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기초반 67기] 전세 만기 이후 4개월 더 거주하고 이사하고 싶어요.

이런 좋은 게시판이 있어서 다른 분들께 상의할 수 있어 너무 다행입니다.


주변 지인들은 모두 자택에 십년 넘게 거주하는 상황이라 같이 걱정은 해주지만 조언을 얻을 곳이 없었어요.


(상황)


  • 지금 사는 소형 아파트는 내년 1월말 전세 만기(2년전 갱신, 학군지 아니지만 교통 좋음, 주로 신혼/젊은 부부/노인 거주, 로얄층),

제가 들어갈 아파트는 입주가 6월(입주 '월' 고정)이에요.


  • 전세 만기 후에 4개월 더 거주 원해요. 현재 전세는 제 보증금보다 1억 정도 오른 상태입니다. 매매가도 1억정도 올랐고요.


  • 전세가 오르고 있고 빨리 빠지는 상황이니 임대인에게 내년 4개월동안은 시세에 맞게 차액을 월세로 지불하고


6월에 이사나가고 싶어요.


(질문)


  • 이런 경우 추가 거주 4개월에 대해 월세계약서 써야 보증금을 보호받나요?


  • 이사 시기가 비수기인 6월이라 임대인이 안된다하면 대책이 없네요. 올 6~7월에도 다른 층에 이사오는 걸 보면 수요는 있을듯해요.


다른 분들은 이런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도와주세요~ 중개한 부동산사장님은 임대인편이라 여쭤볼 수가 없네요.


댓글


user-avatar
김인턴user-level-chip
23. 09. 12. 12:06

1. 금액 변동이 없으면 상호협의간에 기존 계약서에서 날짜만 변경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야기하신대로 4개월에 대한 계약서를 새로 작성하셔도 무방합니다. 2. 서로 협의가 필요한 내용이기에 원만하게 이야기하셔서 협의를 하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잘 해결되시길 바랄게요!

user-avatar
하푸파suser-level-chip
23. 09. 12. 16:41

그냥 장기로 그대로 가신다면 구두로 하셔도 무관할 거 같지만 월세 계약이 다시 들어간다면 계약서를 쓰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일단 먼저 주인분과 이야기를 해보시면 좋을 거 같고 혹시나 지금 생각하시는 비수기에 대한~ 이야기가 걱정이라면 하루? 이틀? 일주일 정도 후에 다시 연락하여 한 달의 월세를 더 드리면 어떤가에 대해 물어보는 것으로 협상 해볼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이런 저런 이사비용 생각하면 기회비용이 이쪽이 더 좋은 거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혹시나 현재 전세가 바닥이고 오르고 있는 지역이라고 생각이 들고 지금 월세를 내는것이 부담이 되지 않으면 지금 시세로 한 번에 상환 하면서 이야기 해볼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꼭 잘 되시길 응원할게요~

user-avatar
이룸121user-level-chip
23. 09. 13. 00:53

스타팅님 안녕하세요:) 1) 우선 전세 연장을 한번 여쭤보시고 2) 안된다하시면 월세 계약서를 쓰시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4개월 정도이기 때문에 임대인분께 잘 말씀드려보는 것이 플랜A이고 플랜B는 임대인께 필요하신 부분 중에서 스타팅님이 주실 수 있는 부분 (월세 상향, 보증금 한도 올리기 등)을 한번 생각해보시고 제시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