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겨울학기 줴1잘나가는줴2ㅓ미키즈 타임이즈골드] #6 인생에 변명하지마라 독서후기

  • 24.01.30

-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인생에 변명하지마라


- 저자 및 출판사 : 이영석 / 쌤앤파커스


- 완독날짜 : 24.01.29


- 핵심키워드 3가지 : #부자의 그릇 #성공 #절실


-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8점 / 10점



[저자 및 책 소개]


<책 소개>

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가 전하는 성공메시지!


돈도 빽도 스펙도 없는 당신에게 바치는 ‘이영석’ 성공 수업! 『존 맥스웰 리더의 조건』. 우리나라 농산물 대표 브랜드 ‘총각네 야채가게’를 만들어 ‘맨주먹 성공신화’를 일으킨 주인공이자 창업준비생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는 이영석 대표가 20년간 야채장사 한길을 걸어온 자신만의 성공 비결을 독자들에게 전한다. 세상 탓, 부모 탓, 스펙 탓만 하면서 변명만 늘어놓는 이들과 앉아서 생각만 하고 인생 한 방을 노리는 이들을 위해 저자만의 진심어린 조언들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무식한 장사꾼이 온몸으로 부딪쳐 깨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통해 진정한 성공의 의미는 무엇이며, 성공의 노하우는 무엇인지 깨닫게 해준다.


[한 줄 요약]

- 당신은 성공하지 못한게 아니라 성공하지 않은 것이다


[본 것 / 깨달은 점]

<Part1. 절실하라>


- 똥개의 습성대로 살다가는 절대 성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 빨리 자신의 메타인지가 된 상태에서 내 상황을 인정하고 변화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자신이 OO대학교에 나왔다는 것은 핑계를 대며 자신이 좀 더 운 좋았으면 ㅁㅁ대학교에 갈 수 있었다~ 내가 원하는 학과가 여기 있다 라는 말도안되는 소리로 자신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본인의 성적이 그 성적이기 때문에 거기에 간것이라고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을 인정하고 주제파악부터 하라". 주제파악을 제대로하면 "가난에서 꼭 벗어나야겠다! 라는 절실함이 생기고, 그 절실함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찾기 시작할 수 있다. 방법을 찾으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하고 실천하게 된다.


-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가 무엇입니까? "절실함"이다.


- 모두 잘 먹고 잘 살고 싶은 풍요로운 삶에 대한 열망이 있다. 부모님이 원망스럽고, 불공평한 세상도 원망스러웠다.

-> 부동산을 투기꾼이라고 하면서 정작 모든이의 꿈은 건물주인 이 세상. 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원한다. 나는 월부를 시작하고나서 가끔 가난한 부모님을 원망한 적이 있다. 하지만 가난하게 태어난 것이 죄도 아니고 원망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결국 그 가난을 계속 이고 가거나 자식에게 되물림하는 것이 죄이다. 현실을 인정하고 변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답이다.


- 똥개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지금까지 얼마나 벌었어요?에 매몰되고, 진돗개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댓가를 치렀는지에 대해 묻는 이들이 있다. 그동안 일하면서 어떤 순간이 가장 힘들었나요? 그 순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그 부를 축적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게 뭐였나요?

-> 저 사람이 저 자리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노력했을까? 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한다.


- 성공하고 싶다면, 뭔가를 이루고 싶다면, 포기해야 할 부분들도 분명히 있다.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은 채 이루는 성공은 불가능하다.

-> 받아들이는 마인드와 더불어 어떤것을 포기하더라도 "절실함"이 중요하다.


- 세상에 공짜는 없다. 쉽게 이루는 것에 대한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 너도 나도 쉬운 공부법, 쉬운 재테크, 쉬운 부동산 투자, 쉬운 성공을 원하지만, 결코 쉽게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 성공은 쉽게 쉽게 다가오는 것이 아니다. 충분히 준비하고 대가를 치루어야 한다. 조급해하지 마라. 여기서 대가라는 것은 희생하거나 억울한 일이 아니다.


- 남들 하는 거 다 하면서 살고싶어 한다. 돈도 많이 벌고싶고 성공도 하고 싶고, 근데 이사람들은 절실하지가 않은것이다. 가난은 찾아오는 것이 아닌 선택하는 것이다. 가난은 본인들이 선택한 것이다. 선택하도록 만든 습관과 생각을 버리고, 부를 선택하는 진돗개같은 사람으로 변화해야 한다.


- 부자의 덕목 중 하나는 "절제"이다. 하지만, 왜 참고 살아야 하느냐, 왜 인생을 그렇게 재미없게 살아야 하느냐고 반문하는 이들도 있다.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와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가 다른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고 나는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를 다른사람들에게 말했지만 정작 관심있거나 행동하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다. 여기서 나는 사람의 가치관이라는 것은 쉽게 바뀌지 않는구나. 라는 점을 깨닫고 이후로 내 가치관을 상대방에게 강요하지 않게 되었다.



<Part2. 목표하라>


- 내 열정의 시작은 "절실함"이고, 그 열정을 식지 않게 만드는 것은 뚜렷한 목표라고 생각한다.


- 장사를 배울때도 마찬가지이다. 수많은 노하우들 중 어떤 것이 나와 맞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고 따라해봐야 한다.

-> 그 중에서 나에게 최대한 맞는 것을 선택해 나가면 되는 것이다.


- 뚜렷한 목표만 있으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그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했기 때문이고, 목표에 대한 간절함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끝까지 끌고가지 못하는 사람은 중간에 타협하며 "이 정도면 됐지"라는 마음으로 포기해버리고 안주해버린다.

목표는 구체화, 수치화, 시각화할 수 있어야 한다.


목표를 세웠다면 머릿속에만 담아두지 말고, 글로 써서 자신의 시선이 자주 머무는 곳에 두어라. 다이어리는 물론이고 핸드폰 바탕화면, 책상, 침대맡에 목표를 적어두자. 이런 저런 경로를 통해 하루에도 수십 번 목표를 보게 되면 저절로 자극을 받을 수 있다. 우리가 사는 게 바쁘다 보면 목표가 뭐였는지도 잊고 마음이 나태해지기 마련이다.


- 좋아하는 일보다 잘하는 일을 할 때 더 쉽게 비전을 찾을 수있다고 생각한다.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삼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할 때 내가 더 빛난다는 생각이 든다.



<Part3. 행동하라>


- 이미 다 알고있음에도 행동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행동은 하지 않고 생각 만 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성공하고 싶다면, 모든 사람들에게 "야, 저 사람은 성공할 수 밖에 없겠다"는 소리를 들을 만큼 행동해야 한다.


- 책을 읽었으면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책을 아무리 많이 읽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거기서 깨달은 점이나 적용해야할 점들을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어리석다고 생각한다.


- 사람마다 잘하는 분야가 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각각의 강점을 배워야 한다. 하지만 문제는 사람들이 배우려 하지 않는다는 것에 있다.

-> 어떤 점을 배우려고 할때 마음가짐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에게 하나부터 열까지 다 배우겠다는 마인드로, 내가 그 분야에 부족하다는 점을 인지한 상태여야 한다. 그래야 모든 것을 배우고자 하는 의지로 배울 것이기 때문이다.


- 대부분은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것에 대해 쉽게 평가하고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다.

-> 외제차를 끌고다니거나 부동산 투자 하는사람들에 대해 욕을 하는 사람들은 정작 자기가 외제차를 끌고 다니거나, 부동산을 갖고 있다면 그 사람들을 욕할까? 아니다. 그저 배아파서 그저 부러워해서 욕을 하는 것이다.


- 대박집과 쪽박집의 차이. 결국,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의 문제라는 것. 아무리 환경을 바꾸어도 사람이 변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것.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 비슷한 예시로 SBS 골목식당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백종원이 장사가 안되는 쪽박집에 가서 비법을 전수해주고 장사가 잘 되게끔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변화하여 잘되는 사람도 많은가하면 방송이 끝나면 다시 원상복구되거나 오히려 도와준 백종원을 뒤에서 험담하는 사람도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한마디로 부자될 그릇이 없는 사람들이며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삶의 습관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쎄서 하루아침에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 부자들은 시간관념이 철저하다.

2. 질문하는 습관을 갖추어야 한다. 더불어 정리정도하는 습관, 메모하는 습관 등 사소한 스보간이 성공의 길로 이끈다.

3. 스펀지처럼 A를 말하면 A를 그대로 흡수한다. 다른 스승의 말을 경청해야하고 나 자신의 에고를 버려야 한다.



<Part4. 차별화하라>


- 세상을 탓하기 전에 내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장법을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세상을 탓하기 전에, 내가 서 있는 위치가 딱 내 가치임을 인정하는 것이, 내 가치를 올리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임을 알아야 한다.


- 차별화를 주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다 열심히 한다. 하지만 그들 모두 성공해서 잘 사는 것이 아니다. 열심히만 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하지만 열심히 사는 것은 기본전제이고, 자신만의 '가치'를 만들 줄 알아야 한다.

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달라지는게 없다. 당신의 유일성과 차별성은 무엇인가? 한번 곰곰히 생각해보자.



- 스승이 있으면 기회비용을 최소화하고, 내 삶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월부에서도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를 만나라고 한다. 만나서 뭐해?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그건 가난한 사람들의 생각이다. 그사람들의 말 한마디라도 더 듣고 배울점이 있다면 똑같이 행동해보고 모르는 것에 대해 질문하면서 알아가는 과정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다. 이미 그 사람은 그렇게 행동해서 부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부자가 되지도 않은 사람들의 말을 들으며 이 주식이 좋대 이 집이 좋대 라는 말만 듣고 다니며 아무생각없이 그 자산을 산다. 그 사람이 그렇게 해서 부자가 된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 가치는 타인에게 인정받으며 쌓이는 것이다. 다른사람들이 결정한다는 이야기이다.


- 직업에 귀천은 없다. 내가 그 직업을 귀하게 만들면 되는 거니까.



<Part5. 점프하라>


- 가난한 사람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 공부이기 때문이다. 남들에게 인정받지는 못해도 적어도 가난에서 벗어날 수는 있다.


-부동산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우리나라에서 부동산으로 성공한 사람을 찾아가서 거머리처럼 찰싹 달라붙어 그 사람밑에서 보고 배워야 한다. 그렇다고 그 사람이 쉽게 가르쳐주겠는가? 절대 아니다. 귀한 가르침일수록 그들도 많은 대가를 치러가며 어렵게 얻었을 것이다. 그러니 자상하게 다른사람에게 가르쳐줄 리가 없다. 그때 포기하지 말고 나 역시 많은 대가를 치르고 배우겠다는 자세로 죽기 살기로 매달려서 배워야 한다.

-> 이 환경안에 있는 가장 큰 이유가 이것이다. 이미 경험하고 큰 성과를 낸 사람들에게 배우겠다는 자세로 매달려 배워야 하는 것이다.


- 누구나 다 할수 있는 것을 알아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과 누구나 할 수 있다. 는 것을 알았으니 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사람은 천지차이이다.


- 부모님이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매일 환경 탓만 하면 무엇이 바뀌는가? 바뀌는 것은 없다. 차라리 가난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래, 가난해.' 인정하고 환경 탓을 해봤자 인생이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오히려 가난한 상황이 나를 자극했기 때문에 성공할 끈기와힘을 얻을 수 있었다.



[적용할 점 B/M ]

-



[원씽] 바로 실천할 것

- 현재 원씽에 대한 목표를 수치화, 구체화, 시각화하기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타임이즈골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