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중급반 4기 1분1초 실력쌓아 서울등기7조_도도레미파도솔] 3주차 수강후기_ 진짜 투자를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 24.02.28


안녕하세요. 내마중 4기 1분1초 실력쌓아 등기7조의 도도레미파도솔입니다.


이번 3주차 강의 후기를 쓰며... 앞으로 제가 이루고 싶은 목표와 시나리오, 그리고 이를 이루기 위한 행동(징검다리)까지 세울 수 있어서 뭔가 정리가 된 느낌이 듭니다.

1강,2강 그리고 3강까지

많은 정보와 내용들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그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나의 돈 그릇, 부자의 그릇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이 가장 크게 와닿았습니다.

가르쳐주신 정보들을 큰 얼귀로라도 이해하고, 앞으로 제 목표를 향해 꾸준히 행하는 그런 사람이 되겠습니다.

너나위, 새벽보기라는 내가 가고 싶은 길을 가신 분들이 어떻게 행동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볼 수 있어서 그 길을 마치 따라가는 것만 같아 즐거웠던 3주였습니다.

이 강의는 끝났지만, 이제 제 삶이, 제 강의가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너나위님, 새벽보기님 정말 감사했습니다.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저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과 적용하고 싶은 점을 후기로 작성해봅니다.


1. 방향성 (목표/시나리오 정하기)->행동이 나옴


-> 실거주와 거주분리의 장,단점을 인지

->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명확히 할 것

-> 목표 & 로드맵을 세우기

-> 내가 해야 할 행동(징검다리)을 정리

 

(1) 실거주/거주분리의 장·단점 인지

확실히 실거주를 하면, 자산효과가 적다.

돈을 일하게 하는 관점에서 자산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은 거주분리 투자 방법이다.


(2) 메타인지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뭔가? 안정감 vs 안정성 + 수익성)

나는, 우리 가족은 거주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건가? 지금 서울에도 잃지 않을 수준의 가격대 아파트가 있다. 그것을 원하는 건가? 그렇다면 내집마련하고, 투자는 투자대로 하면 된다.

- 내집마련의 목적을 명확히 생각해보니, 나는 주거해결이 정말 중요한 게 아니다. 나는 서울에 인플레이션 이상의 좋은 수익률을 가져다 줄 우량자산을 원한다. 그렇다면 거주분리 방향으로 가야 한다.

 

* 나의 상황

- 종잣돈 & 소득: 적음 (종잣돈 2억/ 월 150만원 저축가능 (소득 300/지출 150만원)

- 30대, 아이 없음: 몸을 가볍게 할 수 있는 환경 & 나이

- 주거 해결을 하고 싶은 마음 <<< 수익성 높은 자산 (인플레 이상의 수익률)

=> 거주 분리!

 

(3) 목표를 정해라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다고 생각한다면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할 로드맵을 세워라.

내집마련2채, 성장가치 투자 초기방법은 비슷하다.

- ‘무엇’이가 없으면 ‘어떻게’가 나오지 않는다.

-> 나는 성장가치투자를 해서 종부세를 낼 수 있는 30억 이상의 자산가가 되는 것이 목표이다. 총 최종목표는 40.6억이고, 이를 달성하여 우리 가족의 노후를 준비하고 싶다.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
- 돈의 속성, 김승호-

 

-> 나는 장기적으로 갖고 갈 수 있는 수도권/서울에 성장가치 투자를 하고 싶다!

-> 본격적으로 소득이 늘어나게 될 시점은 26년 하반기 이후!

(그전까지 연1800만원 저축가능, 24.7월 이후 소득 증가 (월900정도))

 

(4) 시나리오 & 전략

종잣돈 2억, 월소득 300/지출 150/ 저축 150, 연 2000만원 저축가능

25.9월 전세만기, 거주비: 월세 150만원 정도 예상 (찾아봐야 함. 아니면 시부모님댁에서 거주하는 것도 생각 중!)

 

① 나의 전략

1번째 매수: 25. 9월 전세 만기 전까지 종잣돈 2.1억만들어서 거주분리 투자 진행

- 25.9월 기준 종잣돈 2.1억 (전세금 8천+지금까지 모은 종잣돈:1억+앞으로 저축할 금액: 3천)

- 25.9월 (전세만기)까지 저축(월150만원-> 2700만원 정도 저축가능

=> 종잣돈 2.1억으로 거주분리 투자 진행 (서울 4군이상, 2000년도 이상 연식의 아파트)

 

2번째 매수: 27~28년도에 종잣돈 1억으로 2번째 매수 진행

- 27.9월: 총 1억 (전세상승분(2~3천) + 저축분 (26년 7월부터 매월 700씩 저축가능, 총 9,800만원 저축가능) 서울 4~5군에 2번째 매수 (가능하면 여러 채 매수)

-> 투자금이 적게 든다면 (16~18년도와 동일한 시점이 온다면), 투자금 5천만원 내로 2채 진행

=> 3채 매수

-> 그 이후로는 계속 저축하면서 1년에 1채씩 서울/수도권 안에서 씨앗 심으며 성장가치투자 진행!

 

(5) 내가 해나가야 할 일들, 준비해야 할 것들

1) 투자하기

- 서울 4군 이상 급지, 준신축 아파트 후보단지 추려서 계속 시세트래킹 & 앞마당 늘리기!

-> 25.9월 내로 첫 번째 집 매수한다!

- 첫 번째 매수한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서울에 거주분리로 투자할 수 있는 아파트 찾아보기 (종잣돈 1억 모으면서) -> 27~28년에 1채 이상 추가 매수!


2) 저축하기

- 25.9월까지는 월 150만원씩 저축하기

26.7월부터 소득이 늘어나면 (월 900정도 예상), 월 700만원씩 저축하기


3) 앞마당 만들기

24.2월: 내마중 수강 (동대문구 앞마당)

24. 3월: 서기반 수강 (성동구 앞마당) -> 2군

24. 4월: 광진구 앞마당 -> 2군

24. 5월: 마포구 앞마당 -> 2군

24. 6월: 동작구 앞마당 -> 3군

24. 7월: 강동구 반마당 정리 -> 3군

24. 8월: 종로구/중구 앞마당 -> 3군

24. 9월: 강서구 앞마당 -> 4군

24. 10월: 성북구 앞마당 -> 4군

24.11월: 관악구 앞마당 -> 4군

24. 12월: 앞마당 정리

=> 2군 => 3군 -> 4군 으로 좋은 군부터 앞마당 만들면서 투자금 2억 초반으로 매수할 수 있는 단지 추리기!

 

4) 시세트래킹 (후보단지)

24.2월: 게리롱님 양식으로 동대문구 후보단지 정리

24.3월~ :추가 앞마당 늘어나면 계속 추가하기 (한 구에 10개정도 매수후보단지 추리기)

 

 

2. 마인드

1) 사업가적 mind 갖기


(1) 상황은 통제할 수 없다. 항상 리스크를 생각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것을 가질 수는 없다.

모든 상황이 다 짠 듯이 되어 있지 않다. 부동산이 다른 자산에 비해 안정적인 것이지, 반드시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내 상황이 안 되는데 내 손에 쥔 것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다 가질 수는 없다. 내가 불안정성이 크다면 리스크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찾거나,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2) 세금은 좋은 것

- 1년 내내 세금을 낸다는 것은 나의 소득의 종류가 그만큼 많은 것, 소득의 pipeline이 다양한 것이므로 좋은 것이다. 스트레스 DSR 정책 역시 그렇다. 경쟁자들이 더 떨어지겠네! 매도자들 마음이 더 급하겠네! 나한테 좋은 기회네! 라고 생각해야 하는 사업가적 mind이다.

 

=> 월급쟁이 생각을 버리고 (모든 것을 내가 통제하겠어~)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면서, 최대한 리스크에 대응하면서, 최악의 상황을 항상 생각하면서 준비하자. 부자가 된다는 것은, 부자의 생각을 가진다는 것. 사업가의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 멘토님, 튜터님들의 사고방식과 태도를 배우려고 계속 노력해야 겠다.

 

2) 중요한 것을 알고, 그것을 계속 해나가는 것 = 성공방정식

- 진짜 해야 하는 건, 단지 고르는 게 아니다. 투자자에게 잔기술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내가 살 수 있는 아파트 가격을 보고, 그것이 싼지 비싼지를 아는 것 (저평가 판단할 수 있는 실력)

- 가격이 싸냐 비싸냐를 알고, 저축해나가면서 지속할 수 있는, 돈그릇을 키우는 것,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시나리오 선택하고 끌고 가면서 절약 & 마인드 세팅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7년간 30만원 쓴 게 용산구 입성을 만든 거지, 종로구 창신 아파트라는 단지를 사서 얻은 것이 아니다.

진짜 강남에 가고 싶다면 단지 1개 정보를 얻어서 그걸로 되는 게 아니다.

그건 재료일 뿐, 요리를 해나가야 한다. 요리해야 하는 기간이 굉장히 길다.

그 시간을 버티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고, 마인드셋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

그러면 실패하기 어렵다. 부자의 그릇을 만드는게 중요하다.

사는 건 쉽다 사서 유지하는 게 어렵다. (... )

기준에 들어오면 매수하고, 매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생활을 유지해나가는 끈기 & 의지다.”

“블랙 프라이데이를 위해 1년간 기다리는 것처럼,

2~3년을 기다리면서 기회가 올 때 잡으면 된다.

조급해하지 말고, 절망하지 마라”

 

=> 이번 3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새벽보기라는 찐투자자가 갖고 있는 자신감이 정말 부러웠다. 모든 자산이 사라진다 해도 그 자산을 다시 만들 수 있는 실력, 그 실력이 정말로.. 부러웠다. 결국 3천 만원이든, 1억이든, 5억이든, 그 돈을 담을 수 없다면 그 돈은 내가 계속 가져갈 수 없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단지는 재료일 뿐, 그 재료를 갖고 요리할 수 있는 실력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 계속 저축하면서 투자를 해나가는 그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계속 느꼈다. 돈과 실력, 그 2가지를 양손에 쥐고 투자를 해서, 투자자로서의 삶을 경험하고 그 속에서 성장해나가 정말로 투자를 잘 하는, 실력 있는 투자자가 되고 싶다.

최종 재정목표는 40.6억이지만, 그것보다 그 돈이 다 사라져도 그 돈을 다시 만들어낼 수 있는 그런 실력을 갖고 싶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지속할 수 있으면 성공은 정해진 미래입니다."
“비범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데 평범한 생각들이 머릿속을 가득 채울 때면,
고개를 들어 앞서간 분들을 보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안 하면 누가 해줄까? ”
 
3. 배우자를 대하는 태도


“배우자는 설득하는 게 아니다.

스스로 위대해지겠다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며,

제가 변했습니다.

배우자가 원하는 걸 해주고, 협상하면서 신뢰를 줘라. 이건 내 목표니까.”


조급함에 쫓겨 배우자에 대한 감사함을 잃어버렸다는 말이.. 마치 내게 하는 말 같아서.. 강의를 잠깐 멈추고 생각에 잠겼다. 배우자에게 가졌었던 속상함들, 섭섭함들이 사실 다시 돌아보니 다 나의 욕심에서 기반되었다는 것을..

나의 부족함을 배우자 탓을 하며 속상해하고 있었다는 것을.. 새벽보기님은 어찌 그리 잘 아셨는지...

 

"위대함의 대가는 책임감“

 

이전에는 이 책임감이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이 책임감은 내가 이 길을 가기로 했던 선택에 대한 책임감인 것 같다. 노후 준비를 하기 위해 부동산이라는 자산을 공부하겠다, 다주택자라는 투자자의 삶을 살겠다는 나의 선택에 대한 책임감,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한 책임감, 그 책임감을 지고 위대하고 비범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그에 대응하는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그리고 그 길을 앞서 나간 너나위님과 새벽보기님을 보며, 그들의 마인드와 노력의 수준을 보며 나 자신을 항상 들여다봐야겠다.

 

4. 새벽보기님이 가르쳐주신 어려움을 극복하는 2가지 생각

: 행복하게 해야 오래간다 & 어제보다 조금이라도 성장했다면 칭찬해주자!


“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때 되뇌인 2가지.

아주 작은 단 하나라도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자.

매일 행복하진 않아도,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한 가지를 해도 행복하게 해야 오래 갈 수 있다 말씀하시는 새벽보기님. 내집마련은 굉장히 길게 봐야 결과를 얻을 수 있기에, 3~5년은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임장을 해야겠다고 굳게 다짐한다.

그 과정 속에서 성장의 기쁨을 내가 느낄 수 있길.. 그래도 어제보다 조금은 단지 1개를 알고,

지역 1개를 알아가는 내 모습에 뿌듯해할 수 있길..! 스스로에게 그렇게 위로하며, 칭찬해주면서 지속해보자고 나에게 약속해본다.

그리고 꼭 실행하여 좋은 씨앗을 심어, 이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게,

이 방법이 진짜 돈이 된다는 것을 직접 경험하겠다!

내년에 꼭 내집마련을 해서 투자생활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점점 키워나가겠다!!

 

“여러분이 저축과 공부라는 양손의 무기를 꼭 쥐고, 앞으로 다가올 상승장의 파도를 잘 타시길 바랍니다.”

 

5. 이번 강의를 통해 내가 배운 것 & 계속 되새겨야 할 것


1) 내가 몰랐던 방법이 있다는 것에 대한 정보 & 인지

2) 그래도 해볼 수 있겠다는 약간의 용기

3) 성공한 사람의 마인드와 노력의 수준

 

=> 내집마련 중급반을 들으면서, 거주분리라는 방법과 내가 앞으로 가야할 시나리오& 방향에 대해 정리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나같이 평범한 사람도 3~5년 빡세게 열심히 공부해서 투자를 해나간다면, 1억이 10억이 되는 기적같은 일이 나한테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응원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이 길을 밟은 성공한 너나위님과 새벽보기 튜터님을 보며,

그들이 그들이 쏟았던 2만시간의 열정과 노력이 그대로 그들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들어가 있는 것을 보며,

투자자로서의 실력과 투자관을 만들기 까지의 그들의 노력이 얼마나 고되고 힘들었을까를 생각해본다.

세상에는 정말 공짜라는 것은 없구나. 비범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비범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내가 선택한 길에 대해 겸허히 그것을 받아들여야겠음을 되새겨본다.



댓글


도도레미파도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