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50조 보리수수]

  • 24.02.24

2강도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임보를 쓰며 특히 시세표 작성할 때 유진아빠님 자료 도움을 많이 받았더랬다. 전국의 모든 단지가 다 들어가있었던 엑셀표를 보며 이 사람은 누굴까 궁금했는데, 강의로 처음 뵈었다.


'저환수원리'라는 투자원칙은 열기반에서 처음 듣고, 입으로만 외웠고 머리로만 중요하다고 생각했던거 같다. 실제 고수들이 얼마나 철저하게 이 원칙을 지키고 투자를 하는가를 생생하게 들으며 '절제의 미학'은 부동산에서도, 삶의 어느 부분에서도 적용되는구나 무릎을 쳤다.


이런 원칙들이 실제 적용되는 과정에서 기존에 내가 생각한 통념들이 깨지는 경험도 했다.

통념1. 비싸도 무조건 좋은 것을 산다? 앞마당 3개의 새싹반인 나는 여전히 좋은 아파트가 좋아보인다. 좋은 단지를 하고 싶은 나의 고집은 투자를 자꾸 미루게 한다. 그러나 무심코 흘린 단지에서, 별로라고 생각한 단지에서 가능성을 찾고 수익을 기가맥히게 뽑아내는 모습을 보며 나는 아직 아파트에 덜미쳤다구나.. 생각했다.


통념2. 비교단지 중에서 가장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것을 산다? 이 부분은 '짬'의 영역같았다. 나는 언제쯤 네고를 잘할 수 있을까? 매도자가 물건을 파는 이유와 시장 분위기 등을 전반적으로 파악하면서, 매도자의 심리를 적절하게 읽어주면서 기가맥히게 네고를 하고, 나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계약서를 작성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불가능은 없구나, 내가 하려고 하지 않을뿐이지... 배짱과 용기가 부러웠다.


통념3. 79%는 약 80% 아닌감? 전세가율에 대한 서울, 수도권, 지방의 투자 원칙이 있다. 나는 과거 앞마당 시세를 따며, 비교를 하며 1~2% 정도 유도리 있게 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떤 부분에서는 유연하게 생각해야 겠지만, 1~2%도 중요하게 생각하며 원칙을 무너뜨리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통념4. 인테리어는 견적 싼 곳으로 하자? 견적을 낼 때도 자재는 내가 생각한 그것으로 일치시켜 견적을 받고, 비교를 하며. 선정한 업체에서 유연하게 조절하는 것. 무조건 싼 곳보다 실력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


통념5. 날아가기 전에 후다닥 잡자? 조급해지는 것은 금물. 아직 내 앞마당이 아니라면 서두르지 않는다. 오르고 있을지라도.. 준비한 자에게는 때가 온다, 그리고 그 때가 왔을 때 '때'임을 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며, bm해야 할 부분도 많았고, 내 삶 속에서 빼야할 것들을 강의 뒷부분에 일러주셔서 좋았다. 목표를 이룬 사람들은 분명 공통점이 있다. 아직 과정 중에 있는 사람일지라도 동료 중에서도 빛이 나는 사람들이 있다. 곁에 좋은 영향력을 주는 동료들이 있어 감사하다.


어여 가서 나를 가로막는 제거 대상 1,23호기들과 결별해야겠따. 그리고 나를 믿고 나를 사랑하겠다. 내 자식에게 주고싶은 것을 나에게 먼저 줘야지. 도망가지마 독강임투에 매진해야지!!! 힘든것은 디폴트야. 어디 쉬운 줄 알았어? 그래도 성장의 기쁨, 성공의 기쁨은 더 없이 크다. 내가 선택한 길, 중간에 힘들다고 돌아오지 않고 그저 묵묵히 오늘도 걸어야겠다고 다짐한 한 주였다.


댓글


보리수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