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지음 /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 02. 2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
STEP2. 책에서 본 것
#본깨적 책 읽기 #삶을 바꾸는 책읽기 #독서습관
인생에서 힘들지 않은 순간은 별로 없다. 저자 역시 인생일대의 큰 위기를 맞으면서 책을 통해 변화하는 새로운 삶을 살게 되고, 사람들이 책을 통해 변화되도록, 책 읽기를 어려워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리고 나 같은 평범한 사람들 사례 몇가지를 통해 나도 이렇게 할 수 있겠네 라는 긍정적 자세를 만들어 준다.
본깨적 책 읽기- 저자의 관점에서 보기. 본 것, 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우리 입장에서 적용할 것.
본깨적 노트 작성으로 삶을 변화 시킬 수 있다. 333본깨적 방법 활용 - [주제, 키워드, 인상적인 구절] [동기, 역할모델, 지식] [개선, 아이디어, 사실적용]
하버드대와 옥스퍼드대 학생들은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어도 읽은 것으로 친다 -> 처음부터 끝까지 꼭꼭 읽어야 한다는 생각 버리기, 나에게 적용 가능한 필요 부분만 읽어도 된다.
혼자서 책 읽기를 할 때보다 여럿이 함께일 때 삶을 성공적으로 바꿀 가능성이 커지고, 더 오래 지치지 않고 책 읽기를 할 수 있다 -> 우리가 독서 모임을 갖는 이유
독서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 지식 자서전 역할 - 북바인더 : ’원북, 원메세지, 원 액션‘을 원칙으로!!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먼저, 독서 후기 탬플릿이 본깨적에서 적용 한 것이구나 라고 깨달았다.
오프라인 독서 조모임 시간에서 나는 작고 사소한 고민을 털어놓았다. 시간을 들여 나름 책을 읽고 있는데 읽고나서 기억이 잘 안나고 강의 후기 작성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써야 하니 조금 버겁다 라고. 그랬더니 조원분 중 한분이 ”<본깨적>책 읽어보세요 거기에 해결 방법들이 나와있어요~ “라고 답해 주셨는데, 지금 읽어야 하는 책인데다가 고민에 대한 답이 있는 내용이라 너무 흥미롭고 신나게 읽게 되었다.
나는 2단계 분석독서법으로 하려고 했었다. 내용을 꼭꼭 씹기위해 펜과 노트 준비(+노트앱)는 어느새 필수가 되어 있었다. 준비자체가 부담인 셈이었는데, 시간이 없을때는 끝내지 못할까봐 두렵기도 했다. 그러니 책을 가까이 하기엔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부담과 두려움이 앞서지 않았을까? 생각하며 좀 더 쉽게 죽 훍어보는 방법도 하나의 독서법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또한 책을 전혀 읽지 않았던 것은 아닌데, 내용에서처럼 책을 읽는데도 변화되는 점을 모르겠어서 바쁜 삶에 순응하며 책을 멀리 하다가 결국 한달에 한권, 두달에 한권도 채 읽지 못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책을 제대로 읽기 위한 프로세스(준비,읽기,마무리)가 조금도 행해지지 않았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시간이 좀 들더라도 본깨적 읽기를 따라 해야겠다.
이 책은 분명 내가 변화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나의 커다란 책‘ 일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일주일 두 권 책읽기 - 책읽기의 나의 목표 : 월부 추천도서를 3일에 한권, 두권의 책을 읽는다. (한달에 8~10권 ,본깨적 방법으로 3년이면 300권 -임계점이 되었으면 한다.)
2) 책을 (눈으로만 보는) 깨끗하게 보는 버릇 ->책에 자유롭게 밑줄과 박스치기, 메모하기(손으로 읽기), 인덱스 메모정리.
3) 2)번 내용을 바인더에 활용 하기 -> 정리했으니 쉽게 꺼내 보기.
4) 내가 본깨적 책읽기에 매우 뛰어난 사람이라고 강력하게 믿을것.
5) 위의 내용 실천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7 결국 자기 삶은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그러려면 주변을 탓하지 말고 스스로 고민하고 결정해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p70 책을 읽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에서 본 것이 무엇인지 책을 보면서 무엇을 깨달았는지 정리하고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적용할 만한 것이 있는지 고민해 보는 것이 ’본깨적 책 읽기‘의 핵심이다.
p84 도망 가려는 기억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반복이다. 기억이 가물가물 해질 무렵 다시읽기를 네번 반복 하면 책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반복해서 읽는 것은 네번이면 충분하다. 내용을 보다 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p100 고통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비로서 변화는시작된다.
자신의 제한 된 경험에 발목 잡히지 않으려면 간접적으로나마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 가장 쉽고 넓게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책 만한 것이 없다.
p232 책을 읽고 많은 것을 깨닫고 적용할 것을 기록하는 것도 좋지만, 많이 적고 머리를 가득 채우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음을 새삼 실감했다. 한 가지라도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고, ‘원 북, 원 메세지, 원 액션’ 원칙을 세울 수 있었다.
삶을 변화시키려면 ’지속성‘이 중요하다.
댓글
밀리언달러bab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