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17기 6지앞마당 쓸어버리고 노후를 9해보조 손지니] 1주차 강의 후기

  • 24.02.13








안녕하세요 손지니입니다~

저의 첫 재수강인 지방투자기초! 원래는 지방투자실전에서 해주셨던 지역맞춤강의를 지방투자기초해서 진행을 해주신다해서 매우 기대했는데요 정말 지역특강수준으로 지역에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지방투자시 필요한 부분도 빠지지않았습니다.



임보를 왜 작성할까요?

해당 질문을 받으면 저는 답을 못했습니다..그냥 월부에서 하라니까요?ㅠ


근데 이번 강의는 우리가 왜 임보를 쓰고 현장에 가는지에 대한 답을 얻었던 시간이였습니다.

초보시절에는 데이터 하나 찾기도 벅차서 한장만드는데 몇십분씩 걸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그저 데이터만 넣고 보이는걸 그대로 말로만 풀었고, 차차 우수한 동료분들을 만나며 데이터를 보며 생각도 적어보고 BM도 해보면서 그렇게 임보를 성장시켰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제가 데이터를 통해 생각을 확장시키는게 부족했다고 생각들었습니다.

강의에서 나오는 내용 중 하나인, 교통호재를 예로 들면 초보단계에선 이런 호재가 있구나, 중급단계에선 이 호재가 임장지에 어떻게 적용하겠구나, 이번 강의에셔 말씀주신 최종단계에서는 이 호재가 이 지역일자리특성상 더 시너지를 가져다줄수있겠다. 그럼 기업의 실적이 좋아져서 더 많은 인력들을 끌어올수있겠네? 라고 생각하는겁니다.


나름 10개 가까이써보면서 이제 임보는 더 수정할거 없겠다 싶었지만 역시 튜터님의 인사이트와 생각을 따라잡으려면 한참 멀었습니다...


이해하자면, 늘 반복하던 입지분석이 어느 지역이 더 우위인지 골라내는 작업이 아니라, 각 지역에서 다르게 해석되는걸 알고 이해한 뒤 내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기본단계인것입니다.




같은 듯 다른 두 지역

이번 강의는 두 지역에 대해 상세히 말씀주셨는데, 두 지역의 큰 차이점이라면 단핵과 다핵이라는것입니다.

간혹 컬럼에서 접한 내용이였지만 아직까지 임장지가 많지않은 저에겐 이해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제주바다님께선 사전임보부분에서부터 바로 단핵 다핵을 구분짓는 팁을 알려주셨습니다. 바로 세대당가족수..!

데이터로보니 정말 극명해서 놀랐습니다.

가까운 두 지역도 이렇게 지역특성이 다르다보니 꼭 사전임보로 지역을 이해하는게 우선되어야겠다라는 깨달음과 같이

아무래도 데이터는 생활권이 아닌 큰 행정동 범위로 묶이기에 데이터만 보다가 오해하는경우가 생길수도있습니다. (실제 선호하는 생활권의 세대당가족수 낮게나오기도합니다)


이렇게 직접 데이터와 현장의느낌이 다르다는걸 간접체험하고나니 왜 그렇게 임보를 꼭 쓰고 임장을 가라고 하시는지 이해가 된 순간이였습니다.




[BM]


1.중소도시 택지, 신도시 체크해두기. 사람들이 수요가 움직이는 순서.

2.지역 3년 전체공급물량, 구별 공급물량+영향받는 지역 공급물량, 3년 내 입주단지 위치확인(업무지구 근처 신축 덜렁생길때 있는데 이건 무의미)

3.교통호재-수도권과의 연계성을 생각해본다(일자리유치)

4.직장-지역 대표 기업들의 실적과(포항-포스코, 울산-조선업) 추가 국책기관, 대기업, 연구소 유치계획 조사해보기.

:일자리증가가 주택수요를 가져온다


댓글


손지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