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37조 미스송씨]

  • 24.02.19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02. 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7.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 #타이밍 #의지력도 자원이다.

매일 의식적으로 그것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한 순간 의지력이 충만하다가도 다음 순간엔 의지력도, 나아갈 길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성공이라면 이런식으로 행동해서는 안된다. (중략) 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Chapter14.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목적의식 #우선순위 #시각화

우리는 과도하게 낙관적이로 스스로의 능력에 대해 평균 이상이라고 자부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어떤 결과에 수반되는 과정을 철저하게 생각하지 않는 우를 범한다. 전문가들은 이것을 '계획의 오류'(Planning fallacy)라고 부른다. 이런 이유 때문에 과정을 시각화 하는 작업은 꼭 필요하다. 즉,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단계를 각각으로 쪼개어 생각하면 남다른 성과를 위한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 효과가 있는 이유다.


[Chapter15.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시간확보 #환경설정 #나와의 약속 지키기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월터 엘리엇

이 짧은 경주를 계속 이어가면서 사슬을 연결하면 일은 점점 더 쉬워진다. 가속도와 동기가 노력을 대신해 줄 것이다. 하루하루 자신의 가장 중요한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사슬이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하루에 하나씩 할 일을 완수하는 것이다. 시간을 따로 정해두는 습관, 강력하고 새로운 습관이 몸에 익을 때까지 말이다. 간단하게 들린다고? 정말 그렇다. 미리 정해 둔 그 시간을 잘 지킬 수만 있다면 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나는 의지력이 왜 이렇게 부족한 사람일까?에 대해 평생 고민하고 살았는데 의지력은 수명이 정해진 자원이었다니!! 의지력이 자꾸 바닥나는 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었는데 그걸 모르고 살았다. 음식이 적당한 시간에 제공되지 않으면 의지력은 기본값으로 돌아가게 된다.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건강하고 질 좋은 음식을 자신에게 제공하여 의지력이 기본값으로 돌아가 제로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겠다.

2. 시각화에 대한 부재. 회사에서는 투자공부에 대해 알릴 수가 없으니 시각화 할 수 있는게 한정되어 있고, 집에서도 내 공간이 딱히 없어서 시각화를 활용하기가 힘들다. 방법을 강구하여 시각화에 대한 고민을 해야겠다.

3. 의지력이 기본값에 수시로 돌아가는 탓에 내가 나에게 한 약속을 수시로 어기고 눈을 감고 있다. 다이어트, 투자공부, 그것을 위해 세웠던 수많은 약속들. 이걸 잘 지키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써야할지 다양하게 연구하고 방법이 잘 먹히지 않을 시 자꾸 환경을 바꿔야하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 벙커를 지어라 : 쪼쪼방에 내 책상을 둘 것

- 물자를 비축하라 : 큰물통, 방한용품 구비해서 들어갈 것

- 지뢰를 찾아 없애라 : 휴대폰은 가지고 들어가지 않는다. 카톡 접속 X. 올뺌방 접속

- 도움을 구하라 : 배우자 퇴근 후 쪼쪼와 배우자에게 인사하고 벙커에 들어갈 것

쪼쪼방에 들어가서 분리되는게 가장 효과가 좋았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242) 누군가를 위해 해주어야 할 일이 하나둘씩 늘어날 때마다 당신이 시도하는 모든 일의 효과는 줄어들게 된다. 많은 일을 하면 할수록 그중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의 수는 점점 더 줄어든다.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명심하라.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에 "예"라고 말하는 것이 당신이 가진 최고의 우선순위다. 이것만 명심한다면 정해 둔 시간을 잡아먹을 일에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도 쉬워진다.

- 점심시간을 활용하기 힘든 이유 : 아니오라고 말하지 못해서 식사를 같이 하게 되면 시간과 에너지를 너무 뺏기게 된다.

- 친구들과의 만남을 거절하기 힘든 이유 : 이건 내가 만나서 놀고 싶은 마음이 더 커서 ㅠㅠ 대화를 줄이고 에피소드를 덜 만들어야 한다.

- 사실 거절해야 하는 건 놀고 싶고 하기 싫어하는 나 자신이다. 나를 거절해야한다 진짜.



댓글


마젤란117
24. 02. 20. 16:15

원씽 후기 잘 봤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