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제목 : 부자의 언어
저자 : 존소포릭
옮김 : 이한이
출판사 : 윌북
읽은 날짜 : 2024.02.28
점수 : 10점만점에 10점🎵
[p.38~42 2-1. 노동의 존엄성]
#정원에씨뿌리기 #수확을위한노동
최선을 다해 삶을 살아내기 위해 좋아하는 일만큼, 좋아하지 않은 일을 해야 한다. 성공은 때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을 근간으로 한다. 일은 친구이지, 애인이 아니다. 그것도 수수하고 오래 사귄 친구.
아버지는 생계를 위해 어떤 일이든 돈 되는 일을 해야 했다. 지역 출판사에 취직해, 주 3일간 경비로 일하고 주 2일은 활자 조판 기술을 익혔다. 직장에서 돈을 벌면서 동시에 기술도 배운 것이다. 아버지는 하루하루 일과 친구가 되는데 사용했다.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렸다. 임금을 더 올려 달라고 요청하여 시간당 5센트를 더 받은 이야기를 내게 들려주시곤 했다. 모욕을 참고 아버지는 그 일을 계속 하셨다.
존엄성과 고결함은 생계를 꾸려가는 데서 나온다.
[p.82~87 3-4. 무형의 힘]
#열망 #내면의속삭임 #보이지않는힘
현재 상황은 대체로 괜찮았다. 우정을 즐기고 경제적 품위를 지키며 살게 해주었다. 하지만 그는 불만족의 조용한 속삭임을 느끼고 있었다. 내면의 지혜가 들려주는 쇠를 무시하면 언젠가 후회하게 된다. '안락의 덫'에 걸리면 영혼의 목소리를 무시하게 된다.
"자네 마음은 지금 이 도토리와 같아. 도토리 안에는 거대한 나무가 될 잠재력이 들어 있지. 만약 이도토리가 내 책상에 10년 이상 놓여 있으면 여기 담긴 잠재력은 어떻게 될까?"
"내면의 목소리가 다 헛소리라면요?"
"완벽하게 이성적인 질문에는 이렇게 답하겠네, 목표에 초첨을 맞추고, 믿음을 키우고, 계획을 발전시키고, 시간을 들이고,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일들만이 꿈을 이룰 수 있게 해준다고 말이야."
[p.114~117 2장. 저항: 반대하는 힘]
#시작이반이다 #행동하는힘 #일단시작하기
행하기는 쉽지만, 행하지 않기는 더 쉽다. 자신이 뭘 해야 하는지 알면 그 일을 해야 한다. 저항을 어떻게 이겨낼까? 모든 도전에는 두려움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방법은 하나다. 일단 시작하는 것, 시작하기만 하면 우리는 그 일을 계속해나가곤 한다.
매일 가장 달갑지 않은 작업을 처음으로 하라. 어느 날 '개구리를 먹어야 한다'면 다른 일을 하기 전에 개구리를 먹는 일에 먼저 최선을 다하라. 그리고 그 두 마리 중 더 보기 흉한 것을 먼저 먹어라.
[p.176~180 4-18. 내부자 집단]
#끼리끼리 #내부자집단의영향력
동료는 까다롭게 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어리석은 자와의 우정은 값비싼 대가를 치를 수 있다. 사람은 자신과 계속 함께하는 동료와 똑같아 진다. 어떤 내부자 집단은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지만 또 다른 내부자 집단은 자신감을 깎아내릴 수 있다. 다만 나에게 쓰디쓴 조언을 한다고 해서 나쁜 내부자 집단이라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내부자 집단을 선별하는 과정에서 현명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p.281~284 4-44. 사회성]
#사람을대하는기술 #유효한관계의중요성
"왜 아부하고 그래요?"
지미가 어깨를 으쓱하며 말했다. "그걸 알랑거린다고 표현하는군요. 전 무뢰한을 다룬다고 생각하는데요.자존심이 센 사람은 다루기가 가장 쉽고, 전 그를 휘저을 필요가 없다는 걸 알고 있어요."
오늘날의 직장에서의 성공은 기술적 전문성과는 별개로 인간을 다루는 기술에 달려 있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다른 사람들의 호의를 얻어내는 기술은 대단히 중요하다.
"사람들은 당신이 말한 것과 행한 것은 잊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그들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했는지는 걸대 잊지 않는다."
[p.348~351 5-5 절실하게 모으라]
#저축의중요성 #안정성과가능성
"돈을 모으는 것이 너를 엄청난 부자로 만들어줄 거라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널 더 행복하게 하고 부자고 만들어 줄거야. 돈을 모을 수 없다면 위대함의 씨앗은 네 것이 아니다."
은행에 있는 돈은 삶을 상당 수준 변화시킨다. 돈을 모으는 것은 재앙을 막을 수 있다. 저축에는 절제가 필요한데, 숙달되면 거대한 연회의 참석하는 자격이 주어진다.
"지금 저축하는 것은 부를 일구는 길이지만, 언젠가 저축하는 것은 간신히 먹고사는 길이다.
-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상은 '그 어디에도 없다'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이미 가진 것만 가지고 살 수 밖에 없어." 그냥 이 내용만 가지고도 너무 좋은 책이다. 전에 읽었던 돈은 너로부터다 라는 책도 생각났다. 돈이 되지 않는 시간에 투자 해야 한다.
- 회피하고자 꾸물거리던 습관을 버리고 흙투성이 정원사가 되어봐야 겠다. 집 앞 발코니에 앉아 완벽한 일이 찾아오는 사람이 되지 않아야겠다. 항상 완벽한 상황, 완벽한 기회를 바라며 조금 더, 조금 더 하던 날들이 많았는데 준비돼야 하는 게 아닌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 오늘 고민토크로 외로움과 부러움에 관해 이야기 했는데 책을 읽고 나니 이 길을 선택한 것은 온전히 나의 선택이고 하루하루 희생이 필요하겠지만 무형의 힘을 믿고 목표를 간절히 원하며 후회하지 말자고 생각했다. 사실 다 알면서도 그런 마음이 드는 건 그렇게 될까?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시간 낭비 하는 건 아닐까? 의심하는 마음이 들기 때문이었다. 내가 믿어야 부도 따라온다!
-쉬고 있는 육신은 쉬기 위해 수많은 핑계를 댄다는 점이 주말에 퍼져 있는 나를 반성하게 했다. 이불 밖으로 나와야 함에도 갖은 핑계를 대며 오후에나 일어나던 나.. '움직이는 육신은 움직인 상태로 있는다' 이 말을 꼭 생각해야지.
- 원액션 : 행운의 브레이크(명상 시각화)
- 움직이는 상태로 있을 것!
p.20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상은 '그 어디에도 없다'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이미 가진 것만 가지고 살 수 밖에 없어."
p.42
안쓰러운 사람은 흙투성이 정원사가 아니다. 집 앞 발코니에 앉아 완벽한 일이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깔끔한 정원사다. 그러는 동안 그의 정원은 황폐해질 것이다.
p.57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킨다.
p.71
쉬운 삶을 기원하지 마라. 강한 사람이 되길 기원하라.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일을 기원하지 마라. 일을 감당할 힘을 기원하라.
p.116
육신에도 관성이 있다. 움직이는 육신은 움직이는 상태로 있으려 하고, 쉬고 있는 육신은 수많은 핑계를 생각해낸다.
p.119
"아직 뭘 원하는지 모르겠다면요?"
"그러면 그걸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써야지. 가장 생산적인 시간은 네가 생각하고, 상상하고, 꿈꾸고,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명확하느라 사용한 시간이란다."
p.129
성공의 첫 번째 비밀은 자기 신뢰다. 자기 신뢰 없이는 도전의 과정을 견뎌내기 어렵다.
p.130
가족과 친구들이 지닌 경제적 관점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자신이 처한 환경에 갇히게 된다.
p.133
지출을 빡빡하게 관리하지 않고 부를 쌓으려고 애쓰는 건, 배수구 마개를 빼고 욕조에 물을 채우는 것과 같다.
p.152
유독 자신에게 쉬운 일들을 찾아 보거라.
p.166
용기는 두렵지만 이득이 되는 일을 행하는 능력이다. 부는 용기와 조심성을 적절히 가진 사람을 좋아한다.
p.283
사회 지능은 직업과 인생 성공의 열쇠다. 그것은 '눈치', '상식', '도시 생활의 지혜'라고 불리기도 한다.
p.364
느리고 꾸준한 것이 현명한 조언이다.
240228 0457
댓글
10점 만점에 10점 너무 귀여워요ㅋㅋㅋ 저도 10점 준 부자의 언어! 너무 좋은 책이죠👍 선택한 길에 확신을 가지고 간다는 건 어렵고 많이 흔들리기도 할 거예요. 엉망진창이어도 나아가고 있다면 괜찮다고 하셨던 샤샤 튜터님의 말씀이 떠오르네요. 움직이는 앵자님 파이팅입니다😁
주옥같은 문장이 너무 많은 부자의 언어 너무 좋아요..🥹 한 문장만 뽑기 어려울 것 같은데, 문장 원씽 하신 것도 인상 깊네요!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도 한 발 내딛을 수 있는 용기있는 하루 보내시길 응원해요 앵자조장님!!
이렇게 많은 문구를 뽑으시다니.. 책에 정말 감명받으신 느낌이 듭니다. 선택도서 후기까지 쓰시고 👍👍 오티때 호기롭게 선택도서 다 읽겠다고 한 제가 부끄러워지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