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햄토햄토]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3.01(2번째재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아파트 가치투자 #전세 레버리지 #갭말고 저평가 #10년이상 장기투자 #다주택 #시스템투자
추후 나의 미래는 아무도 책임져 주지 않는다. 내가 할수 있는 선에서 투자는 필수.
각 투자(주식,코인,부동산수익형,아파트투자(월세,시세차익형),아파트가치투자,사업등)중 한 개는 골라 필수로 해야함
‘아파트가치투자’는 인구,교통,환경,학군,일자리 의 기준으로 가치가 있는 땅의 저평가된 아파트를 사서 전세레버리지를 이용하여 먼미래를 보고 시세차익을 내어 자산을 키우는 투자.
급여중 50%이상의 돈을 모으고, 1년의 1채 각 다른지역을 꾸준히 사 모아나가 시스템투자를 구축. 지방도시(일부제외)의 아파트는 일정목표수익이 나면 팔고 더 가치있는 땅의 아파트를 매수. 수도권의 가치있는 아파트는 팔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공부했던 전 내용들을 요약하며 면밀히 살피는 계기가 되었으며
재독할 때 2배이상 오래 걸렸다.
예시와 상황 설명이 굉장히 깊다는 걸 느꼈고 중간중간 내상황과 대입해 보기도 하고
bm해야할점을 체크하기도 하였다.
기본적으로 되새겨야할 점. 조급함을 버리고 작은금액으로 꾸준한 투자, 여러 번 경험을 쌓자(일단 목표10번) 독강임투. 투자기준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몰랐던 정부시행에 따른 호재도 대통령/국회 등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진다는 것도 알게되었고, 몰랐던 ‘주택임대사업자’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게 되어 미래를 내다 볼 수 있게 되었다.
본질은 가치있는 지역의 저평가된 아파트를 싸게 사는 것. 사는 순간 수익이 이뤄지는 것.
기본을 잊어선 안되고 내 실력을 키우기 전까지 속단하지 말자.
그저 난 뚜벅뚜벅 내가 가야할 길을 가는 것이다.
STEP4. BM 할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나만의 투자기준을 책을 참고해서 정해보자(매매가, 투자금, 목표금액, 이루는시간, 매년모으는 목표금액)
-빨리 알아야 될 것 같은 조급함을 버리자, 10년이상 20년을 바라보자(60세)
-내가 앞으로 해야 할 것은 한달에 1개 앞마당 차곡차곡 쌓기. 현재는 중소도시위주로 구단위로 쪼개 다 채워보자
-결국은 발로 뛰는 공부. 3월에는 생활권순위 아파트 다 면밀히 살펴보기.
-20만보 넘기, 매물50개 보기
-1등뽑기시 실매물 동호수 등기부등본 인터넷으로 떼어 매도자의 상황 더 자세히 살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5~6 원칙 없는 투자로 말 못할 상처를 입은 사람도 늘어난 시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번돈을 잃지 않고 잘 지키며 불려 나갈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
P.36 아파트는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재인 동시에,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도 있는 투자재라는 것이다.
P.101-102 전세임대, 내게 자산을 사는데 필요한 돈을 빌려주는 사람(임차인)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많은 사람이 주거지로 선호할 만한 곳의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보수를 할 줄도 알아야 하고, ~중개해 줄 수 있는 사업파트너와 관계도 잘 형성~직접 임대홍보도 해야~이 과정에 들어가는 노력은 이자 비용 없이 돈을 빌려 적은 돈으로 큰 자산을 사들이는 데 따르는 대가라고 생각하면 된다.
내 소유의 집을 마련하는 데 임차인으로부터 4.2억을 빌리면서도 그에 대한 이자를 지급할 필요가 없다. 그저 나는 임차인이 2년동안 그 집에 편히 머무르는 데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하면 된다. 마음을 조금만 유연하게 고쳐먹으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P.117 깎는 만큼이 하루 일당, 애초에 가격조정을 마친 후 계약서를 써야지, 매도자 면전에서 가격 협상을 하는 건 정말 어려운 것이며, 계약이 깨질 확률도 높다는 것이다.
P.119 투자 전부터 좋은 관계를 쌓은 덕분이다. 나는 부동산 거래를 마칠 때마다 최선을 다해주어 감사한 마음이 드는 중개인들에게는 사소한 선물이라도 준비한다. 또 특별한 일이 없을 때도 가급적 자주 전화를 해 안부를 묻는다(강의중 옆 슈퍼에서 박카스 한박스 사서 드린다 했었음)
P.133 명심하라.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P.140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 쌓기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 밖에 없다.
처음 10채의 부동산 마련하기까지 나는 다른 지역, 다른 평형, 다른 상황에 도전했다.
분당,평촌,의왕,서울,부천,용인,고양 등 지역도 달랐고
10평형,20평형초반,20평형중반,30평형초반까지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모든면적
매도자인 주인이 살던집, 전세임차인이 살던집, 월세임차인이 살던집, 공실, 임차인 전세기간중간에 매매등 매입상황
신축아파트, 구축아파트(올수리, 일부수리, 전혀수리가 안된집)
P.143 다만, 나는 가급적 절대적인 가격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물건들에 투자한다. 우선, 절대 가격이 높으면 전세가율이 높다 해도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기에 수익률 면에서는 대단한 장점이 없다.
P.163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 아는지역이 많아야 투자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있게 실행할 수 있다.
P.225-226 레버리지를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단기간에 큰돈을 벌 것으로 기대해선 안된다. 기본적으로 투자금 자체가 적다면 한 가지 사실은 인정해야 한다. 바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말이다.
조급함을 버리고 10년이상을 봐라. 나는 목표한 바를 이루는 데 필요한 기간을 10년이상 으로 설정했다.
P.230 비교적 입지가 우수한데도 가격자체는 그리 높지 않은 아파트를 위주로 투자하게 되었다. 매입하던시점에(2016~2019기준인듯) 수도권 아파트 기준으로 매매가가 4억원 이하이거나, 전세가율이 높아 실제 투자금이 3000~5000만원 정도만 소요되는 것들을 대상으로 삼았다.
p.305 중개소로 돌아와서
~~그 다음으로 중개인에게 해당 물건의 등기부 등본을 뗴어 달라고 요청해 열람한다. 등기부 등본에는 대출여부와 매도자가 그 집을 매수한 시기와 가격등이 나와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한 정보 외에 추가적인 사항도 파악할 수 있다. 만약 매도자가 얻을 시세차익이 크거나 대출이 많은 경우라면 가격조정이 더욱 수월 할 수 있다.
P.319 당신이 처음 손님으로 중개소의 문을 열고 들어갔을 때 그가 보인 모습과 행동을 떠올려보라. 대개는 친절하신 분이 전세임대도 수월하게 진행한다.
P.328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는 말이다. 뭔가가 잘못되었다고 목소리만 높여서는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정의의 문제가 아니라, 현실에 관한 문제다.
P.357 당신이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은 누군가가 만들어준 시간이란 걸 잊어서는 안된다. 매사에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가족과의 관계를 잘 닦아가기 위한 첫번째 단계라는 걸 잊지 말자
P.363 내가 처음부터 투자 고수여서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던건 아니라는 걸 꺠닫게 되었다. 2년선배 박주임처럼, 투자경력이 길지 않아도 이제 막 투자시장에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해줄 수 있는 이야기가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