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3.03.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인플레이션 #노동가치 #고령화 #노후파산
현실에서의 부동산, 그중에서도 아파트는 필수재인 동시에 투자재일 뿐이다.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OECD 노인빈곤율 1위,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해야 하고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오는 결과일 뿐이다.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이로 인해 당신이 가진 현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갈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계에 속하는 당신은 예전보다 더욱 적은 몫을 가져가고, 그만큼을 기업과 정부가 더 가져가고 있다. 늦은 결혼과 출산, 고령화로 인해 당신은 더욱 오래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 투자는 당신과 당신 가족의 경제적 안저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소비자산 #생산자산 #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 VS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을 쓰는 것이다. (소비자산 X/생산자산 O) 생산자산을 구매하는데 돈을 소비하라.
돈에 대한 무지는 반드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궁극적으로는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이 포지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시간과 무곽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부동산의 강점은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에 적합한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그동안 나는 '소비자산'을 구매하는데 많은 열을 올려온 것 같다. 가지고 싶은 것들 또는 하고 싶은 것들 대부분 그때 그때 해오면서 어떻게든 되겠지, 그나마 내가 구매해온 '생산자산'들이 나중에 다 해결 해주겠지 이런 생각으로 안일하게 살아온 것 같다 특히 차에 대한 욕심이 있던터라 굳이 안사도 될만한 차를 구매한게 근래에 한 큰 '소비자산' 구매 중에서 가장 후회가 되는 일이다. 그돈만 안 쓰고 잘 아꼈으면, 더 큰 '생산자산'을 획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텐데 안타깝다
2. 주식을 조만간 아예 접고 안할까 했다, 그러는 와중에도 많은 고민이 있었다. 지금 가격에 물려 있는 상황에서 다 털기는 아깝고 조금씩 회복하면 적당히 팔아 치우고 가지고 있다가 1호기 투자에 사용해야겠다 이거였다. 생각이 자꾸 바뀐다. '생산자산'으로써 역할을 잘하기 위하여 그리고 그동안 배워온 주식이 아까우니 1호기 투자하기 전까지 최대한 더 많은 시간을 투자 원칙과 철학을 세우는데 집중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할지, 아니면 주식은 이쯤에서 그만 다 내려놓고 부동산만 바라볼지 고민이 되는 부분이다.
3. 부동산 투자 환경은 끊임 없이 바뀐다. 너바나님이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를 썼을 당시에 다르고, 너나위님이 이 책을 썼을 당시에 또 다르고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달라지고 있다. 책에서 말했듯이 내가 미래를 예측 할 수는 없다 다만 그때까지 내가 갈고 닦은 투자 실력을 바탕으로 불어오는 바람과 몰아치는 파도를 잘 타서 그 시점에 성공적인 투자를 하면 될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앞으로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 위주로만 구매 할것, 꼭 부동산에만 연연하지 않고 '잃지 않는 투자'를 바탕으로 주식에서도 자그마한 성공 이어나가기 (큰 실패 안하게 주의하기)
2. 3월 돈독모 '사요마요' 김현준 주식 전문가님과의 북토크 시간을 바탕으로 나의 주식 투자자로써의 운명을 결정하기 (투자 그만할지 말지, 이어 간다면 어떤 방향으로 이어나갈지) 사실 이미 마음 먹은 것 같다.
3. 담대한 투자자로써 나만의 투자철학 잘 만들어 나가기, 나는 성숙한 투자자이고 월부에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마음 속 깊이 투자원칙을 잘 지켜나갈 것이다. 주변의 중요하지도 않고 맞지도 않은, 도전 할 용기가 없을 뿐인 잠재적 패배자들의 소리에 현혹 되지 않고 나만의 길을 잘 걸어나가 잘 해낼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26) 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댓글
그럴수있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