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독서후기 작성에 앞서, 유튜브에서 처음 접하여 월부에 입문하게 해주신 너나위님의 저서들을 읽게되어 영광이고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함을 먼저 전달하고 싶습니다. 소망이자 목표도 끄적이자면, 직접 뵙고 책에 사인을 받는 것과 더나아가 부동산 인사이트를 함께 공유하는 동료가 되고 싶습니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책은 월급쟁이가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로 개문을 한다. 불과 00년대 초반만 하더라고 자산불리기에 정석이라고 생각했는데 그에 대해 반박하고 자본주의 사회 관점에서 가계가 적은 돈을 받고 있고, 고령화로 인해 더 많이 벌어야 함을 역설한다.
+ 회사는 나를 책임지지 않는다. 월급쟁이가 투자 또는 부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핵심이 아닐까 싶다. 나 또한 매우 공감하는 말이다.
그러면서 직장인이 돈을 소비하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재밌는 점은 돈을 버는 방법과 쓰는 방법을 각각 분류하여 2 by 2로 인간을 분류한다. 4가지 인간 중 생산자산을 사서 시간에 관계없이 돈을 버는 것을 지향한다. 직장인이 이런 부류가 되기 위한 투자재 중 흔히 주식과 부동산으로 나뉜다. 주식의 장점은 환금성과 소액투자, 부동산의 장점은 정보대칭과 레버리지라 한다.
+ 인상깊게 읽었던 부분은 2장의 투자재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파트였는데, 주식에 비해 부동산은 세력의 개입이 덜하므로 정보를 충분히 구할 수 있고, 전세제도라는 한국의 특수성으로 레버리지를 할 수 있으므로 저자는 부동산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이는 내가 부동산 투자를 선택한 이유로, 간단명료하게 정리가 되어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 또한 워런 버핏의 어구 중,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한다고 한다는 점도 인상 깊었다. 시스템투자의 핵심인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 다음부턴 케이스 스터디를 위해 상세히 알려주고, 실제로 월급쟁이 투자자가 되기 위한 방법론을 설명한다. 종잣돈 마련, 자본 재배치법을 알려주고 시스템 구축, 투자 개념을 알려준다.
+ 인상깊은 구절은 워렌 버핏의 두가지 투자원칙이다. "첫째, 잃지 않는다. 둘째, 첫 번째 원칙을 지킨다"
개념을 설명한 이후엔 투자 방식을 세부적으로 설명한다. 책의 메인은 마인드를 다루는 마지막 장이라 생각한다. 정책이나 부동산 흐름을 그저 팩트로서 대하고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행하는 것을 제시한다. 또한 차의 기름과도 같은 의지력을 꾸준함으로 바꾸기 위해 타인, 즉 "동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마무리하며
책의 핵심내용과 각 파트별로 핵심이라 생각하고 인상깊었던 부분을 정리해 보았다. 정리하면서 너나위님은 이를 깨닫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였고,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얼마나 공부하였을 지가 약간이나마 체감되었다. 너나위님의 상당부분이 나의 평소 생각과 비슷함을 느껴서 읽는 데 어려움과 막힘이 없어서 좋았고 내가 하는 일에 확신이 더 생기는 것 같다.
댓글
부자베짱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