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07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88조 베럴킴]

  • 24.03.04



STEP 1. 책의 개요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읽은 날짜 : 2023.03.03

총점 (10점 만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ory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사람들은 본인 세대의 경험을 근거해서 의사결정을 내린다. 투자자 각자의 위험 선호도는 지능도, 교육도 아니고 개인의 경험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순전히 언제, 어디서 태어났느냐 하는 우연에 좌우될 뿐이다. 


Story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행운과 리스크는 인생의 모든 결과가 개인의 노력 외에 여러 힘에 의해 좌우됨을 보여준다.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리스크인지 누구도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퍼센트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Story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한다면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게 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남과 비교하는 것이고, ‘충분한’것도 결코 적은 것은 아니다. 더 많은 것을 향한 채울 수 없는 갈증을 계속 느꼈다가는 후회할 것이다. 이를 거부하지 못하면 결국 대가를 치르게 된다. 잠재적 이익이 있더라도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는 것도 있다. 


Story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워런 버핏의 순자산 845억 달러 중 842억 달러는 50번째 생일 이후에 축적된 것이다. 그의 성공의 진짜 열쇠는 오랜 시간이다. 반드시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은 전혀 다른 별개이다.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돈을 잃지 않는 것은 정반대로, 겸손해야 하고 돈을 벌 때 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전략의 기본은 생존이다.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복리의 원리 덕분에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 계획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이다. 계획이란 현실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때에만 쓸모가 있다. 안전마진은 생존 확률을 높임으로써 주어진 리스크 수준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안전마진이 넓다면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다. 워런 버핏과 할리 멍거는 부자로 남았지만 그들의 친구 릭 게린은 사라졌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바로 살아남는 일이다.


Story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돈이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언제 무엇을 할지 나에게 더 많은 결정권이 생긴다는 뜻이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Story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당신이 멋진 차를 몰고 있을 때 사람들은 당신을 보지 않는다. 당신의 차에만 감탄할 뿐이다. 아무도 당신의 물건을 보고 당신을 존경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존경받고 싶고 칭찬받고 싶어하지만, 돈으로 근사한 무언가를 사는 것은 생각보다 그런 존경이나 칭찬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존경과 칭찬이 목표라면 그것을 추구하는 방법에 유의해야 한다. 


story 9. 부의 정의

부자가 되는 길은 가진 돈을 쓰고, 가지지 않은 돈은 쓰지 않는 것이다. 더 강하게 얘기하자면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 일 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세상에는 검소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산가인 사람도 많고, 부자처럼 보이지만 한 발만 잘못 디디면 파산해버릴 벼랑 끝에 있는 사람도 많다. The Rich vs The Wealthy 당신이 원하는 것은 어떤 부자인가?


Story 10. 뭐, 저축을 하라고?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저축을 늘리는 사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은행에 있는 현금은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들고, 남과 나를 구분 짓는 경쟁 우위가 될 수 있다. 


Story 11.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세상에 100퍼센트 상승곡선을 타는 투자는 거의 없다. 폭락 앞에서 멀쩡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는 투자자도 거의 없다. 이러니 우리는 숫자에 기반한 이성적 전략만으로는 버틸 수 없다. 적당히 합리적이고 적당히 감정적인 전략이 더 우세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Story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과거에 의존하면 미래를 바꾸어놓을 이례적인 사건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미래의 가이드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확실한 건, 세상에는 예측불허한 일이 생긴다는 사실뿐이다. 


Story 13. 안전마진

아무리 내가 옳다 해도 내 앞에 있는 칩을 몽땅 걸 수 있는 순간은 없다. 우리는 우리가 저지를지도 모를 실수에 대비한 방책이 필요하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마련해둬야 한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안전마진은 확실성이 아니라 확률에 의해 지배되는 세상을 안전하게 헤쳐나가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빌게이츠 - “아무 수입이 없어도 직원들에게 1년 동안 월급을 줄 수 있을 만큼 은행에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싶가는, 어마어마하게 보수적인 접근법을 생각해냈습니다.” 워런 버핏 - “저는 언제나 충분한 정도 이상의 현금을 가지고 버크셔 해서웨이를 경영하겠다고 신용평가기관과 나 자신에게 맹세해왔습니다. 설사 이윤을 더 낼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저는 단 하루라도 밤잠을 설치는 선택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찰리 멍거 - “행복해지는 최선의 길은 목표를 낮추는 것이다.” 큰돈을 벌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리스크 때문에 망할 수 있다면 그 어떤 리스크도 감수할 가치가 없다.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맞을 확률이 95퍼센트이고 틀릴 확률이 95퍼센트라면, 이는 언젠가는 불리한 경우를 경험할 거라는 뜻이다. 그 불리한 경우의 대가가 파산이라면 95퍼센트의 유리한 경우가 있다 해도 그 위험은 감수할 가치가 없다. 파산을 하면 모든 것이 끝나기 때문이다.


Story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사람은 변한다. 이토록 흔한 명제를 왜 자신의 투자에는 대입하지 않을까. 장기 계획을 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은 목표도, 욕망도 바뀌기 때문이다.


Story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피하려 하지 말고, 대가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그 값을 지불하면 되는 것이다.


Story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30년을 내다보고 있는가? 아니면 10년 내에 현금화할 계획인가? 아니면 10년 내에 현금화할 계획인가? 아니면 1년 내에 팔 생각인가? 아니면 데이 트레이더인가? 단신의 투자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Story 17. 비관주의의 유혹

비관주의는 낙관주의보다 더 똑똑한 소리처럼 들리고 더 그럴싸해 보인다. 남들이 절망할 때 희망을 갖는 인물이 아니라 남들이 희망에 찰 때 절망하는 인물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현자로 추앙받는다. 6개월간 주가가 40퍼센트 하락하면 온 미디어에 빨간불이 켜지고 사람들은 크게 동요한다. 하지만 6년간 주가가 140퍼센트 오르면 아무도 눈치조차 채지 못한다. 이것이 비관주의의 늪이다. 


Story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무언가가 사실이기를 간절히 바랄수록 그게 사실일 확률을 과대평가라는 스토리를 믿을 가능성이 커진다. 위험한 것은 무언가가가 사실이기를 너무나 간절히 바란 나머지, 예측 범위가 현실과 아주 동떨어져버리는 것이다. 


Story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자존심은 줄이고 부를 늘려라.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 선택은 피하라. 리스크를 좋아하라.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돈 문제에 있어 각자 의견은 다르다. 혼란을 존중하라. 각자 다른 결론을 낸다 하더라도, 내가 나를 지키기 위해선 이런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Story 20. 나의 투자 이야기

모건하우절의 순자산은 집, 체크계좌, 인덱스펀드 몇 가지가 전부다. 투자 전략은 그저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세계 경제가 향후 수십 년간 가치를 창출할 거라는 낙관적 시각에 의존한다. 투자를 위한 노력 중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두가지, 저축률과 인내심에 쏟고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어려워서 이해가 다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으나, 핵심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읽었다.

짧게 정리하면, 미래는 예측할 수 없고, 노력 이외에 발생 할 수 있는 리스크와 행운이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하며,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기 보다 복리와 안전마진, 생존, 절제, 겸손, 저축을 통해 대비와 축적의 방법으로 부자로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모건하우절의 스토리에서 보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저축률과 인내심에 노력을 쏟고 있다고 했다. 이 책에서는 절약을 겸손으로 표현했고, 다르게 말하면, 겸손, 인내심만 내가 통제 할 수 있고, 나머지는 확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인 것이다. 겸손과 인내심이라는 단어에는 많은 의미가 들어있다. 그리고 모든 과정에 적용해야하는 태도라고 생각한다. 부자가 되고 부자로 살아남는데에 가장 중요한 덕목이 아닐까 한다. 돈의 속성에서는 저축을 하는 과정에서 한 인간의 노력과 품성이 만들어지며, 앞으로의 재산관리에도 많은 영향을 주기에 과정 자체가 중요한 행위라고 했다. 이번주 두권의 독서에서 하나의 액션만 남기면 절약을 뽑을 수 있겠다. 열중반이 아니었으면, 임장 다니고 임보 쓰느라, 이렇게 독서와 생각만으로 시간을 보낼 일이 없었을 것 같다. 이번 한달은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내가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태도와 방식은 어떤게 부족하고 갖춰나가야 되는지 많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나에게 꼭 필요하고 뜻깊은 시간이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것

가계부에서 더 줄일 수 있는 항목들을 찾아서 실천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8.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댓글


쥬쥬파파
24. 03. 05. 05:59

근검절약이 단순이 월부정신이 아니라, 부자가 되기 위한 필수 마인드셋이네요 조장님.. 절약이 버거운 저에게 도전으로 다가옵니다. 아내랑 상의를 해서 적극적 절약을 검토해보겠습니다. 목실금시금부가 왜 필요한지 후기를 통해 깨닫습니다. 조장님의 후기 컬리티 무엇..(짱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