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중급반 vs. 지방투자기초반 vs. 열반스쿨중급반

안녕하세요.

다음 주 오픈되는 3개의 강의 중 어느 것을 수강할 지 어느 것이 제 상황에 가장 맞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는 먼저 2022년 월부를 처음 접하고, 내집마련기초반과 열반스쿨기초반을 수강했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필요성을 확실히 한 상태에서, 2023년은 결혼 준비로 핑계이지만 공부가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작년 말 결혼식을 마치고, 2024년 이제 가장으로서 가정의 미래를 위해 다시 열심히 하고자 마음먹고 너나위님의 1000원이지만 (추후 제 노력여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수백배의 가치가 있는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연달아 2024년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방법 - 너나위 님의 강의를 듣고 더더욱 투자에 대해 더 열의를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매일 기록하고, 칼럼을 읽고 정리하고, 이전 수강 강의자료를 복습하고...


강의를 들으며, 제 상황 (종잣돈)에 따라 지방투자부터.차근차근 수도권 투자, 내집마련 루트로 가고자 정했습니다. 마침 회사 사정으로 당장 상반기 안으로 기존 직장이었던 춘천에서 인천 부평 쪽으로 회사를 옮기게 될 일이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잠깐이나마 부평, 부천, 혹은 구로 쪽으로 내집마련을 하고 이후 투자를 할까 고민하긴 했지만 이후 직장 위치가 또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할 때 그래도 투자가 먼저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추후 내집마련 할 집을 미리 구매해놓고, 부평에 전세로 살다가 이동하는 (이게 거주와 투자 분리가 맞나요?ㅎㅎ) 루트도 생각했지만 이후 직장이 어디로 이동될 지 모르는 상태에서 그곳을 미리 정해놓고 투자해놓는다는 것도 애매하더라구요. 그래서 3개 강의 중 내집마련중급반은 제 마음 속에서 후순위로 밀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기회가 생기면 꼭 수강하고 싶은 강의입니다 ㅎ


이어 말씀드리면 예금, 적금, 전세금, 퇴직금까지 다 합하면 1억 정도의 종잣돈이 마련되는데, 직장이 있는 부평 쪽은 구축 전세가 저렴하더라구요. 그래서 부담없이 전세대출로 집을 구하고 종잣돈으로는 투자를 하려고 다짐했습니다. 종잣돈을 끌어모아야 1억인데, 그것을 모두 한 번에 투자한다는 것도 분명 리스크가 따르는 일이기에 수도권 보다는 지방투자로 마음 먹었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곳도 강원도 춘천 (6년)이며, 본가는 대구, 예전에 살아봤던 곳도 구미 (6년) 등으로 알고 있는 지방 도시들이 있어 비교할만한 앞마당도 쉽게 넓힐 수 있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지방투자기초반 커리큘럼을 보니 정말 열심히 하면 3개월 안에 빠르게 1호기를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런데 그 마음이 저의 조급함 혹은 욕심이지 않을까 라는 불안 속에 조금 더 천천히 기본을 완벽히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열반스쿨중급반을 수강하는게 더 옳은 길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교차하여 고민 중에 있습니다.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동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 지방투자기초반을 수강하면서 (조편성으로 임장을 가는 연습도 메리트라고 생각했습니다) 바로 실전에 나가느냐, 한 템포 욕심을 버리고 열반스쿨중급반 (조편성으로 독서하며 더 부자마인드 확립)으로 좀 더 착실히 준비를 하는게 나으냐 인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하신가요?


저의 투자 고민이나 판단의 과정에서 혹시 무지하거나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도 냉철하게 말씀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내는 이전부터 제가 월부 강의를 듣는 것도 알고 있고, 투자 의견도 존중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내가 모아둔 종잣돈까지 첫 번째 투자에 포함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 위에 설명드린 종잣돈 금액은 제가 모아둔 금액입니다.)


댓글


케익교환권user-level-chip
24. 01. 28. 07:25

안녕하세요 달성이님~ 글을 읽어보니 투자에.대한 목표와 방향이 확실하신 것 같습니다!! 저는 지방투자기초반을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지역읓 어떻게 보는지 배우시고 실전 경험도 쌓아보시고 운이 좋으면 투자도 할 수 있겠지만. 투자 물건이 내 눈에 잘 안들어오기도 하거든요ㅠㅠ 그럴 때 열중반으로 다시 내실을 단단히 다져보시는건 아떨까요??

수면양발user-level-chip
24. 01. 28. 12:25

달성이님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위해 어떤 강의를 듣는게 가장 효율적일지 고민중신것 같습니다! 너나위님께서 본격적으로 투자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100권의 독서를 하셨듯, 부동산 투자자로서 오래 해나가기 위해서는 마음가짐과 멘탈을 단단히 다지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마치 높은 탑을 쌓기 위해 땅을 깊이 파고 기초를 다지는데 공을 들이는 것 처럼요) 그래서 독서로 투자자로서의 마음가짐을 잡을 수 있고, 좀더 큰 틀에서 부동산 투자의 윤곽을 잡을 수 있는 열반스쿨중급반을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방투자기초반, 열반스쿨중급반 모두 앞으로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꼭 들어야하는 강의이기 때문에 무엇을 먼저 들을지는 사실 큰 의미는 없을지도 모릅니다..ㅎㅎ 모쪼록 투자자로서 꾸준히 성장해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소도쿠user-level-chip
24. 01. 28. 13:08

안녕하세요 달성이님 :) 당장의 내집마련보다는 투자를 염두에 두고 계신 상황에서 강의를 고민하고 계시군요! 사실 어떤 강의를 선택하셔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만, 아직 지방 투자가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지방투자기초반을 먼저 수강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거주를 해봤다고 하더라도 투자는 조금 다르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강의를 통해 본인이 은연 중에 갖고 있었을 편견을 깨고 투자자의 시각으로 지방을 바라보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주자 : 여긴 절대 살지 않을 것 같은데.. (Live 의 개념), 투자자 : 싸면 살 수 있다 (Buy의 개념)) 여기에 추가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3개월 안에 투자하실 수도 있을겁니다. 아니, 1개월 안에도 투자할 수 있을겁니다. 사는게 가장 쉽거든요. 하지만 내 물건의 가치를 제대로 모른 채 투자를 한 상황에서 가격이 떨어지거나 장기간 보합한다면 내 물건이 가치를 찾아가기까지 보유하는 것이 쉽지 않으실겁니다. 때문에 내가 충분히 실력을 쌓은 후에 투자하겠다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준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강의를 듣던 도움이 되실테니 강의를 통해 실력 있는 투자자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