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34조 새탈]

너바나 님의 투자 원칙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월부 시스템에서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첫째, 투자 원칙이고 둘째 투자 동료인 것 같습니다.


투자 원칙이 없다면, 투기이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잘못된 판단 하에 내 돈을 투입하게 되고, 내 인생 계획이 꼬이기 마련이고, 나의 잘못된 투자 결정에 오히려 내가 끌려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 거 같습니다.

이런일이 없도록 투자 원칙 특히, 수익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잃지 않는 투자를 계속 할 수 있도록 농부의 마음가짐으로 진행해야겠습니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투자 기준이 바뀌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도 강남구, 서초구 반포자이에 살고 싶지만, 이건 내가 할 수 있는 투자 영역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다만 좋은 곳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평소에 저축률을 올리는 등 더 노력을 기울여서, 내가 그 기준에 맞는 사람이 되어야 겠죠.


정리하면 이런 거 같습니다.


  1. [개인 상황 체크] 내 상황이 중요하다. 내 상황에 따라 투자 기준이 바뀐다 (원칙은 바뀌지 않는다)
  2. [은퇴시기 설정, 매도시점 설정] 내 상황을 보면 ,난 50세 전에 은퇴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55세 까지 매년 3천만원을 투자하여, 10~13% 연평균 수익률을 유지 해야 한다.
  3. 그러면, 난 55세 까지 투자를 해야하니, 투자는 오래 할 수 있고, 내 매도 시점도 55세 혹은, 그 이후 까지 여유가 있다.
  4. [투자기준 설정] 그러면 한방에 큰 돈 벌려고 하면, 무리가 될 것이다. 다만 나는 주재원 4년을 가야하는 특수한 상황이 있다. 그러므로, 지방 소액 투자를 4~5개 하는 것보다는 일단, 서울에 집을 투자한다. 단, 대출이 없어야 한다. (뒤에 투자를 진행해야하므로)
  5. [투자금 마련] 투자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저축률을 70%까지 올린다.
  6. [공부 필요] 가치 대비 저평가인지, 가치가 있는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끊임 없이 공부한다.
  7. [투자 동료 설정] 나 혼자는 부족하다, 같이 갈 투자 동료를 만들자
  8. [습관 들이기] 1번~7번을 계속 반복한다. 언제까지? 55세까지

두번째 듣는 열기인데, 일년동안 임장을 혼자 돌면서 고민이 많았는데, 한번에 정리가 되고,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에 확신이 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 ㅎ





댓글


학마을user-level-chip
23. 09. 12. 12:16

투자원칙, 투자동료, 투자에 대한 방향설정에 확신이 생겼으니 열기 66기 34조 잘 부탁드립니다. 새탈조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