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스페스]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24.02.20

책 제목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앨런피즈&바바라 피즈 지음

저자 및 출판사 : 앨런피즈&바바라 피즈, 반니

읽은 날짜 : 2월 19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성공의 습관, #목표의 시각화, #꾸준한 습관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점 만점에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소개

관계relationship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저술가다. 그는 아내 바바라와 함께 2013년 현재까지 판매부수 1위를 차지한 9권의 책을 포함해 총 16권의 베스트셀러를 저술했고, 매년 30개 국에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이들이 쓴 책은 10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52개 언어로 번역되어 2500만 부 이상 판매되었다. 전 세계의 언론 매체에 정기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들의 책은 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을 매료시킨 9개의 TV 시리즈물, 2개의 연극,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영화 등으로 제작되었다. 앨런과 그의 아내가 창립한 피즈인터내셔널Pease International L td.은 전 세계의 기업과 정부를 대상으로 비디오, 트레이닝 코스, 세미나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월 제공되는 관계에 대한 정규 칼럼의 구독자는 25개국에서 2000만 명이 넘는다. 앨런에게는 6명의 자녀와 7명의 손자들이 있으며 호주와 영국을 오가며 거주하고 있다. 베스트셀러로는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Why Men Don't Listen & Women Can't Read Maps', '질문이 답이다Questions are the Answers', '당신은 이미 읽혔다The Definitive Book of Body Language' 등이 있다.

도서 소개

▼ 인생의 모든 것은 내가 어떤 생각을 품는가에 달렸다

‘생각의 힘’에 대한 강조는 이미 여러 책을 통해 접해 온 주장이다. 그러나 성공한 몇몇 이들의 주장과 생각은 그들의 것이지 우리의 것이 아니다. 비루한 현실 속에서 우리는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주는 용기 이면에 있는 ‘간절히 원하면 우주의 기운이 나서 도와준다’는 식의 무조건적 신념에 코웃음 칠지 모른다. 인생이 정말 내가 생각하는 대로, 원하는 대로 될 수 있다면 지금의 이 현실은 무엇이란 말인가! 수많은 실패자들은 마음에 실패를 품어서 실패했단 말인가? 생각의 힘을 강조하는 주장과 더불어 늘 재기되는 이런 의문들은 냉소로 귀결된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 앨런 피즈와 바바라 피즈는 이런 우리의 생각을 읽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우리 뇌가 가동하는 기막힌 소원성취 시스템”으로서의 망상활성계에 대해 설명한다. 성공철학의 대부라 할 수 있는 나폴레온 힐이 우리의 “마음이 무엇을 품고 무엇을 믿든 몸이 그것을 현실로 이룬다”라는 말을 했을 때, 그 믿음을 증명해 줄 의학기술이 없었다. 그러나 이제 현대 의학은 뇌 스캔 장치로 힐이 말한 것의 진위를 과학적으로 따져볼 수 있게 해 준다. 성취, 목표 설정, 자기 충족적 예언, 기도의 힘, 끌어당김의 법칙 같은 정신작용이 과학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우리 뇌는 자아와 인격 형성뿐 아니라 인생의 성공과 실패에도 깊이 관여한다. 그러므로 현재 어떤 상태에 있든 나의 미래만은 내 뜻대로, 내 힘을 통해 성공적으로 꾸리고 싶다면 ‘과학적’ 견지에서 우리 뇌의 작동 방식을 알아보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전자책 page 기준)

[내가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가, RAS관련 이야기]

- 모든 것은 내가 어떤 생각을 품는가에 달렸다. (page 28)

- 무엇이 성공인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어떤 경험을 하고 싶은가? 어떤 자산을 얼마나 축적하고 싶은가? 생각만해도 가슴이 뛰는 것, 누구나 그런 것을 하고 싶은 내면의 욕구가 있다. (page 39)

- 시작은 간단하다. 하고 싶거나 이루고 싶은 것들을 종이에 쭉 적는다. 사소한 것도 좋고, 그 어떤 것도 좋다. 다른 사람이 보면 웃겠지 하는 생각은 할 필요가 없다. (page 45)

- 무엇을 원할지 결정한다. 그것을 어떻게 이룰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당신의 RAS가 할 것이다. (page 47)

-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지에 골몰해서는 일이 되지 않는다. 정확히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는 무엇이 되고 싶은지를 결정하면 RAS가 알아서 길을 찾는다. (page 59)

- 억만장자들에게는 본인의 아이디어와 목표와 목적을 명기한 목록이 있었다. (page 61)

- 과거에 내가 열중한 일이 있었나? 기회가 되면 보수 없이도 하고 싶은 일이 있었나? 과거를 돌아보자. 내 관심을 사로잡았던 것은? 나를 흥분시켰던 것은? 내게 즐거움과 행복감을 주고 나를 뿌듯함으로 채웠던 것은? 나의 인생 미션 또는 진정한 커리어는 바로 그것이다. 그 영역에서 찾아야한다. (page 63)

-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을 정해서 그것을 또박또박 적어야 한다. (page 67)


이 책에서 첫 번째로 마주치는 개념은 나의 훌륭한 기사인 RAS가 나를 어떤 목적지로 데려다 주는지에 대한 것이다. RAS는 내가 생각하고 내재화시킨 곳으로 궁극적으로 나를 데려간다. 결국 내가 결정해야할 것은 나의 올바른 목적지 인데,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아야 올바른 목적지를 입력할 수 있다.


[나만의 성공비율]

-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용어로 명시해야한다. (page 79)

- 목표를 세세히 수치화 할수록 거기 도달하려는 RAS의 추진력도 높아진다. (page 80)

- 내 꿈을 상상할 수 없다면, 아직은 그 꿈ㅇㄹ 이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셈이다. (page 86)

- 가장 중요한 첫 걸음은 최종 결과를 획득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다. 그 것을 어떻게 해낼지는 아직 생각하지 않는다. (page 88)

- 목표는 되도록 명확하게 정의하고, 목표와 함께 기한도 반드시 앞에 명기해야한다. (page 111)

- 심리적으로 감당 가능한 작은 단계로 목표를 쪼개는 것이 요령이고 관건이다. (page 114)

- 데드라인 지정하는 것도 요령이다. 실전 경험이 쌓이면 소요시간을 예측하는 것도 점점 정확해진다. (page 119)

- 마음으로 목표만 봐서는 부족하다. 목표로 가는 과정과 단계를 하나하나 다 볼 수 있어야한다. 이런 명료한 사고는 시각화 과정을 통해 얻어진다. (page 189)

- 간단한 목표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쉬운 것들로 시작하면 원대하고 복잡한 목표들을 상대하기 전에 미리 시작화 능력의 기초를 닦고 잔근육을 다지는 효과가 있다. (page 200)

- 확언은 내가 나를 목표 지점으로 끝없이 몰아가는 방법이다. 최고의 성과자들은 성공을 확언한다. (page 208)

- 내가 원하는 긍정적인 내용을 지속적으로 확언하면 결국 그 내용이 부정적인 내용을 대체해 나의 새로운 자아상, 새로운 현실이 된다. (page 223)

- 누구도 항상 ‘너무 바쁠’ 수 없다. 모든 것은 우선순위 문제이다.

- 모든 일은 일정한 빈도와 비율로 일어난다. (page 263)

- 목표가 무엇이든 거기에는 몇번 시도에 몇번 성공한다는 일련의 구성비, 이른바 평균 성공비율이 있다. (page 268)

- 수익의 대부분을 창출하는 제품, 서비스 활동(20퍼센트)를 규명하고, 미미한 결과를 내는 나머지(80퍼센트)를 털어 내는 것이 성공하는 방법이다.

- 일상을 채우는 활동을 모두 기록하는 것이다. 무슨 일을 몇번이나 시도했는지, 그 중 몇번 성공하고 몇번 실패했는지, 어떤 화동이 성과를 내고 어떤 활동이 쓸 데 없었는지 적는다. (page 289)

- 내 숫자를 찾자. 내 숫자를 이해하면 성공으로 가는 길이 뚜렷해진다. (290page)


[긍정적인 마음 가짐]

- 나는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통제할 수 없다. 그러나 내 감정에 솔직하게 속을 터놓고 살겠다는 결심은 할 수 있다. (page 100)

- 명확하게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자신의 꿈을 존중하자. (page 101)

- 생활방식을 소박하게 유지하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사는데 생각만큼 돈이 들지 않는다. 인생에 여백을 두고 생활에 숨 쉴 틈을 만들자. 그러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기회들이 열린다. 그것이 보다 행복하게 사는 길이다. (page 101)

- 스트레스와 불안감 또는 무기력증을 극복하지 못해 부정적인 생각이 습관이 되면 인생에 먹구름이 드리운다. 부정적인 생각도 길어지면 습관이 되고 인격이 된다. (page 127)

- 성공한 사람들은 행동지향적이다. 시작이 초라하고 미미해도 그들은 출발한다.

- 나를 돌아버리게 하는 직원이나 고객이 있는가? 이기적이고 발암성 말을 일삼는 친구가 있는가? 나를 감정 쓰레기통으로, 호구로 여기는 사람이 있는가? 다 내가 키운 괴물들이다. (page 151)

- 하지만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무엇을 생각할지, 어떻게 반응할지, 어떤 선택을 할지에 대한 통제권은 전적으로 나에게 있다. (page 153)

- 긍정적 상황이든, 부정적 상황이든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은 과거 내가 행한 선택들이 불러온 것이다. (page 154)

- 중요한 것은 거기에 대처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그것을 다시 내 통제권 안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page 154)

- ‘제한인자’를 극복하고 해당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도 수천 수만 명씩 있다. (page 160)

- 나를 지금의 처지에 있게 한 것은 내가 한 행동과 생각들이다. 지금의 나는 내 선택에 의한 것이다. 이것이 인생의 진실이다. (page 161)

- 종류를 막론하고 내 현재 상황의 직접직인 원인은 결국 내 행동 또는 내 행동의 부재다. (page 171)

-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바꿔라. 그것을 바꿀 수 없다면 그것을 보는 방식을 바꿔라. (page 172)

- 오늘부터 내 인생의 모든 것은 100퍼센트 내 책임이라는 진실을 마주하자. 나도 모르게 불평하고 있다면 깨닫는 즉시 멈추자. (page 178)

- 누구의 탓도 하지 마라. 좋은 사람들은 행복을 주고 나쁜 사람들은 경험을 준다. 최악의 사람들은 교훈을 주고 최고의 사람들은 추억을 준다.

- 나무에 앉는 새는 나뭇가지가 부러질까 하는 걱정 따위는 하지 않는다. 새가 믿는 것은 나뭇가지가 아니라 자신의 날개이기 때문이다.


[꾸준한 실행]

-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 인간 행동의 80퍼센트 이상이 습관에서 나온다. 다시 말해 우리 생활의 대부분은 우리가 별 생각없이 무심히 반복하는 행동들로 채워진다. (page 237)

- 성공의 지름길은 성공하는 습관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것이다. 성공 여부는 내가 후천적으로 학습하고 습관화한 생각과 태도에 달렸다. (page 258)

- 긍정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자. 그것이 할 수 있다. 습관이 될 때까지. (page 259)

- 인생은 좋든 싫든 우리 위로 온갖 종류의 흙을 퍼붓는다. 수렁에서 빠져나오는 요령은 흙을 털어버리고 발판 삼아 조금씩 올라오는 것이다. 포기만 하지 않으면 아무리 깊은 수렁에서도 벗어 날 수 있다. (page 329)

- 실패 경험에서 부정적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오히려 반겨야한다. (page 355)

- 좋다고 생각하고 옳다고 믿는 생각이나 개념이 있다면 꾸준히 밀고 나가라. 서둘러 포기하지 마라 (page 356)

- 나는 통계적으로 따졌고, 성공할 것으로 믿었다. 다만 ‘언제’가 문제였다. ‘그때’가 오기전까지 포기하지 말자. 생각을 너무 일찍 접지 말자.

- 사실은 1보 전진마다 종종 3보 후퇴가 있었다. 우리가 여기에 쓴 내용은 우리가 시도한 것의 20퍼센트에 불과하다. 우리의 시도는 80퍼센트는 아무 성과도 내지 못했다. 우리는 목표를 정확히 정의했고, 데드라인을 갖춘 계획을 짰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확률게임에 임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매일 활동 일지를 쓰자. 일종의 모니터링이다. 오늘 한 일을 적고, 그 일을 몇 번이나 시도 했는지, 그 중 성공한 것은 몇 번이고 실패한 것은 몇 번인지, 어떻게 했을 때 성공하고 어떻게 했을 때 실패했는지 기록한다.

나의 기록을 남기는 것. 월부에서는 목실감시금부가 이에 해당할 것 같은데, 잘 안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내가 하루하루 쌓은 투자시간이 쌓여서 결국에는 내가 투자자 길로 성공하는 것을 도와주듯, 내가 한 오늘의 시도는 내일의 성과에 빛나는 거름이 될 것이다.

그것을 행하는 것만큼이나, 그것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에 남는 것은 내가 기록한 내용들 내가 기록한 생각이다. 그게 맞는지 자랑스러운지는 중요한 부분이 아니다. 나의 기록을 조금 더 신경쓰고 남기도록 하자.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된 점, 그리고 느낀점.

책을 읽으면서 이 사람 마인드를 본받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던 구절은,

성공 외에 다른 생각을 하지 않았다. 우리가 존과 토니를 만나지 않았다면, 다른 마을에서 다른 존과 토니를 만났을 것이고 다른 행운이 따랐을 것이다. 행운은 뚜렷한 목표가 없고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았는데 생기는 것이다.

내가 성공할 것이라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있었고, 이미 확언으로 이를 이뤄왔기 때문에, 주변에 지나가는 성공의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이를 통해 성공할 수 있었다. 긍정적인 자기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설령 기회가 지나갔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기회가 찾아왔을 것이고 성공한다는 믿음은 흔들리지 않았다.

내가 배워야 될 태도는 이런 마인드인 것 같다. 하나의 기회만 바라보면, 하나의 기회밖에 안보이고 몰입하고 집착하게 된다. 그냥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되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강한 확신을 갖고 이를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부정적인 생각에 관하여>

(page 151) 나를 돌아버리게 하는 직원이나 고객이 있는가? 이기적이고 발암성 말을 일삼는 친구가 있는가? 나를 감정 쓰레기통으로, 호구로 여기는 사람이 있는가? 다 내가 키운 괴물들이다.

Q. 혹시 나를 힘들게 하는 주변 상황들이 있나요, 이런 상황들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나요.

<내가 찾은 나만의 성공 비율>

(page 115) 1년에 100만 달러는 1주에 2만달러, 하루에 4천달러였다. 1년 실적 100만 달러는 일평균 매출 4천달러에 해당했다. 바바라의 경우 이는 주당 계약 건수 평균 4건, 건당 매출 5천달려를 뜻했다. 고객 면담 세번 중 한번은 계약으로 연결된다고 할 때, 일주일에 4건의 계약을 성사시키려면 일주일에 열두번의 가능성 높은 면담을 해야했다. 3명의 잠재 고객 중 1명 꼴로 면담에 동동의한다 할 때, 매일 7명의 잠재고객에게 연락해서 면담의향을 타진해야했다. 이 일은 하루에 1시간도 걸리지 않았다. 1년치 목표 100만달러는 벅차지만 매일 1시간 정도 투자해 7명의 잠재고객에 투자하는 것은 힘들어 보이지 않는다.

Q. 내가 세운 목표들에 대해서 나만의 성공 비율을 계획해본 적이 있나요. 어떤 성공 비율을 가지고 있었고, 그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갔을 때 느낌이 어땠나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결국 내가 인생에서 이루는 것은 나의 긍정적인 목표와 그것을 향한 수많은 작은 목표들 그리고 그 작은 목표를 달성하는 긍정적인 습관들이다. 원씽도 생각이 났고, 아주 작은 습관의 힘도 생각이 났다.



댓글


스페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