가고 있는지 점검하기- 메타인지)
2. 매일 아침 원씽 보내기 전에 오늘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기
3. 유산균, 오/마/비 챙겨 먹기, 일정한 수면 시간 확보하기
4. 나의 꿈/목표/도움 되는 글귀 휴대폰 배경으로 하기(시각화하여 자꾸 보기!)
(P. 24)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P. 26)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p. 75)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 96)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P. 120) 오늘 만드는 상자가 내일이면 당신에게 더 큰 힘을 줄 수도, 당신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도 있다.
(P. 125) 성취와 풍요는 올바른 일을 하고 거기에 어떤 제약도 두지 않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성과물이다.
(P. 139)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P. 175)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P. 227)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며, 영원히 견습생의 위치에 남음으로써 이러한 오류를 피한다.
(P. 241)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P. 255) 홀로 성공하는 사람도 없고, 홀로 실패하는 사람도 없다.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당신의 목표를 지지해 줄 사람들을 찾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멀리하라.
댓글
스리리님~최종의 목표를 위해 단계별로 목표 세우기 정말 잘 하셨네요! 꼭 모든 과정들 속에서 최종 목표가 가까워지길 응원합니다^^
책 선전하는줄 알았어요 어쩜 이리 잘쓰나요 bm 하고 싶다고 하고싶은데 따라할 자신이 없네 ㅋㅋ 굿굿
독서후기 작성 수고 많으셨습니다^^ 원씽 이루시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