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3조 시골직장인]

 

너바나:“투자를 잘해서 워런버핏의 삶을살건지, 아니면 본업을 잘해서 빌게이츠의 삶을 살건지 둘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다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라는 강의 말씀을 듣고 ,

나의 문제는 일의 전문성을 위해 투자(추가 대학진학, 면허 추가 획득)하고 싶어하며, 돈도 벌고 싶어한다는 것이었다.


둘 다 잘해낼 순 없으므로 둘 중하나를 선택 해야 한다

일의 전문성을 선택 할 시 전공 공부 학비 및 외국어 공부로 기회비용 발생..투자시간 및 비용 확보 불가 하며,

투자를 선택 시 업무 전문성 확보 불가(향후 50대 이후 목표하는 안정적인 근로소득 유지에 어려움 발생), 대신 경제적자유 성취기간이 빨라진다.


득실을 따질 시 내 인생의 상위목표와 가까운 것은 투자이다.


그럼 투자로 결심을 바꾸자!라는 마음을 먹었다

 

 

그러면 투자로 성공하려면?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한해도 빼 놓지 않고 투자 하여 안정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지금은 투자하기 너무 좋은 시기고 가격적으로 너무 훌륭하다


이 투자를 잘 하려면?

나의 롤모델인 너바나님은 1억 이상의 부가가치가 없다면 시간을 들이지 않는다고 한다(예: 청소 vs 투자 임장)

즉 시간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중요한 일을 하는 것,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한거 같다, 즉 시간이 한정적이므로...우선순위가 아주 중요하다


지금의 나에게 기본은 회사일을 잘해내서 종잣돈을 꼭 마련해야한다

종잣돈 마련 동안 책읽기, 러닝메이트 찾아내기, 독서,강의,임장에 전념하여야 한다

그리고 10억까지 갈려면 숲보다는 나무가 중요하다(세부적인 것이 더 중요)고한다.

최소 10년만에 내가 부자가 되려고 하면, 최소 1주일에 20시간 이상은 할애를 해야한다

(1,000시간 이상은 집중하여 투자하여야함): 평일 2시간씩 투자, 토요일 10시간 투자 나머지는 가족과의 시간에 투자해야한다.

 

수업중 들은 너바나님의 루틴은 목실감, 독서라고 한다. 부자의 삶을 살고싶다면 부자가 하는것을 따라해야하므로 나도 열심히 해봐야겠다~!

 

가장 좋았던 점은 강의를 아무리 들어도 이해 되지 않던부분을 설명해 주셔서 감사했다.

전세금은 부채인데 어떻게 전세금 상승이 수익이 되는가?

Not A but B

A=이론: 전세금은 부채

B=실제: 실제 임대인은 다른 세입자를 구해서 그 전세금을 돌려줌(임대인 돈으로 안줌...)

-그러면 이 역전세 리스크를 어떻게 피할수 있는가?

좋은 가치의 물건을 싸게 사서 오래 보유하고, 전세금 욕심을 내지 말아라!

전세금 상승분은 리스크 대비도 하며 일부는 가족에게 투자

가족에게 투자하는 이유는 “성공해도 가족의 지지가 없으면 실패한 것”.

*****사랑을 표현할 때 돈이 들어가면 좋음~!

 

-투자의 기본 원칙과 투자 실패사례를 보고 내가 투자를 시작하기 전 이강의를 들은 것이 내가 한 선택 중 가장 잘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얼마전 종잣돈으로 모은 금액을 내집마련을 포기하고,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각 1채씩 구입해 월세를 받을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아아아주 단순히 남말을 듣고 위험한 선택을 하려고 했었다. 지금이 아주 싼 가격에 좋은 물건이 많이 있고, 주택수에 들어가지도 않으니 사는게 좋다는 것이이라는 말에 혹했었다...

너바나님께서 부동산은 환금성이 없다면 상장폐지라고 하신 말씀에 소름이 돋았다.

이제와 생각하니, 나의 실행력이 빠르지 았았음에 감사해하며 강의를 이 시기에 들을 수 있음에 감사했다.


강의중 나의 투자경험을 복기하여보라고 해서 그 경험을 적자면 아래와 같다.


*투자경험 복기*

어떤투자를 했나?:주식

어떤기준을 가지고 투자했나?

특정물건이 갖고싶으나 내 소득으로 살 수가없어서 그 물건을 사는 회사를 갖기로 결심하고 투자함


투자결과

먼저 아주 큰 잘못을 저지른건 .. 나는 2020년 6월 테☆☆주식을 샀다. 단기간에 원금의 2배, 3배 4배 되는것에 희열을 느껴, 부모님돈도 큰돈을 설득하여 넣었다.


결론은 그 주식에서는 단기간(6개월)에 큰 금액의 수익을 얻어돌려드렸지만(연봉의 3배) , 나는 이투자의 성과에 취해 자만했다.

월급은 푼돈같아 소중함을 잃게됐고, 투자를 하지않는 다른사람들이 안타까웠다.


그러나 나의 탐욕은 부모님께 잘못된 금융인식을 심어놓았고,ㅜㅜ

그에따라 부모님께서 지인의 권유로 사게 된 다단계 코인으로 이득 본 금액에서 추가 20%의 더 큰 금액을 손실을 보게되었다.ㅜㅜ

그렇다.. 쉽게 들어온돈은 쉽게 달아났다....ㅜ

우리집의 치부이지만ㅜ부끄러워 어디가서 절대 말도 못하지만 너바나님이 돈은 그 돈을 가질수있는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찾아간다는 말을 매일을 복기하며 뼈에 새기고 있다.


나는 투기를 하였음을 인정하였고, 나의 그 투기는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칼이되어 돌아왔다..

여기서 나의 잘못은 초심자의 행운을 내 실력으로 오판했고, 나의 이 무지한 허세때문에 코인, 주식에대한 좋은 인상을 부모님께 설득시켜서,ㅜㅜ 부모님께서 커다랗고 끔찍한 수업료를 내게 만들었다.


열심히 저축해서 잃은 돈은 다시 되돌려놓았지만, 젊은나이의 시드머니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에 이제는 절대 주식 개별 투자는 하지않는다.


우리집엔 이제 주식과, 코인이 금기어가 되었고 남이 좋은 투자처가 있다고 하면 혼자하시라고 하고 절대 믿지않는다.

코인사건으로 부모님은 가장 친한 친구를 잃었고, 투자는 반드시 공부를 하고 본인이 원칙을 세워 스스로 책임져야한다는것을 배웠다...


이 경험으로 또한 천천히 잃지않는 투자의 중요성을 뼈에 새겼다.

 

이 강의를 통해 나의 무지와 게으름에대한 반성과 함께 공부를 시작하게 되어 다행이라는 안도감을 매번 느끼고 있으며, 이 강의를 통해 만나게된 조원들에게도 항상 감사하다.

나도 얼른 성장하여 많이 배워서 다른 조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구성원이 되고싶다.! 

나의 돈그릇을 넓혀 자본주의세상에서 같이 성장해 나가고싶다.

부끄러운 치부를 드러내어 수치스럽지만ㅜ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한 경험으로 생각하고 ! 이 사건을 잊지말고 절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것이다.


댓글


헤더121user-level-chip
23. 09. 10. 23:07

글을 읽는 내내 시골직장인님의 절실함과 의지가 보여서 저도 함께 위로와 힘을 받아갑니다.. 그 진정성에 저도 함께 하겠습니다 !

user-avatar
태컴user-level-chip
23. 09. 11. 21:41

부동산투자로 원씽하셔서 꼭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시골직장인님 화이팅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