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03조 부자베짱이]

  • 24.03.03

목표했던 날짜에 비해 완강이 많이 늦어졌다..

미루는 성향과 뚜렷하지 못한 원씽 때문인 것 같다.

아직 습관화를 위한 노력이 더 필요함을 느끼며 일단 강의 후기부터 써본다


월부의 창시자 너바나님 강의다.

강의는 1) 하락장에서 10억 버는법 2) 월급쟁이가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3) 실전투자 경험당 4) Q&A 형식으로 진행됐다.

하락장에서 10억 버는 법은 거시적인 경제흐름과 부동산 시장의 역사를 분석해 준다.

기준금리가 지속 상승함에 따라 부동산 시장에 혼란이 오는 것부터 시작해서,

IMF, 서브프라임모기지, 피그스, 코로나 사태 등으로 인한 경제적 위기 속에서 부동산 시장은 영향은 있으나 인과관계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설명해주었다. 집은 필수재로서 가치와 경제성장이 있으면 무조건 가격이 상승할 것임을 알려준다.

하락장 없는 자산이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편익과 비용을 고려해서 투자해야 함을 알려주었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 부동산 시장을 분석해 준다.

또한 하락장과 상승장에서 지역별로 분석해주었는데, 상승장에서 많이 오른 부동산이 하락장에서 많이 빠짐을 볼 수 있다.


1장에서 배운 것은 투자자 관점에서 크게 두가지의 시사점을 알려준다

  1. 부동산 시장이 하락장, 상승장이든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부동산은 있다(장기적 상승은 디폴트 값)
  2. 하락장에서의 포인트는 급매로 싸게 살 수 있음이고, 상승장에서는 많이 오르는 것이 있음이다.

이를 기반으로 부동산시장에서의 투자방향성을 구축하고 확신이 생겼다.

뉴스에서 아무리 하락장이라 떠들고 주변에서 지금은 아니라고 떠들어도 결국 하락장에서도 우수한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믿음이 생긴 것 같다.

또한 상승장에서 더 많은 수익을 위해선 거시경제 공부도 해야함을 깨달았다.


2장에서는 개인이 목표하는 경제적 자유의 위치를 알고 현재 자신의 상황을 인지하게 해준다.

사회적 위상이 높은 의사/변호사에 대비하여 투자자가 가져야 할 마인드와 위치를 알려주고

그 마음가짐을 알려주어서 생각을 덜어주었던 것 같다.


3장과 4장은 예시와 질의응답시간으로 구체적인 답변을 주었다.


완강을 하고 느낀점과 인상깊은 문구는 다음과 같았다.

  1. 월급쟁이 투자자 vs 투자하는 직장인

난 아직 확립이 안되었다. 이유는 난 현재 평생직장이 아니다. 아직 직업적으로 더 나아가야 하고, 아직 성장하며 직업군 점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나마 장점으로는 현재 부동산 자산관리자이고 부동산 금융권으로의 점프를 목표로 하니, 나름(?) 이 투자공부가 직업군 공부도 된다. 이 점은 더 고민해 봐야할 것 같다. 월급쟁이 투자자는 커리어적인 성장은 다소 포기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나도 그것이 맞는 지 생각해 볼 것이다.

  1. 성장의 영역

현재 목표는 세가지 이다. 사회적, 개인적(투자자, 육체) 목표가 있다. 각 항목별로 원씽을 헤쳐나가면 이룰 수 있을 거라 합리화(?)는 하였으나, 강의를 듣고 아직 성장의 영역임을 깨닳았다. 관리의 영역에 도달아서 습관이 형성되어야 원씽이 제대로 안되고 있는 것 같았다. 이는 무엇을 포기해야 할 지 당장 선행되어서 관리의 영역에 도달아야 할지 고민을 하게 해주었다.


끝으로, 너바나님의 분석법은 놀라웠다. 인사이트가 넓고 깊다는 생각과 더불어 나도 할 수 있을까가 먼저 떠올랐다.

나도 언젠가 해야하는 데와 나도 할 수 있다가 점철되어 두려움과 미래에 대한 흥분감이 공존했고

나의 목표와 목적을 위해선 계획의 상당수를 수정하고 조정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다.


댓글


단독세대주
24. 03. 03. 12:13

고민많은 베짱이님 ㅎㅎ 이 시기에 이런 건설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게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선택과 집중의 시기를 결정하고 나면 우선순위 문제는 자연스럽게 좋아지실거라 확신합니다!!!! 이번 주도 고생 많았어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