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02.25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책의 힘 #변화
p. 27
주도성이란 스스로의 삶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하는 의사결정에 의한 것이지 결코 우리를 둘러싼 여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은 아니다.
[Chapter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읽기다]
#본깨적 #골라읽기 #재독법 #줄탁동시 #임계점300권 #병렬독서
p.72
본: what I see-저자의 관점에서 본 것
깨: what I learn-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적: what I apply-우리(개인, 회사) 입장에서 적용할 것
p.76
하버드대와 옥스퍼드대 학생들은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고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으면 훨씬 다양한 책을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p. 84
네 번은 반복해야 뇌가 기억한다. 중요한 정보의 기준은 기억하는 횟수다. 1124(1일, 1주, 2주, 4주) 재독법
p. 89
진정한 책 읽기는 준비-읽기-마무리 3단계의 프로세스
준비20, 읽기70, 마무리10 비중
p. 102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듯이 나를 알고 변화를 시도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생각보다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어느순간부터 스스로 나는 이렇다고 규정하고는 그것만이 자신의 모습이라 믿어버린다. 객관적으로 나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올바른 변화를 시도하기 어렵다.
p. 112~113
실행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아는 것’과 ‘실행’을 동일시한다는 것이다. 책을 읽고 지식을 습득한 자체로 삶이 달라질 것이라 기대한다. 이 모두가 아는 것을 실행한 것으로 착각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해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마치 실행한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이 점을 확실하게 인식해야 책을 읽고도 변화하지 않는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p. 115
부정적 사고방식을 고치지 않고서는 적극적으로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 사고방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부정적으로 사고하느냐, 긍정적으로 사고하느냐는 노력하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사고방식도 긍정적으로 바뀐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습관화될 때까지는 의식적으로 틀린 부분을 찾기보다는 좋은 점, 긍정적인 부분을 찾기 위해 노력하자.
p. 117~120
재독은 최대 네번 정도 해야 오랫동안 책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고 했다. 재독을 충실히 할 경우 새로 읽기 시작하는 책 이외에도 몇 권의 책을 함께 재독해 병렬독서를 하는 효과가 난다.
깊은 고민과 해답이 필요할 땐 수직적 병렬독서. 사고를 확대하고 유연하게 만드는 수평적 병렬독서.
[Chapter3. 실전! 본깨적 책 읽기]
#Before reading #키워드 #오감 #본깨적노트 #공유 #After reading
p. 139
눈으로만 보지 말고 손으로 중요하나 부분에 선도 긋고, 박스도 치면서 읽으면 내용이 훨씬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무엇보다 손으로 책을 읽으면 재독을 할 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p. 164
중요한 문장이나 좋은 글을 베껴 쓰는데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키워드 중심으로 책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키워드 중심으로 본 것을 정리할 때는 단순히 텍스트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왕이면 선과 동그라미, 별표 등을 이용해 이미지처럼 형상화하기를 권한다.
p. 172~173
내가 뽑은 키워드가 다른 사람들이 뽑은 키워드와 일치하는지를 비교해보는 과정은 생각을 확장하는 데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키워드가 대부분 일치한다면 저자가 말하고 싶은 핵심을 제대로 파악했다고 이해하면 되고, 차이가 있다면 저자가 아닌 나만의 잣대로 책을 보았다고 반성하면 된다.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책을 분석하게 되고, 생각의 차이를 좁혀가면서 종합적으로 책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Chapter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북 바인더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p. 212~213
의식적으로 목표를 떠올리며 수없이 반복해야 습관이 된다. 일단 목표부터 바인더에 적어야한다. 머릿속으로만 목표를 생각할 때와 종이에 적었을 때의 결과가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종이에 적었을 때 목표를 이룰 확률이 훨씬 높다.
종이에 기록해두면 아무래도 자꾸 보게 되고, 그때마다 목표를 생각하고 목표를 이루려는 노력을 하게된다. 그렇게 하루 이틀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노력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쌓여 목표를 이루게 만들었을 것이다.
p. 247
책은 어려운 순간에 괴력을 발휘한다. 때론 어려움과 맞설 수 있는 용기를 주고, 때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때론 그 누구보다도 따뜻한 위로를 건네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기도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책을 읽을 때 손으로 쓰며 본 것을 줄 긋고 기록하기
2.책 읽은 후 독서후기를 통해 책에서 깨달은 점과 적용할 점을 기록하기
3.일주일에 책 두 권을 읽는 습관을 만들기
4.좋았던 책 재독하기
5.책 읽고 공유하고 함께 깨달음과 생각 공유하기
6.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15)
부정적 사고방식을 고치지 않고서는 적극적으로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 사고방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부정적으로 사고하느냐, 긍정적으로 사고하느냐는 노력하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사고방식도 긍정적으로 바뀐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습관화될 때까지는 의식적으로 틀린 부분을 찾기보다는 좋은 점, 긍정적인 부분을 찾기 위해 노력하자.
댓글
여유로운갱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