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분양권 매수 및 입주가 가능할지 질문드립니다.

  • 24.03.04

안녕하세요 고수분들의 도움을 받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는 8월 입주예정인 아파트의 분양권을 매수해서 입주하려고 계획중인데요.


자금 조달이 가능할지 가늠이 안되는 측면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우선 제 상황은 이렇습니다.


3.7억짜리 전세 거주중이고, 이 중 제 순자본은 1.5억입니다. 전세계약은 24년 2월 25일에 묵시적으로 연장계약 했어요.


이 외에 가용현금은 1억이 있고, 마이너스 통장 5천도 활용가능합니다.


매수하고 싶은 곳은 24년 8월 입주 예정인 아파트이고, 분양권이 싼 곳은 6억 중반 조금 가겪이 있어서 6억 후반에는 매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매물들을 매수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2억 초반에서 3억 수준입니다.(계약금, 옵션, 프리미엄 등 포함)


매수 방법은 신생아 특례대출 요건은 충족하고 있어서 특례대출을 받아 집을 사고 싶습니다.



일단 알아보니, 주택담보대출(신생아 특례대출)로는 지금 대출을 일으킬 수는 없고, 입주시점에 가야만 대출을 일으킬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당장 2억~3억사이의 자금이 조달가능하지 않다면, 지금 매수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렇다면, 입주근처 시기, 예를들면 6월부터는 주담대를 신청해서 대출을 받아 이 매매를 성사시킬 수 있을까요?


물론 그때에도 매물이 남아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긴 합니다.



제가 짧게 계산해본바로는 분양가는 5.5억 무렵이니 이 가격의 최대 80%이나 보수적으로 70% 대출이 나온다고 가정하면 약 3.9억 대출이 나옵니다.


여기에 제가 가진 현금 1억, 전세가 잘 빠져서 전세금을 회수한다면 1.5억을 더해서 총 2.5억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현금이 필요하다면 마이너스통장 5천을 활용하여 예상가격대의 금액을 맞출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제가 생각하는 바가 맞는 계산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댓글


사보이호텔
24. 03. 05. 17:57

안녕하세요 마들님 분양권의 경우 분양금액을 전부다 지불하지 않고 계약금과 중도금을 납입한 상태로 유지하다가 준공시점에 필요한 경우 주담대를 일으켜서 잔금을 치르고 입주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현재 분양권을 매수하고자 하신다면 계약금+중도금 자납한 금액만 있으시면 됩니다. 매수물건 중 중도금 대출을 일으킨 물건이 있다면 계약금만 있으시면 되구요. 분양아파트의 가격은 대략 7억은 될 것 같은데 현재 현금은 2억 정도 이신 것 같습니다. 이 경우 중요한 것은 대출금보다는 월소득 그리고 저축 가능금액인데요, 5억의 대출을 일으키려면 200~250 정도의 매월 원리금 상환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때 역산한다면 월 500정도는 저축이 가능해야 무리없이 거주가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본인의 소득과 저축액이 이정도가 되지 않는다면 다소 무리라고 생각되니 예산을 가장 먼저 고려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빈세니
24. 03. 05. 22:18

안녕하세요 마들님, 현재 가용 자금이 1억정도 되는 상황에서 분양권을 매수하고 싶으신거네요. 현재 매수하고 싶어하는 단지가 어디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보통 분양권의 경우 전세를 셋팅할때 많은 전세 물량이 한번이 나오게 되면서 목표 전세가보다 더 낮게 셋팅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하시는 예상 전세가를 보수적으로 잡아보시길 추천드려요. 전세를 맞추고 남은 돈을 내가 현금으로 지불할 수 있는지를 계산을 하셔야 하는데, 지금 예상되는 전세가를 보수적으로 잡고 과연 나머지 돈을 현금 1억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택을 매수할 경우 전세대출이 회수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꼭 알아보고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들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