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중급반 2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4기 83조 시자유]

안녕하세요~ 시간적 자유를 꿈꾸는 시자유입니다.


어느새 2강.. 열정적인 새벽보기님과 코크드림님 강의에 대해 오프수강생들을 통해 어렴풋이 들었습니다. 긴~ 시간 인사이트 마구마구 나눠주신 튜터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후기를 작성해 봅니다.

욕심을 부려 지방강의와 함께 신청했는데, 역시나 경험이 풍부한 앞서간 선배님들의 노하우는 참 값진 것임을 그리고 앞서 주셔서 감사함을 다시 한번 느꼈고, 나 또한 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새겨봅니다.


# 수도권 - 일자리, 교통, 환경, 학군 - 입지독점성

BM) 답은 현장으로부터 - 많이 가보고 비교해보고 나와 대중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한번에 좋은 지역의 좋은 단지를 사려는 것은 욕심임을 다시 깨닫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서울 지역을 다니면서 알아둔 지역들이 강의에서 언급되니,

좀 더 수업에 집중되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강의에 빠져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니면서 다소 헷갈렸던 부분은

내가 선호도의 기준을 '나'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선호도'라는 것은 내가 아니라 '다수의 대중'의 일반적인 선택이 선호도가 높은 곳입니다.

이론상으로는 알면서도 막상 현장에 가면 내 맘에 드는 단지를 더 좋게 판단하기 위해

이런저런 일명 '자기 합리화' 기준을 연결지어 내가 원하는대로 결론을 내고 싶어 했던 거 같습니다.

강의를 통해 '객관적 기준'을 알고 의사결정에 그대로 적용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음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결정의 왜곡과 지연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준을 가지고 그것을 지켜야 함을 깨닫습니다.


이제 투자자로서의 성장 초기 과정에 있으면서

각 입지별/단지별 위상에 따라 가격의 기준점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 지,

아직은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와 넓은 시야가 부족해서 다소 헷갈리던 부분이었습니다.

헌데, 강의에서 각 급지별 과거 데이터를 통해 기준점을 명확하게 정해주셔서

그 가격을 기점으로 삼아 현재의 가격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매우 유용~


# 마무리하며

방법은 언제나 있고, 방향이 옳다면 방법은 시장과 나의 상황에 맞춰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직 투자자로서 시작점에서 나아가고 있지만 나름 1-2년을 시장과 가까이서 지내면서

이론을 조금은 마음으로 느끼는 중에 있습니다.


내집마련을 한다는 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임을,

그리고 종잣돈이 적다면 실거주만이 옵션이 아니라 거주분리를 통해

더 좋은 상급지의 단지 또한 선택지가 될 수 있음을 알고,

내 생각에 갇히기보다는 좀 더 넓은 시야와 폭을 가지고 부지런히 단지를 찾아 나서야겠습니다.


댓글


아인파파파user-level-chip
24. 02. 12. 21:01

자유님 후기만 봐도 1주차 복습이 되네요!!! 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