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본깨적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14조 도나리치]

  • 24.02.2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3. 읽은 날짜: 2024.02.23 – 2024.02.2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2장.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2-3. 1124 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p84

#1124 재독법(1일, 1주, 2주, 4주) #반복 #해마

한 달 동안에 네 번을 반복해서 읽으면 해마가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라 판단하고 기억 속에 각인 하는 작업을 한다.


[2-4. 빨리 읽는 것보다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p91

#속독 #배경지식

속독이 열쇠는 빨리 읽는 기술이 아니라 배경지식에 있다. 배경지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책 읽는 속도는 빨라진다. … 평소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이 대부분 책을 빨리 읽을 수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분야별로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풍부한 배경지식이 쌓였고, 그러한 배경지식이 가속 엔진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굳이 의도하지 않아도 저절로 속독을 하게 된다.


[2-6. 나를 이해하는 방법, 책 속에 있다] p101

#편견 #열린마음

책을 읽기 전에 편견없이 책 내용을 받아들이려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아무리 주옥 같은 내용이 담겨 있어도 책을 읽는 사람이 그 내용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책 읽기의 효과는 반감된다.

 마음을 열고 읽으면 삶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책은 없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고 적음의 차이는 있을 수 있어도 열린 마음으로 책을 보면 반드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찾을 수 있다.


[2-8. 실행을 방해하는 원인부터 제거하라] p112

#실행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안다는 것만으로 이미 변화했다고 착각한다. 이 점을 확실하게 인식해야 책을 읽고도 변화하지 않는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정보 과부하가 실행을 방해한다. 정보 과부하로 인해 실행을 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기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얻기보다는 적은 양이라도 중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여러 번 반복하면서 읽고 배우는 것이 좋다. … 그러려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책을 읽고 또 읽는 것이 중요하다.


3장. 실전! 본깨적 책 읽기

[3-2. 눈으로 보고 손으로 읽으면 책 읽기 효과가 배가된다.] p139

#귀접기

귀접기, 속독과 재독을 돕는다.

귀접기를 하면 책 읽는 속도도 빨라지고, 재독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우선 목차를 보면서 관심이 가는 내용의 페이지를 찾아 귀접기를 한다. 다음에는 본문을 훑으면서 관심 가는 내용이 있는 페이지를 접는다.


[3-6. 본깨적 노트 작성, 선택이 아닌 필수] p168

#저자의 관점(본) #나의 관점(깨/적)

본 것은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라면,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3-8. 333 본깨적으로 변화의 속도를 높인다] p179

#저자가 이야기하려는

인상적인 문장은 마음에 와 닿는 좋은 문장이 아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려는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이라 이해하는 것이 정확하다.


4장.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4-4.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p233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북 바인더는 기본적으로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을 원칙으로 한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 많아도 한 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는 책을 접거나 밑줄을 긋는 것을 꺼려했다. 그런데 책을 깨끗하게 두는 것은 올바른 독서법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을 빌려 보는 것보다는 직접 구매해서 읽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 것 같다.

2. 1124 재독을 하는 것이 책의 내용을 망각하지 않고 내 것으로 만든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귀접기, 밑줄긋기, 메모하기 등등 책을 더럽히는 것이 재독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보는 것(본)은 저자의 관점을 생각하는 것이고, 깨닫고, 적용하는 것(깨적)은 나의 관점을 생각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4. 책을 읽을 때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원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책에서 하나를 내 삶에 적용해서 실행하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을 구매해서 읽기. 동시에 귀접기, 밑줄긋기, 메모하기 등의 tip을 적용하며 읽기

2. 책을 1번 읽고나서 독서후기를 쓰면서 귀접기, 밑줄긋기 부분을 위주로 재독하기

3. 책을 읽으며 떠오르는 아이디어, 깨달은 것, 적용할 것을 해당 페이지에 바로 쓰기

4. (B.M. 스노우볼님) 목차를 활용하여 책의 구조를 파악하고, 정리하기

5. (B.M. 행무필님) 마인드맵 활용하기(keyword, 분명하게, 매력적으로, 쉽게) (아주 작은 습관의 힘)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33) 북 바인더는 기본적으로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을 원칙으로 한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 많아도 한 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는 것이다.


댓글


도나리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