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열중35기 2렇게 독서하면 3ㅇ억은 문제없조 뚜하]

  • 24.02.20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02.20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과정의 시각화, #순간의 경험, #1만시간의 법칙

현재에 근거한 목표를 설정하고, 과정을 생각하며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책을 읽고나니 원씽이 아니라 매번 의미없는 일들의 지우기만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업무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보다 빨리 처리해야하는 일들을 우선으로 처리하며 체크리스트를 지우는 것으로 만족감을 느꼈던 것 같다. 알면서도 역시 행하지 못하니 발생한 일인데, 이번에 원씽을 다시 읽었으니까 다시 중요한 일을 원씽으로 하는 것을 적용해야 겠다.


-투자공부에 있어, 내가 생각하는 ‘원씽’과 그것을 ‘원씽’으로 선정한 이유?


내가 생각하는 원씽은 ‘독강임투’이다. 제일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지만, 독강임투 루틴을 지키는 것 자체가 투자공부의 원씽인 것 같다. 현재, 업무가 많고 강의와 앞마당을 늘리겠다는 욕심이 앞서 많은 일들을 벌려놓았고, 여기에서 오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제대로 집어넣으려면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표의식을 명확히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강임투’는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들로 이뤄져있는데,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독서’와 지식을 습득하고 제대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체크를 할 수 있는 ‘강의’, 그리고 앞마당을 늘리며 투자지역으로 검토할 수 있게끔 앞마당을 만드는 ‘임장, 임보’ 그리고 대망의 ‘투자’이다.


- 자신이 잘하고 있는 것과 부족한 것은?


잘하고 있던 것은 지금 현재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는 점

부족한 점은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하는 점이다.

지금 회사일과 투자공부를 병행하면서 또 팸데이를 가져야 하는 입장에서 언제, 어떻게 무엇을 해야 내가 집중해서 잘 할 수 있는지를 찾으려고 하고 있고, 시행착오 중에 있는 것 같다. 포기하지 않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있는 점은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지금 상황에서 차올라오는 모든 일들을 책임질 수 있게 하고 있나에 대해서는 부족한 것 같다. 열중 조장에 대해 조운영도 부족하고, 앞마당을 넓히는 일도, 그리고 가정에도 부족한 일들이 한가득인 요즘이다.

원씽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원씽을 정하고, 시간을 확보해서 그 시간에는 원씽을 해나가는 연습을 지속 해야할 것 같다고 느꼈고, 저녁 8시에 아기가 자고나면, 그 시간부터 적어도 2시간은 꼭 앞마당을 넓히는 일이자 내가 잘 못하고 있는 임장보고서를 쓸 생각이고, 1시간은 독서를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중이다.


-본인만의 집중하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 또는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보고 싶은지?


내가 지금 제일 잘 못하고 있는 부분이 집중하는 방법이다.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은 충분히 구축이 되어있다고 생각이 들고,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다.

기한이 남아있어서 해이해지는 마음을 바꾼다면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내가 꿈꾸는 삶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은퇴한다면 어떤 모습으로 살고 싶은지,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실행으로 어떤 첫 걸음을 계획하고 있는지?


내가 꿈꾸는 삶은 아들과 딸, 그리고 우리 귀요미 남편과 함께 화목하게 사는 것이다. 만약에 은퇴한다면, 겨울에는 따뜻한 나라에서 한 달 살 수 있는 정도의 여유로운 삶, 별 거 아니더라도 일상 속에서 시간을 같이 보내는 것, 작은 일에도 잘 웃을 수 있는 모습으로 살고 싶다.

첫 걸음으로는 독강임투 루틴을 쌓으려고 하고 있다. 잘되지는 않지만, 독서, 강의, 임장, 임보 그리고 투자까지 원대한 첫 걸음이지만 잘 해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일단 목표는 올해 앞마당 12개 만들기!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올해의 목표를 바탕으로, ‘최종 목표-5년의 목표-올해의 목표-이번 달의 목표-이번 주의 목표-오늘의 목표’를 생각해서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가 무엇인지 생각할 것.

2.자신의 결과에 대해 다른 누구도 아닌 스스로 책임을 질 것. 이렇게 시간을 들이고 행동을 하는만큼 결과를 내겠다.

3.저녁 8시 전까지는 퇴근+아이와의 시간을 보내고, 그 이후에는 덩어리 시간을 확보해서 계획한 대로 움직일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2)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p.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116) 당신의 삶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한계를 아는 사람은 없다. 큰 성과를 가능하다고 믿으면 기존과는 다른 질문을 던지게 되고, 다른 길을 따르게 되며, 새로운 것들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것들은 다시 지금까지 당신의 머릿속에만 있었던 다양한 가능성들에 문을 열어 준다.


(p. 139)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p. 177)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p. 188) 성공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현재 지금’과 모든 ‘미래 지금들’은 분명 당신이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p. 192) 지금 당장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를 다음 목표와 연관 짓는 법을 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p.216) 확보한 시간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변경하거나 미룰 수 없다는 생각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p. 231) 자신의 결과에 대해 다른 누구도 아닌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이야말로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행동이다. 책임감 있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꿈에만 그리는 결과를 손에 넣는다.


(p. 268) 성공은 내면에 있다는 것이다. 사람,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댓글


뚜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