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지기12기 6지라면 1단 앞마당 만들조 저스뚜잇] 1주 차 강의 후기

안녕하세요, 지난 4월부터 분당구 임장을 시작으로 거주지(연수구), 그리고 지방으로 넘어온 저스뚜잇이라고 합니다.

저는 내마반을 시작으로 수 개월 동안의 강의를 수강하며 '소액 투자자'로 방향 설정을 할 수 있었고,

목표를 향해 천천히 나아가고 있는데요. 지방 임장은 처음이기도 하고 날도 너무 더워서 살짝 걱정은 됐지만

첫 지방 임장이라는 기대를 안고 시작했습니다.


수도권은 거리상 지방 보다는 더 자주 갈 수 있는 여건이었지만 지방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현장으로 가기 전에

'지역 분석'을 최대한 많이 보고 가야 했습니다. 대전은 개인적으로 관광으로도 잘 접해본 적이 없던 지역이라 너무 생소했는데요. 전혀 지식이 없던 부분을 제주 바다님의 알찬 강의로 알 수 있었습니다.


'지방임장을 해야하는데 어디부터 가야하는 거지?'

초보 임장러로써 어느 지역부터 선택해서 가야 할지 그 다음 지역은 어디로 가야하는거지 부터 선택의 시작이었습니다.

제주바다님께서 먼저 '광역시' 부터 알면 수도권과 중소도시 중간의 기준점을 알 수 있고 이후에 권역 별로 확대해

나가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지방 임장의 방향성 설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 또한 현재 '중소 도시'에 기회가 오고 있으니, 빠르게 이 지역부터 봐야겠다는 조급함이 있었습니다.

지방 시장 특성 상 빠르게 기회가 지나갈 지도 모르겠지만, 그 부분은 제가 미리 공부가 안 돼있는 탓이기 때문에

앞서 나아가시는 분들의 기회라 생각하고 전 앞으로 올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겠습니다.

수도권 시장이 15년 마다 주기를 돌 때 지방 시장은 그 안에 3,4번의 기회가 올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각 지역 별로 해당하는 시장('사이클')에 따라 맞는 투자 전략을 가져갈 수 있어야 겠습니다.


무엇보다 지방 투자는 '공급 물량' 과 빠른 '사이클' 전환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시세트래킹'을 통해 빠르게 기회를 잡아 높은 수익률을 가져가는 것이 핵심인듯 합니다.

이 또한 가능하려면 지금은 앞마당을 열심히 늘려 나가야 합니다. 아는 지역을 한 개씩 늘려 나가며,

그 지역에 대한 '입지 평가'를 통한 '지역 분석'을 하여 '개별적''선호도'를 파악하여 투자로 연결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선호도' 파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데요. 파악할 수 있는 꿀팁도 알려주셔서 적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같은 가격이면 어디를 사지?'


강의 시작할 때 제주바다님은 이번 강의에서 특히, '가격 분석' 부분에 집중하라고 강조하셨는데요.

구 별로 생활권을 나누고 그 안에서 단지 '선호도' 를 체크하여 같은 가격 대의 물건을 묶어 가격 비교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필히 BM 할 부분이라 여기고 별표 다섯개 쳤습니다. 지금은 앞마당이 부족하여,

이 비교 평가가 잘 안 될 수 있지만 계속 적인 훈련을 통해 습관화 시켜야 겠습니다.

지난 임장지인 연수구와도 연계시켜 가격 대의 감을 한번 더 잡아보면 두 지역 모두 기억에 더 잘 남을 듯 합니다.


'지금 처럼 가격이 무너져 내린 시기에는 반드시 '가격 비교'를 해야 한다.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든 적게 들어가든 시간이 지나면 전세가는 회복이 되기 때문에 '가치'를 따져야 한다. 매매가가 내가 갖고 있는 앞마당 중에서 3억대로 살 수 있는 것 중에 최선인지 그것을 반드시 봐야 한다.' 

'가격 비교' 를 핵심으로 기억하고 이번 강의에서 이거 하나는 꼭 가져가겠습니다.


그리고 지방은 '공급'이 '가격 사이클'을 형성 할 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지방 시장을 잘 이해하려면 공급 부분에 대한 공부가 많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과거의 '공급 물량'과 어떤 식으로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파악을 그래프를 통해 보여주셨는데요. 지방 시장 뿐만 아니라

수도권 시장에도 적용해 볼 만한 중요한 내용이었습니다. '공급 캘린더'와 함께 BM 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BM'

  1. 단지 분석을 통한 '가격 비교' 훈련 (수익률 분석/ 그래프 비교)
  2. .'과거 공급물량'의 분석과 '공급 캘린더'


'지나고 나서야 기회였다는 것을 압니다.

버티세요. 가치를 봤다면 스스로의 투자를 믿고 버티세요.

지금도 누군가는 투자하고 있습니다.

놓치지 마세요. 꼭 투자하세요.


제주바다님은 지방임장을 다니며 쓰는 비용이 아깝지 않도록 꼭 임장 보고서라는 결과로 남기라고 하셨는데요.

아직 보고서 작성에도 미숙하고 거주지를 벗어난 임장지에 또 작성 속도가 더뎌지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한 달이라는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만큼 가져갈 수 있는 것들은 최선을 다 해 가져가 보겠습니다.


'가치'를 볼 줄 아는 '통찰력'과 버티는 '확신'을 가져갈 수 있는 날이 빠르게 오기를 바라며

오늘도 '아는 지역' 한 개 늘리기에 집중하겠습니다.

모두 화이팅 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