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바닥은 신만 알 수 있음, 사서 지키는 게 정말정말 중요. 지금 부자인 사람들이 전부 완전 바닥에서 사서 부자가 된것이 아님. 가치가 있는 것을 저렴하게 사서 오랫동안 보유한 것임
거주분리를 진행할때는 반드시 모아둔 돈으로 하고, 돈이 부족하면 깔고 앉은 거주비용을 빼서 몸테크를 해야한다. 역전세나 기타 리스크에 대비해서 신용대출을 남겨두어야 함. 모든 선택엔 편익과 비용이 있음. 무리해서 진행하면 지키기 상당히 어려움.
단지 비교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무조건 어떤 단지가 한 단지보다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 아파트 전체 등수 매기지 않기 (1,2,3,4군이 겹치는 구간이 있음)
단지 비교하는 것에 너무 매몰되지 말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
[적용해보고 싶은 점]
입지 요소 분석- 강의에서는 입지 조건 중 강남역까지 접근성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는데 실제 임장을 나가보면 교통 외 환경조건도 가격에 무시못할 요소라는 것을 조모임을 통해 알게 되었다. 또 생각보다 사람들이 신축을 더더 좋아한다는 사실도... 입지 요소 분석 시 종합적으로 비교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그룹으로 하는 임장의 장점- 혼자 임장을 할 때보다 길게 하게 되고 같은 매물을 볼 때도 다른 사람들과 보면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가 있어서 단지를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것 같다. 가능하다면 임장 메이트를 만들어서 함께 임장을 가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
실행이 가장 중요!- 가장 중요한 건 매수를 해서 1주택을 만들어 자산시장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 단, 업다운이 있더라도 안정적으로 10년이상 가져갈 수 있도록 무리하지 않게 투자하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점. 매수보다 지키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 상기시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