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이로이로이] 독서후기 #04 - 돈의 심리학

  • 24.02.13

안녕하세요.

이로운 사람이 되고 있는 이로이로이입니다.


2월달 맴독모 책은 돈의 심리학입니다.

나름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1도 나지 않는 그 책.

다시 한번 읽다보니 생각해볼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니까.

결국은 심리학의 영역인 것 같습니다.



도서명 :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책 요약 : 돈에 관련 된 선택은 결국 인간의 생각과 심리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정답이랄 것은 없다. 각자에게 맞는 선택이 있을 뿐.



인상깊은 구절 :


16p) 금융 성과가 지능, 노력과 상관없이 운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금융은 소프트 스킬이고, 소프트 스킬에서는 아는 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 운에 좌우 된다면 시도를 더 많이 해야하는 것이 올바른 접근법이다.

하지만 성과가 운에 좌우 된다고해서 노력이 무의미 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52p) 행운과 리스크는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말해준다. 우리가 살면서 맞닥뜨리는 모든 결과가 단순히 개인의 노력 말고도 여러 가지 힘에 의해 좌우 된다는 현실을 보여준다.

우리가 행운과 리스크를 제대로 존중한다면 사람들의 경제적 성공을 판단할 때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 행운이라는 것이 존재하면 리스크라는 것도 존재한다는 사실.

운이 좋을수도 있지만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리스크가 다가올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둬야한다.



64p) 실패를 대할 때 중요한 것이 있다. 이때는 투자를 잘못했고 저때는 목표 달성을 못 했다는 식으로 자신의 금전 인생을 정리하려 들지 마라. 그렇게 정리한다고 해서 기록이 모두 없어지는 게 아니다. 또한 확률이 나에게 유리해질 때까지 계속 게임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 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 피치 못할 부분은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알게 되면 다음 번에는 리스크로 작용하게 않도록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104p)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 할 거라 믿지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우리는 내일이 어제와 다를거라고 가정합니다. 지금의 영광에 머물러 있을 여유가 없으니까요. 절대 안주하면 안 됩니다. 어제의 성공이 내일의 행운이 될 거라 생각해선 안 되는 거죠.

>> 겸손해야한다. 안다고 생각 한 것이 어쩌면 행운의 작용일지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193p) 나는 여러분에게 투자 대상을 사랑하라고 말하고 싶다. 이는 전통적인 조언은 아니다.

내 전략이나 내가 보유한 주식에 대해 아무 감정이 없어서 형편이 안 좋을 때 해당 전략이나 주식을 쉽게 포기해버린다면, 겉으로는 이성적으로 보이는 성향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한다.

>> 결국 쉽게 포기해버리는 경우를 우려하고 있다. 어쩌면 나에게 필요한 조언일지도 모르겠다.

2호기는 정말 평생 가져가고 싶은 물건을 찾아서 투자할 수 있길.



224p)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 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해두는 것은 어느정도의 잠재적 결과를 견딜 수 있게 한다. 버틸 수만 있으면 확률이 낮은 상황에서도 이득을 취할 때까지 살아 남을 수 있다.

>> 버틸 수 있는 힘.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

중요한 부분이다.



231p) 여기서 악마는 바로 레버리지다. 레버리지, 즉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빚을 ㄴ내는 것은 통상적인 위험을 파산에 이를 위험으로까지 발전시킨다. 위험한 점은 대부분의 경우 이성적인 낙천주의가 종종 파산의 확률을 가려버린다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는 만성적으로 리스크를 과소평가하게 된다.

>>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만큼 이 부분을 중요하게 여겨야한다. 레버리지를 한다는 것은 위험을 더 키운다는 것임을 기억해야한다.



262p) 나의 부가 감소하는 것을 지켜보며 그 감소가 벌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미래의 벌금을 피하려고 하는 게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시장 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자.

>>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고, 성공을 위해서는 대가가 있고..

무언가 잃는다는 것은 유쾌한 것은 아니다.

'내가 잘못했기 때문에' 라는 생각에 사로 잡힐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당연한 부분이고, 과정의 일부이며, 일종의 수수료라는 것을 인지해야한다.



276p) 거품이 피해를 주는 것은 장기투자자들이 자신들과는 다른 게임을 하는 단기거래자들로부터 신호를 읽기 시작할 때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 내가 하려는 투자가 뭔지가 명확해야한다. 나와 다른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내 기준이 틀어지면 안된다.

그래서 원칙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구나.



349p)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 근심 걱정이 없이 평온한 상태가 되는 그 날이 오길..



감사합니다.


댓글


이로이로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