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중반 35기 80조 더나사 - 3주차] 3강 후기

  • 24.03.02

안녕하세요! 하루 하루 더 나은 사람이 되고픈 더나사입니다.


오늘 너바나님의 열반 스쿨 중급반 3주차 강의를 완강했습니다!




저는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지 아직 채 1년이 되지 않아,


"앞으로 부동산 시장에서도 투자를 성공할 수 있을까? "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귀신 같이 너바나님이 해당 부분을 짚어주시더라구요.

실제로 하락장이 있었던 2014년, 2017년 모두 아래와 같은 말들이 많았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끝났다"

"인구 감소로 집 값은 내려갈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게 됐을까요? 21년 말에 다시 상승장이 오며, 최고점 가격을 형성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상화을 보고 너바나님은


"미래의 최고 예언자는 과거이다"


라고하셨습니다.


오히려 2009년 상승기에서 2012년 까지 매매가격지수가 12포인트가 빠졌는데, 21년 최고점에서 현재는 15포인트가 빠졌기 때문에 기회라고 하셨죠.


중요한 것은 결국 가치가 있는 부동산은 가격을 되찾아간다는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도 보여주셨는데, 단계마다 중요한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Level 1 ~ 3 : 돈을 번다(직장), 돈을 관리한다(종자돈)

Level 4 ~ 8 : 돈을 불린다(투자, 장사), 복리로 몸값 높이기

Level 9 ~ 10 : 돈을 부린다(시스템, 행복, 건강 가족)


결국 자산을 쌓아갈 수 있는 사람이 높은 부가가치를 낼 수 있습니다.


당신이 돈버는 기계가 될 것인가? 당신이 돈버는 기계를 소유할 것인가? 선택하라. 돈버는 기계가 없다면 당신의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없고 당신은 평생 일해야 한다 - 보도 섀퍼의 돈


위와 같이 내공을 쌓으면서 자산을 늘리다가 킵고잉(존버)하고 마지막에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돈을 많이 벌고 싶으면 수련기간이 필요한데, 성장은 계단식이라 벽을 만나게 됩니다.

이 때, 벽을 만난다면, 혼자서 넘어가려 하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서로 끌어주며 넘어야 합니다.

나와 같은 환경의 사람들 속에 들어가 함께하는 것이 오래 할 수 있습니다.




돈 공부를 하다보면 처음에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장하는 재미가 있지만, 반드시 성장이 멈추는 시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시기에 성과가 나지 않으면 가족들에게도 미안해지고 포기하고 싶어지는 마음도 생기죠.


그러나 이때는 내가 잘 성장하고 있는 걸까? 라는 질문은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한 것이죠. 그리고 힘들겠지만, 버티고 혼을 담아 그 벽을 넘어야 합니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은 버티는 것을 잘합니다. 동기부여는 잠깐이고 투자의 습관을 만들어 자연스러워 지는 것이 중요하죠.

부자들은 하락장에도 꾸준히 사과나무를 심었고, 결국 나무가 되었고 이런 나무들이 과수원이 되었습니다.


주의할 점은 주변 사람들한테 정말 많이 배우고 성장할 것입니다. 이 때, 나보다 나은 사람과 비교에서 좌절하지말고 나보다 부족한 사람한테서 교만해지지 말아야 합니다.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킨다. - 부자의 언어


우리는 경제적 자유라는 평범하지 않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이런 힘든 상황을 버텨내고 희생하는 것은 특별한 삶에 한 걸음씩 다가가는 것입니다.

선택해야합니다. 지금 포기해서 소중한 꿈을 희생시킬 것인지, 여가 시간을 희생시켜 특별한 삶에 다가갈 것인지.


성공 전에 겪을 과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반짝이는 시기 -> 2. 성장이 멈추는 시기 -> 3.성공이 올때까지 버티는 시기 -> 4.노력에 대한 보상이 오는시기 -> 5.성공


너바나님은 위 과정에 있다면 잘하고 있는 거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튜터들과 강사님들이 있는 단계에 도달한다. 강사님들도 튜터들도 같은 과정을 겪었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강사님들 튜터님들 다 특별하고 소중한 분들이십니다. 그러나 그분들도 우리와 같은 때가 있었고 같은 과정을 거쳤습니다. 우리도 버티고 꾸준히하면 언젠가 특별해 보이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그러니, 결과를 비교하지 말고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를 비교해야합니다.

너무 미리 걱정하지 말고 해야합니다. 아무 것도 안하면 아무 것도 없다고 합니다.




마지막에는 강의 질문 답변 시간을 가졌는데요.


특히, 용적률이 높은 구축 단지 투자에 관한 개인적인 궁금증도 해결되었고, 월세/전세에 관한 고민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의 사람들이 많다보니 정말 공감이 많이 되고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


더 나은 사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