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추차 강의는 7월달에 수강했던 내집마련반 강의를 포함하면서도 투자자로서 체크 해야 하는 내용까지 담고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너바나님의 강의 말씀 중 자본주의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는 말을 이제 조금 이해 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에서 자본을 통해 부를 이루는 사람들을 보면서 세상은 문제가 많다고 생각 했습니다.
일주일에 주5일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한 근로소득의 수입보다, 투자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입이
크다는 사실은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자본주의를 몰랐던 것 입니다.
너바나님 의 말씀처럼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자본주의에 살고 있는 현재를 알지 못하고 억울해 했습니다.
현실을 부정하고 탓을 한다고 해서 변화된 것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나도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돈이 돈을 벌어들이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겠다 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주 1주차 강의에서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방법은 있으며, 그 방법을 알려주신 2주차 강의
강의를 듣기전 2년전부터 부동산 전문가 분들이 나오는 유튜브를 많이보았습니다. 유튜브에서 알려주시는 지식과 인사이트는 전체가 아닌 부동산의 일부인 부분부분적인게 많았습니다.
유튜브를 볼때는 부동산 투자를 잘할수 있을거 같고 다 이해 된거 같았습니다.
그럼에도 투자로 실행하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부동산을' 모른다' 였습니다. 내용 전체를 알지 못하고 부분 부분 이해하고 코끼리 다리 만지듯이 부동산투자의 원칙도 모른채 000이 좋은 아파트다. 000에 투자하면 돈을 벌수 있다. 이런말 에 솔깃해 했습니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것 은 잃지 않은 투자이며 처음부터 큰 수익을 올리는 건 힘들다. (큰 수익을 욕심내는 경우 리스크를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 장기적으로 길게 보고 내가 심어놓은 씨앗들이 나무가 될때까지 기다리는 기다림이 필요하다.
마지막 부분인 너바나님의 투자레시피 강의를 통해 부동산투자를 유튜브가 아닌 강의와 책을 통해 배워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의 투자레시피는 손에 잡힐듯 잡히지 않았던 지식을 충족시켜 주셨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원칙과 방법을 다 알려주신 내용이었습니다. not a but b 지금까지 내 방법이 틀렸다면 그 분야에 성공한 사람을 보고 그대로 따라 배워야 한다.
아직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지만 지금까지 들었던 강의 내용대로 투자 한다면, 성공의 1원칙인 잃지 않은 투자를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연20% 수익율을 내는 투자를 할수 있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