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24조 아인해]

  • 23.09.09

안녕하세요. 열반 기초 65기 24조 아인해입니다!


2강 후기를 남기기 앞서 1강 수강 후 아직 실행으로 옮기지 않은 것들 먼저 체크하고 2강때 시도 해야겠습니다.

매일매일 목실감!을 통해 추가적으로 행동하는게 중요하겠네요.


1강 수강 후 < 바로 해야 할 것들 > 中 아직 행동하지 않은 것

  1. 추천책 EBS 자본주의, 서민갑부 책을 읽어 볼 것
  2. 너바나님의 "강의를 잘 들을 수 있는 방법 4가지(메모,정리,벤치마킹+행동, 투자동료)"를 바로 따라 할 것.
  3. 가장 중요한 것은 강의에서 배운것들을 잘 이해하고 그대로 잘 실행 할 것.
  4. 노후자금 계산해보고 금액 산정해보기
  5. 비전보드를 통해 어떤 삶을 살고 싶을지 작성해볼것
  6. 강의후기, 시간가계부 작성 할 것
  7. 스쿼트 100개 할 것



< 투자경험복기 >

21년도 너나위님의 내마반을 수강 후, 21년 하반기때 내집마련을 했습니다.

한참 상승기였고 너도나도 집사는 것에 혈안 이였던걸로 기억합니다.


현재는 실거주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너바나님 강의를 듣고 실수한 점들을 복기해보니 놓친것들이 많네요..

제가 강의 후 투자 경험 복기한 사항은 이렇습니다.


  1. 급한 마음에 물건을 놓칠까봐 급매를 잡았다. 한참 고공행진으로 가격이 치솟을때 이기도 하고, 가고 싶었던 단지를 놓친 후 급한 마음에 단지 분위기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급매로 구매했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전집주인이 투자겸 리모델링을 한 덕분에 인테리어는 하지 않고 실거주 하고 있습니다.
  2. 30년 이상 되었고, 녹물이 나오는 현상과 단지내 고령화 인구가 많다. 30년된 구축이고, 문제는 노인분들이 많이 계시는 단지입니다. 그래서인지 단지내 주차장이 저녁만 되면 가로등을 자주 꺼놓는 바람에 어둡고, 배관이 노후화되 녹물문제가 심각합니다. 만약 좀더 공부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검색을 많이 했더라면 심각성을 알았을텐데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3. 영끌은 면했지만 추후 대출문제가 남음. 그나마 내마반 수강한 덕에 영끌은 피해서 수용가능한 금액에 맞춰 샀습니다. 그래도 계산해보니 그때 당시 전세가율이 60%이였고, 올해 초 입주 할때 주담대가 아닌 전세금반환대출(+추가 아파트구매시 반환 조항)로 대출을 일으켜, 투자할때 대출이 걸리것으로 예상됩니다.


< 벤치마킹 >

  1. 투자한 내용을 복기하면서 그 다음 발판을 어떻게 마련할지 대책을 강구할것.
  2. 부동산 가치를 판별하여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 리스트 만들 것.


2강 중 < 가장 기억에 남고 가슴에 세겨야 할 것 >

  1. "좋은투자란 30년간 수익이 나면 좋은투자이다." 잃지 않게 원금보존과 수익률이 중요하다.

투자의 본질은 싸게사서 비싸게 파는 것. 좋은 부동산은 지금은 아니지만 5년, 10년 후에 오를 수 있는 부동산이다.

2. 내가 가치있는 부동산을 매수했다면 무시하면된다.

내가 비관론을 얼마나 견딜 수 있느냐?, 내가 투자한 물건에 대해 가치를 믿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3. 초기투자자의 조급함은 최악이다. 빨리 크는것보다는 내 그릇만큼 크는게 좋은 거다. 빨리 성공하면 빨리 망한다.



강의를 나무로 비유하자면,

1강때는 비전보드와 왜 부자가 되어야하는지의 투자자의 근간이 되는 마인드를 나무의 뿌리처럼 내려주는 강의였다면, 이번 2강은 그 뿌리에 가지가 뻗어가는 내용이였습니다.

2강 중 가장 좋았던 너바나의 레시피는 투자비법서와 같아서 메모를 반복해서 보게 되네요.

매일매일 나의 투자행동이 나무의 잎사귀가 가지에 피듯이 켜켜이 쌓여 풍성한 한그루의 나무가 되고 싶습니다.


투자동료들에게 도움이 되는 동료 + 하루씩 성장하는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고 다짐하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브롬톤
23. 09. 09. 23:58

🌟투자하기 딱 좋은 토욜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로켓의 엔진도 작은 불씨가 없으면 발화되지 않는다. 우리 모두에게는 작은 불씨가 필요하다. 큰 불꽃의 연료가 되는 인생의 작은 성과 말이다. 당신의 작은 성과를 불쏘시개로 생각하라. -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 / 데이비드 고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