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예담
3. 읽은 날짜: 2024.2.14.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책 #변화
p27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하는 의사결정에 의한 것이지 결코 우리를 둘러싼 여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Chapter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본깨적 #반복 #1124#실행
p68
본깨적 책읽기란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본 것), 그것을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하여 깨닫고(깨달은 것). 내 삶에 적용하는(적용할 것) 책 읽기를 의미한다.
책을 읽었는데도 삶에 아무런 변화가 없었던 것을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거나 읽었어도 읽은 것으로 끝냈기 때문이라는 걸 이제야 비로소 깨달았다.
p70 책에서 본 것이 무엇인지, 책을 보면서 무엇을 깨달았는지 정리하고,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적용할 만할 것이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이 본깨적 책읽기의 핵심이다.
저자의 관점에서 보라. 똑같은 내용을 읽고 기억나는 내용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사람마다 제각각 다른 대답을 한다.... 하지만 책을 제대로 보려면 내가 아닌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저자의 관점에서 책을 읽기 않으면 의도하지 않았어도 책 내용을 왜곡하기 쉽다, 그런 노력들이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71. 깨닫고 적용해야 삶이 변한다.
책을 볼 때는 저자의 관점에서 보아야 하지만 깨닫는 것은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스스로 깨달은 것이면 무엇이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것이 '적(용)'이다, 구체적일수록 실현가능성이 높아진다.
p78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는 것도 당당한 독서법 중의 하나다,
모티머 애들러 독서법 3단계
1단계 개관독서법: 책을 대충보고 필요한 부분만 골라읽는 것-초보자에게 추천, 이 책이 내가 읽을 만한 가치와 필요가 있는지 알아보고 독서법
2단계 분석독서법: 꼭꼭 씹어 읽는 방법 , 책의 주제와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고 이해해서 내것으로 만드는 독서법+자신의 생각으로 표현하기
3단계 종합독서법: 여러 권의 책을 주제별로 종합적으로 읽는 방법 , 개관독서법+분석독서법 같이 활용
p84 도망가려는 기억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반복이다. 기억이 가물가물해질 무렵 다시 읽기를 네 번 반복하며 책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역이용하여 하루가 지나면 70%를 잊어버리니 하루가 지났을 때 반복해 읽고 일주일이 지났을 때 한번 더 읽고, 2주째 한번 더 읽고 마지막으로 4주째에 한번 더 반복해 읽는다. (1일,1주, 2주, 4주 ) 1124 재독법
p91 속독의 열쇠는 빨리 읽는 기술이 아니라 배경지식에 있다. 배경지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책 읽는 속도는 빨라진다.
p98 주제별 책읽기를 할 때도 7:3의 법칙: 7은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고 3은 그때그때 주제와 상관없이 읽고 싶은 책을 읽는다.
p106
임계점은 변화를 위해 기다려야 하는 인내의 시간이기도 하다, 그냥 재미 삼아 읽는 책이라면 상관없지만 책을 통해 삶을 바꾸고 싶다면 임계점을 통과해야 한다. 그 임계점은 사람마다 다르다... 책읽기의 임계점은 삶의 경험과 변화에 대한 간절함에 의해 결정된다....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책을 읽다 보면 반드시 임계점을 통과하는 그날이 온다.
p112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실행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아는 것'과 '실행'을 동일시 한다는 것이다.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정보가 부족하면 올바른 판단을 하기가 어렵다. 그 결과 실행을 잘 못 해 손해를 보거나 일을 그리칠 수는 있지만 아예 실행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다. 그러나 정보가 너무 많으면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어렵고, 실행을 하기는 더더욱 어렵다. 정보가 많아 과부하가 걸리면 생각을 방해하고 더 나아가 행동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 적은 양이라도 중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여러 번 반복하면서 읽고 배우는 것이 좋다... 얕고 넓은 정보보다는 적더라도 깊이 있는 정보가 행동에 도움이 된다.
[Chapter3. 실전 본깨적 책읽기!]
#본깨적 #적용 #베껴쓰기 #키워드
p139 손으로 책을 익는 것이다. 눈으로만 보지 말고 손으로 중요한 부분에 선도 긋고, 박스도 치면서 읽으면 내용이 훨씬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무엇보다 손으로 책을 읽으면 재독을 할 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p146 책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깨닫고 삶에 적용하기를 반복해야 삶이 바뀔 적수 있다. 즉, 책을 읽고 무엇을 보고 깨닫고 적용할 것인지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 귀퉁이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도 적어놓고 깨닫고 적용할 거리도 메모해놓으면 잊어버릴 걱정이 없겠다는 생각으로..
책 내용은 페이지 상단에 키워드 중심으로 핵심을 요약하고,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책 하단에 적는다.
p151 단 5분이라도 책을 읽은 다음 내용을 되짚어보고 책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그만큼 책이 온전한 내 것이 되고 삶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중요한 내용이 있는 페이지에 인덱스를 붙이고 키워드를 적어두면 다시 쉽게 찾을 수 있다.
p160 초록, 초서
책을 베껴 쓰는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문장이나 좋은 글을 베껴 쓰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책의 내용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많이 하다 보면 글쓰기 실력도 향상된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키워드 중심의 핵심 요약정리를 해본다.
p164 키워드 중심으로 본 것을 정리할 때 텍스트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선과 동그라미, 별표 등을 이용해 이미지처럼 형상화 하기를 권한다.
p168 본 것은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한 것이라면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p198 문학책을 제대로, 잘 읽을 수 있을까? 첫째, 저자의 생애와 업적 둘째, 시대적 상황 셋째, 소설의 플롯 세가지를 알아보고 파악하면 된다
p203 우리가 역사책을 읽는 중요한 이유 중위 하나는 역사를 통해 현재를 점검하고 올바른 미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책은 사실에 충실한 책이지만 읽을 때는 사실을 제대로 이해함과 동시에 어떻게 재해석해 현실에 적용할 것인지 고민하며 읽어야 한다.
p204철학책, 인간의 삶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를 다루는 학문인 만큼 꼭꼭 씹어서 읽지 않으면 내용을 이해할 수 없고 잘못하면 체한다.... 철학책은 자신의 생각을 확인하기 위해 읽는 책이 아니다. 내가 고민하는 문제들을 나보다 시대를 앞선 사람들 혹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떻게 고민하고 해결했는지 알기 위해 본다
[Chapter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실행
p213 목표는 있었지만 종이에 기록하지 않는 졸업생은 아예 구체적인 목표가 없었던 84%에 비해 수입이 2배 많았다. 종이에 목표를 기록했던 3%들 나머지 97% 학생의 10배가 넘는 수입을 올리고 있었다... 목표를 종이에 기록해두면 아무래도 자꾸 보게 되고, 그 때마다 목표를 생각하고 목표를 이루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꾸준히 하다 보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쌓여 목표를 이루게 만들었을 것이다.
p233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한 책에서 하나의 메세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을 읽는 것에 거부감은 없었지만 책을 읽은 후 정리하거나 삶에 적용하지는 못했다. 제대로 정리하지 않으니 다시 기억나지 않고 재독을 해도 새로운 책을 접하는 것처럼 시간이 걸렸다.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망각하지 않기 위해 1124전략을 활용해 볼 수 있겠다
2. 책을 읽을 때는 작가의 시점을 읽고 깨닫고 적용하는 것은 나의 삶에 주관적으로 적용하라고 한다. 책을 읽을 때 왜 작가의 시점으로 읽어야 하는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책을 효과적으로 보기 위한 방법도 상세히 알게 되었다. 책을 빌려보는 것보다 직접 구입해서 줄을 긋고, 표시하고 내가 알게 된 것과 깨닫게 된 것 적용할 점들을 책에 적어보는 것도 아주 유용한 전략이라 적용해볼 것이다.
3. 바인더의 힘! 목표를 기록하고 끊임없이 기억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데이터를 통해서 알게 되었고, 내 생활에 꼭 적용하겠다. 평소 계획적이지 못해 일이 닥치면 해내는 습관이었는데 연간 목표, 월간, 주간, 일간 목표를 세우고 활용하겠다,
4. 하루의 시간관리, 독서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시금부를 쓰면서 킬링타임이 없도록 습관을 들인 것이 잘했다고 칭찬하고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꾸준히 시금부써서 킬링타임 없애기
2.정량적인 목표를 세우고 목표달성을 위해 세부적인 주간, 일간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
3.수직적독서를 통해 주제 독서의 깊이를 더하기/ 수평적 독서를 통해 다양한 주제의 책들을 접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233)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한 책에서 하나의 메세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는 것이다.
댓글
희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