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부.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성공목록 #우선순위
(p45) 선택에 의해 삶의 모습이 결정되기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어떻게 하면 좋은 선택을 내릴 수 있는가?”
(p47) ‘할 일 목록’ 대신 ‘성공목록’을 만들어라.
[1부.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집중 #멀티태스킹
(p62)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p66)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1부.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단거리 경주 #습관 # 선택적 집중
(p73)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잔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
(p75)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77) 마이클 팰프스는 수영장에서 자신만의 강점을 찾아냈고 그 강점을 선택적 집중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었고, 그 습관은 그의 삶을 바꾸어 놓았다.
[1부.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타이밍 #의지력 #생각을 위한 음식
(p87) ‘별이 좋을 때 건초를 말려라’ 같은 말처럼 의지력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p91) 최선을 다하려면 말 그대로 우리의 정신력에 무언가를 먹여야 한다. 그야말로 ‘생각을 위한 음식’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p96)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시간이 흐르면 의지력이 흐트러지므로
[1부.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중심잡기(곡예사) #긴 시간 #시간의 4분면
(p103)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p108) 균형이 안 잡혔다고 말하는 것은 즉,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들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았거나 충족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때 중심잡기가 필요하다.
(p110) 남다른 성과가 나오려면 균형을 잡아주는 행위 사이에 긴 기간이 필요하다.
[1부.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천장 #생각의 크기 #성공자들 습관
(p117)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p118)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Think Big, Act Big, Succeed Big,
(p126) 이미 그런 꿈을 이룬 적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아라. 해답을 찾아낸 사람들은 어떤 모델과 시스템, 습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른이들과의 관계는 어땠는가? 다른 이들에게 꾸준히 통하는 방법은 대부분 우리에게도 통하는 법이다.
[2부.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초점탐색질문 # 단 하나
(p139) 어떻게 특별한 해답으로 인도해 줄 특별한 질문을 만들 수 있는가? 하나의 질문을 던지면 된다. 바로 초점탐색 질문이다.
(p143) 초점탐색질문,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3부.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생산성 #행복=만족감
(p175)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P180) 돈과 재산이 많다고 자동적으로 지속적인 행복이 생기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지속되는 행복을 찾을 수 있는가?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3부.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목표 쪼개기 # 보이는 곳에 목표 붙여놓기
(p195)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를 각각으로 쪼개어 생각하면 남다른 성과를 위한 전략적 사고를할 수 있게 된다.
(P196) 자신의 목표를 직접 적어 둔 사람은 그것을 달성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9.5퍼센트나 높았다.
[3부.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시간 보호
(p202) 그 시간을 보호하라.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 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p219) 다른 모든 일을 더 쉬워지게 혹은 불필요하게 만들, 나의 시간을 보호 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3부.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 아니오, 두려움, 나쁜습관들, 환경
(p242)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당신 자신이다.
(p255~6) 인간은 자주 보는 사람들이 모습과 행동을 바탕으로 자신의 판단 기준을 세우기 때문이다. 당신의 목표를 지지해 줄 사람들을 찾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멀리하라.
[3부.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 늑대우화
(p261)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벌어지는 다툼.....두려움이라는 늑대, 믿음이라는 늑대 중 어느 늑대가 이기는가? "바로 내가 먹이를 주는 늑대"
(p265) 어떻게 후회 없는 삶을 살 것인가? 목적의식, 우선순위, 높은 생산성을 추구하라.
1. 이 책을 통해, 나의 과거를 돌아보고 나의 생산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모든 일을 잘하려고, 모든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무조건 최선을 다하면 된다고" 하는 생각들이 무식화되어 습관화되어 있었던 것이다.
나의 의식과 행동패턴들이 얼마나 나의 생산성을 갉아먹고 있었는지, 이제껏 왜 바뀔 수 없었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
2.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은 채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 하다보니 나 자신을 돌보지 못하고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지 못해 성과는 항상 있었지만 시간대비 효율성이 떨어진 결과를얻게 된 것이었다.
또한 삶, 일, 관계에서 중심없이 균형만 유지 하려다보니 정작 나 자신의 위치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넘어지게 되어 상처를 입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였던 것을 깨닫게 되었다.
3. 그동안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방식 중 성실, 끈기 요소만을 습득하고 최고의 가치라고 생각한 채 살아 온 것이였던 것이다. 마치 단거리 경주, 마라톤 경기에서 그에 맞는 달리기를 하지 않고 항상 마라톤 페이스에 맞추어 달리듯이. 성공한 사람들의 다양한 케이스를 많이 그리고 깊이 들여다보기 위해 독서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과 기존에 내가 중요시 한 요소 외의 모델과 습관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과거의 나를 변화 시킬 수 없다는 절실함마저 들었다. 나의 시간과 노력에 대한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중요도, 효율성, 타이밍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는게 급선무인 것 같다.
1. 시간의 4분면 활용하기
2. 매일 스스로에게 필요한 일과 불필요한 일 질문하기
3. 천장을 뚫어 버릴 만큼 전력투구 및 선택적 집중 하기
4. 목표, 명언, 계획표 보이는 곳에 붙여놓기
(P.17) 꼭 해야 할 단 ”한 가지 일”(The ONE Thing)이 무엇입니까?
(P.119) 생각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은 결과를 만든다.
(P.187)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