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멘토, 권유디, 잔쟈니,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손지니입니다!
이번 4주차는 명언제조기 유디 튜터님께서 두 지역과 프로세스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두 지역을 거의 같이 임장간 정도로 자세히 알려주신것도 모자라, 튜터님께서 초보시절 궁금했던 질문들을 떠오르며 많은 인사이트를 주셨습니다.
월부러 라면 자다가도 외치는 저환수원리! 저희가 임보를 쓰고, 실제 투자하기 이 투자기준으로 검증해야 한다는거는 너무나 잘 알지만 튜터님은 더 깊게 이 저환수원리에 대해 의미를 알려주셨습니다.
실상, 환금성/수익성/원금보존/리스크는 저희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이 아파트가 잘 팔릴지, 얼마까지 오를지 예측이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을까요ㅎㅎ
그래서 가장 앞에 있는 ‘저’, 저평가를알아야, 그 뒤의 환수원리의 스토리가 만들어집니다. 저평가 속에도 가치와 가격이담겨져있고 여기서도 저희가 통제못하는 가격을 제외하면 저희가 할건 가치판단.
사실 초반엔 저 투자기준에 매몰되어 괜히 이 단지가 오를지, 저 단지는 매도시에도 잘 팔릴지 등 이미 매수하지도 않고미래에 대한 걱정을 단지분석이라고 한적이 있습니다. 투자물건임과 동시에, 나중에 매도는 투자자뿐만 아니라 실거주자에게 팔게되기에 그 지역 거주민들이 돈주고 살고싶은 곳인지를 아는게 핵심인데 말이죠!
우리가 미래에 예측할것은, 통제불가한 수익률 수익금이 아니라 미래에도 살기 좋을지 투자자뿐만 아니라 이 지역 거주민들이 계속 오고싶은지를 고민해봐야 겠습니다
유디튜터님의 유명한 투자명언..!
투자는 점이 아닌 선이다.
많은 분들이, 투자는 매수가 제일쉽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아직 저같이 1호기를 못한 사람에게는 참 큰 벽입니다.
그러다보니 튜터님께선 매수했다고 기뻐하면 안된다며 미리 조언을 해주셨는데요.
첫 비전보드에 투자시스템을 그릴땐, 게임마냥 1년에 1채, 2년뒤는 투자금 회수후 2채투자.. 이런식으로 단순한 목표만세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뿐만 아니라 여러 강의를 들으며 느낀건 실제 내가 투자하는거 처럼 얼마짜리의 중소도시 1채를 사서 보수적으로 150%수익률로 다음해는 이 매가로 중소도시 1채..그 다음은 광역시 넘어가고...이 다음은 경기도.. 이렇게 매가/지역범위/수익률 까지 대략적으로 상상해서 내 시스템에 계획을 짠다는게, 같은 1채투자여도 무게감이 참 다르게 다가오곤합니다.
또 튜터님께서 막바지에 해준 가시화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막연히 채수를 늘리는 미래에서, 내가 몇년안에서울투자를 하네? 몇년뒤엔 2급지 투자를 노리겠네? 상상만으로도 제가 그 규모의 투자자가 된다는게 참 설레곤합니다.
많은 분들도 이번 기회를 통해 비전보드 내 시스템투자를 내 상황에맞는 시스템으로 그려보고 그 감정을 상상해보셨으면좋겠습니다
마지막강의답게 정말 많은 인사이트와 조언 위로를 해주신 튜터님께 감사인사 드립니다 :)
[비엠]
1.생활권별 구축단지 그래프를 통해 땅의가치를 받는 지역을 뽑아낸다.(과거 상승장 넘었는지)
2.거주지별 상권 특징도 남기기.
3.상위학교 3년간 학급수,학생수 추세 보기. 증가하는지=수요가 있는지
4.학원가의 질 담기.(중고등 입시학원이 의미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