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1조 열쇠의주인]

  • 24.03.0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행과 필연적 플레이션. 시간이 나의 돈을 갉아 먹을 것이다. 필수재이자 투자재인 부동산의 가격도 오른다. 인플레이션 방어 방법을 강구해야한다. 투자로써.

자본주의 무대에서 가계, 기업, 정부가 주요 역할을 맡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업은 커지고 가계는 줄어든다. 직장인을 위한 자본주의는 없다. 바뀌지 않는 것에 불평만 하고 있을 순 없다.

우리나라는 개인의 노후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노인들이 오랫동안 일하지만 빈곤율은 1위다. 연금 납부액&수령액이 적다. 노후준비는 셀프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현실을 직시하여 준비하자.

투자로 이루고 싶은 것을 좋은 집, 차, 여행, FIRE 등을 대는데 그건 단지 부자가 되고 싶은 것. 투자의 제 1 목적은 '노후준비'이며 그래서 필수적인 것이다. 그 다음에 부자가 되는 것을 계획하면 된다. 투자에 대한 시각을 한방에 익생역전 아니라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하는 것으로 바꾸는 것 만으로도 지속하는 힘이 생긴다.


돈을 버는 방법은 시간 투입 유무로 나뉘고, 돈을 쓰는 법은 생산자산과 소비자산으로 나뉜다. 우리가 시간을 쓰며 소비자산을 쓰는 포지션에 있었다면 바로 시간을 투입하지 않는 투자자가 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시간을 투입하며 소비자산을 축적하는 3번 포지션으로 방향성을 잡아야 한다. 어떤 투자든 투자는 장기전이기에 흔들리지 않을 전략이 필요하다.

투자는 인플레를 상쇄할 수 있어야 하므로 예적금 보험은 맞지 않다. 펀드는 운용비가 들어간다. 다만 주식은 성격이 달라 공부하여 접근하면 성공할 수 도 있다. 하지만 주식에서는 정보의 비대칭이 있고, 내가 가진 현금만으로 운용해야 하므로 목돈이 없으면 눈덩이도 작다. 그러나 부동산은 우리나라의 '전세' 제도를 통해 무이자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제대로 공부하면 부동산도 소액 투자가 가능하며 환금성도 꽤 나쁘지 않다.


협상할 때는 내가 어떤 것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해보고, 내 의견만 관철하려 들지 않는다. 협상 끝낸 후 계약서 작성. 부동산 투자는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거래 내내 친절했던 사장님께는 감사표시를 하는 등 좋은관계가 필요하다.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쌓기를 실천. 전세를 싸게 맞추지 않고 잔금을 치뤄봤다. 그 과정에서 이곳저곳의 금융기관 대출을 알아보고 실제로 발생하는 비용과 동원가능한 자산의 규모를 알 수 있었다.

인근에 신축 입주가 있을 때, 구축의 매매가가 떨어지고 전세가 모두 소진되는 시기를 잡아 투자했다. 집주인이 전세로 산다고 할 때, 갭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매매가 자체를 싸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 대안이 있으면 협상에서 조급해지지 않는다.

인근에 대규모 공급이 있어 전세맞추기가 어려워보이지만 싸다는 판단이 들었다. 잔금을 치더라도 투자하기로 결정. 삼고초려하면서 협상하여 구매. 하지만 이미 저평가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몇백만원 깎다가 기회를 놓치지 말 것. 예상대로 전세빼기는 고생했음.


월세는 뭉쳐지지 않는 작은 돈이 손에 들어오는 것. 당장 생활비 걱정이 아니라면, 자산의 눈덩이가 커야 불어나는 돈도 크다. 따라서 같은 노력과 시간을 들였을 때 직장인에게 시세차익형이 좋다.

누적된 임장으로 저평가된 것을 찾고, 투자금을 적게, 리스크는 확실히 대비

사고 팔고 용돈벌이 하는 것보다 장기 보유가 더 큰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시스템 투자를 하면서,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리스크 대비! 마통과 신용대출은 최종 방어선으로 남겨둬라. 임대사업자라해도 현금화 가능한 물건 한두 개는 남겨둘 것.


사실에 대해 가치판단하거나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자. Not A but B 임을 인식하라. 세상을 탓하기보다 내가 스스로 바꿀 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실천하라. 그저 행하라!

<경제&투자 분야 독서를 통해 내공을 쌓는다. 함께하는 동료를 옆에 둔다. 투자를 실천한다. 앞의 세가지를 반복한다.> 이를 위해, 초반에는 이해가 안되더라도 넘어가면서 독서 목표량을 채우자.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먼저하고 성과를 낸 사람에게 배우자. 의지력은 단기에너지, 꾸준함은 장기에너지. 꾸준함에는 타인의 힘도 중요하다. 같은 목표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가자.

생존. 누구와? 최고와. 어떻게? 투자는 장기전이기에 결국 생존이 중요하다. 생존하려면 함께 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해야 한다.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다면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좋은 사람이 되기위해 나의 재능과 경험을 먼저 나눠보자. 곁에 좋은 사람들이 채워질 것이다.

우선순위. 대가. 시간표 투자를 하면 시간이 모자라고 결국 우선순위가 생긴다.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것들에서 트러블이 생기고 비난을 받을 때, 그것이 당연히 치뤄야 할 대가라고 생각하고 의연하게 받아들인 뒤 툭툭 털어내야 한다. 그리고 가족은 1순위에 두면서 어떤 점이 서운한지 대화해보고 함께 시간표를 짜보는 것도 좋다. 약속을 지키고 책임감있는 모습으로 신뢰를 주면 가족들도 마음을 열어 줄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는 생존이 중요하고 생존하려면 함께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나눠야 한다.

환경 안에 들어가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환경 안에서 꾸준히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돈그릇을 키우자.

나눔을 단계적 목표에 넣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바로 ‘노후 준비’다.

목표를 설정할 때, 크게 2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것을 제안하다.

1단계 :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


댓글


열쇠의주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