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고 기다리던 지방 강의가 시작이 되었어요. 실거주는 중소도시에서 하고있고 매도 후 수도권으로 갈아타기 하려는 목적으로 내마중을 신청해서 듣고있어서 저에겐 지방 중소도시의 가격결정 조건, 선호요소를 알아야 현재 실거주집의 전망과 현 주소를 알수있을것 같았고, 서울 및 수도권의 현재 상황과 가격결정 요소를 알아야 현명한 매수를 할 수 있을것 같아서 둘다 듣기로 결정했어요.
현재 실거주집의 가격변동 상황을 봐도 하락장인것은 분명하지만 살짝 반등을 한 상태이기에 저희 동네가 선호도가 있는 곳인지, 주변 공급량에 영향을 어느정도 받을 것인지에 대한 공부가 필요했는데 물론 저희 지역 인구수가 작아서 강의에 나오지 않았지만 강의내용에 적용하여 저희집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고점을 얼마나 찍어줄 수 있는지, 전세가는 얼마나 받쳐줄 수 있는지에대한 평가를 해보며 지금 현재의 가격의 수준(위치)를 알 수 있을것 같더라구요. 덕분에 매도 가격을 어느정도 잡아야 할지 어느정도 계산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중소도시의 신축, 택지의 힘을 이미 이 지역에서 확인을 했기에 중소도시의 설명에 더 공감할 있었고, 신축이고 택지 이지만 원 도심과 너무 멀고 학교가 부족한 택지는 힘을 잘 받지 못한다는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지방 거주자 이지만 아파트 가격흐름에 대한 이해와 확신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부산과 대구의 대장단지의 매매가는 서울, 수도권 못지않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전세가는 너무 낮아 투자 목적으로는 접근이 어렵지만 단지마다 편차가 크다는 말씀을 계속 해주셔서 투자자의 눈을 더 키우고 앞마당 만들어 가며 투자 가능단지 찾아보는것도 너무 좋을것 같았습니다.
광역시부터 중소도시까지 전국을 한바퀴 돌아보며 수도권 투자를 첫번째 목표로 하고 있는데 열심히 돈 모아서 소액이지만 지방투자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수있게 해준 좋은 강의였습니다. 너무 잘들었습니다~^^
댓글
새장속큰세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