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반4기 서울에집9하러가3조 부동산댕댕이] 2주차 강의 후기

안녕하세요. 부동산댕댕이입니다.


이번 2주차는 주우이님께서 보다 세부적으로 서울 투자에 대한 방향을 짚어 주시는 내용으로 수업해주셨습니다.


지난 1주차 양파링님께서 해주신 강의가 서울 투자를 할 수 있기 위한 전체적인 숲을 보여주신 강의였다면


이번 2주차 강의부터는 그 숲을 파해치면서, 숲에 어떤 나무가 있는지 샅샅이 훑어 보는 느낌의 강의였습니다.


이번 2주차 강의에서 제게 가장 와닿았던 내용을 먼저 언급하고자 합니다.


바로 [내 상황에 맞는 투자]라는 부분입니다.


이 말은 사실 1주차 강의에서도 양파링님께서 언급하셨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을 2주차 강의에서 주우이님께서도 언급해주셨습니다.


[내 상황에 맞는 투자]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강조하며 반복해서 말씀하실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를 혼자만의 생각으로 잠시 해봤습니다.


  1. 잃지 않는 투자, 살아 남는 투자를 해 나가기 위해선,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 살아남아야 합니다.
  • 그런데 살아남기 위해서는 투자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겠죠. 그리고 여력이 남아 있으려면 다음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방패막이가 필요합니다. 그 방패막이는 바로 철저한 리스크 대비에서 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리스크 대비란, 현금 보유, 역전세 등 만약의 사태 대비하기 등의 대책 마련일 것입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지금 내가 이 지역에 투자를 할 수 있는 여건, 상황으로 만들어 주는지 고려해봐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들을 고려했을 때,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조건이 바로 [내 상황에 맞는 투자]라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저는 자신있게 투자할 수 있겠다라는 확신이 들지 못했습니다....이번 2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크게 반성의 마음이 드는 부분이 이 포인트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서기반 강의를 들으며 최소한! 자신 있게 내 상황에 맞는 투자를 할 수 있는 투자자의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변화시키는 것을 저만의 원씽으로 갖고자 합니다.


2. 그렇다면 지금 [실제 내 상황에 맞는 투자]는 어떤 것일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 주우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난 나에게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을 자신이 있는 것일까?? 아니오. 저는 아직 자신이 없습니다.
  • 그렇다면 난 어떻게 해야 맞을까요?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것도 치열하게, 그리고 지독하게 반복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공부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것은 확신이자 다짐이었습니다! 한동안 잊고 있었고, 잊고 싶었던 그 부분에 대해 다시금 떠오른 순간이었습니다. 공부해야 한다. 절실해야 한다. 반복해야 한다.
  • 이러한 마음가짐을 실천으로 반복하며 준비해 나가야 [내상황에 맞는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야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멘탈부터 다시금 뒤흔들만한 생각이 들게 만든 한 단어!


바로 [내 상황에 맞는 투자] 였습니다.


이번 2주차 강의를 통해 기억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얻은 또 하나의 성과(?)가 있다면


서울 투자에 필요한 소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너무 뻔한가요??


저같은 부린이에겐 결코 뻔하지 않은 내용들이었습니다.


  1. [ㅁㅁㄱㄱ][ㅈㄱㅈ]대비 [00%] 이상 [ㅎㄹ]하였는가?
  2. [ㅈㅅㄱ]가 우리에게 주는 시그널은 무엇인가?
  3. [ㅈㅅㅁㅁ]이 우리에게 주는 시그널은 무엇인가?


제가 앞으로 공부를 해나가면서 부동산 시장이 저에게 주는 이 시그널을 잘 체크하고,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그렇게 얘기합니다.


서울시장은 이미 너무 비싸기 때문에 살 수 있는 물건이 없다고 말이죠.


제 가족도, 제 지인도, 제 부모님도 똑같은 말씀을 하십니다.


하지만 이번 2주차 강의를 통해 제가 갖게 된 확신은


아직도 더 벌 수 있는 영역이 존재하며, 그곳이 바로 서울 내에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막연하게 안된다, 포기한다 식의 마인드를 갖지 말고! 샅샅이 찾아내서 더 벌 수 있는 영역을 찾아내자. 그리고 투자하자!



입니다.


언젠가 제가 서울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날이 온다면,


그때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길 바라며,


오늘 이렇게 강의 후기를 쓰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던 그때를 흐뭇하게 떠올릴 수 있는!


그 때에도 열심히 살아가는, 성공하는 서울 투자자가 되는 그날이 반드시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 마음가짐으로 남은 서기반 강의, 월부 생활, 부동산 투자 생활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댓글


몽시리user-level-chip
23. 09. 12. 20:43

헉 벌써 2주차 강의 후기를 쓰셨다니 따끈 따끈하네요~~ 저는 아직 다 못 들었는데 어서 들어야겠어요! 이번주도 화이팅 입니다~~!

user-avatar
지니빵user-level-chip
23. 09. 14. 10:27

너무 생생 하게 쓰셔서 복기 하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