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의 속성 독서후기 [열중 35기 1반인들은 상상 못할 독서습관으로 3년 안에 투자로 성공할 4람들이조 민들레라]

  • 24.03.09

안녕하세요,

전국에 씨앗을 뿌릴 민들레라 입니다.



올바른 독서 습관과 제대로 책 뽀개는 법을 알게 해준

열중도 어느새 마지막을 향해가고 있네요.


마지막 필독도서는 '돈의 속성'입니다!

알기 쉬운 단어와 구들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준

돈과 사업 그리고 부에 대한 이야기!

너무너무 재밌게 읽을 수 있었어요~~♡


큰 맥락에서는 아래와 같이 돈의 속성을 이해해보았는데요.

  1. [1장] 돈이란 무엇인가?(p. 11)
  2. [2장] 어떻게 부를 쌓을 것인가?
  3. [3장] 비즈니스 & 번외


정말 다양한 인사이트와 정보 그리고 삶의 지혜가 있었지만,

와닿았던 단락의 문장들을 곱씹어보고 적용할 점들 정리해볼게요 :)



▶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스노우폭스북스/김승호

3. 읽은 날짜: 2023.02.20~02.25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 STEP 2. 책에서

책이야말로 여전히 삶의 가장 좋은 도구.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하지만 책을 읽고 옳고 그름을 구분하지 못할 때 필요한 것은? 어깨를 펴고 무릎을 세우면서 거인과 함께 걷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바로 산책이다. 산책을 통해 살아있는 책을 접하는 것이다.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 STEP 3. 책에서 달은 것

재독하면서 갑자기 눈에 띄는 단락이었다.

책은 아주 오랜 기간동안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도구였던 것 같다. 하지만 책을 읽기만 해서는 부자가 될 수 없고, 책을 읽고 해석하며 스스로의 삶에 질문을 던졌을 때 비로소 부자의 길을 만날수 있다. 그리고 책의 옳고 그름을 구분하기 어려울 때 산책과 자문을 통해 계속해서 의심하고 질문을 던져야 한다는 것!! 그러면서 더욱 성장하고 큰 그림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 STEP 4. 책에서 용할 점

나는 책을 읽으면서 그냥 받아들이는 경우도 많았는데, 남편은 항상 의문을 품고 질문을 던졌다. 조금 더 깊고 많은 생각들을 해보고 나누어야 살아있는 책읽기를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 때로는 산책타임도 가지며 서로 읽는 책에 대해 그리고 투자와 삶에 대해 자주 질문을 던져보자!



#당신 사업의 퍼(PER)는 얼마인가?

▶ STEP 2. 책에서

높은 PER은 오랜기간 수익을 꾸준히 낼 수 있다는 뜻. 만약 내 직업이나 사업이 PER가 없다면 PER가 높은 쪽으로 나의 수입을 옮겨야 한다.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고정적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자본소득으로 말이다.


▶ STEP 3. 책에서 달은 것

노동소득에 만족하지 않고 자본소득으로 옮기거나 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고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경영자가 되어 PER가 높은 쪽으로 이동해야겠다. 현재는 직업이나 사업쪽이 아닌 가치투자를 통해 자본소득으로 이동하지만, 훗날 PER가 높은 사업에 도전해보고 싶다.


▶ STEP 4. 책에서 용할 점

자본소득으로 옮겨가야 한다!!



#내가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

▶ STEP 2. 책에서

**김승호 회장님이 아침마다 하는 일 :

이메일확인 / 신문읽기 / 경제사이트 / 상업용 부동산 매물 사이트 / 취미 관심사 사이트

자산을 벌고 모으고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 나는 누구도 믿지 않는다. 유일하게 나를 믿을 뿐이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의 지혜와 정보를 끊임없이 구걸하는 것이다.


▶ STEP 3. 책에서 달은 것

자산을 벌고 모으고 관리하는 것은 은행직원, 자산관리사, 펀드매니저가 아니라 내가 해야 하는 것이다! 이전에 은행창구에서 직원분의 사탕발린 말에 넘어가 중국인가? 한 국가의 펀드를 들었던 적이 있다(어느 나란지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하지 않았다는 증거...ㅎㅎ). 2년가량 들고 있었는데 계속 마이너스 수익률이다가 본전으로 돌아왔을 때 얼른 팔았다. 내 자산은 다른 누군가가 아닌 나만이 관리하고 지킬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계속해서 공부해야한다.


▶ STEP 4. 책에서 용할 점

깨달은 것 그대로 내가 '스스로' 자산을 모으고 관리해야겠다. 평소엔 의심도 많으면서 내가 모르는 분야에 있어서는 편하려고 남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ㅎㅎ 부동산 투자로 자산을 쌓고 부자가 되기로 한 이상 누가 뭐라고 하든 스스로 바로 서기 위해 꾸준히 공부해나갈 것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멈추지 않고, 느려도 차근차근 성장할 것이다!



▶ STEP 5. 마음 속에 간직하고픈 문구

p. 18 돈은 인격체다. - 중략- 과거 행동에 상관없이 오늘부터 자신을 존중해주면 모든 것을 잊고 당신을 존중해줄 것이다.

p. 30 복리를 내 편으로 만드는가 적으로 만드는가에 따라 재산의 정도가 달라진다.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복리에 대한 이해다.

p. 45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p. 53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p. 78 예측을 하고 투자를 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이 와도 대응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투자를 했고 그 결과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단숨에 얻었을 뿐이다. ... 그래서 투자는 예측이 아니라 언제나 대응인 것이다.

p. 101 금융지식은 생존과 관련된 문제다. 글을 모르는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무섭다.

p. 124 자산을 벌고 모으고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 나는 누구도 믿지 않는다. 유일하게 나를 믿을 뿐이다.

p. 127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p. 158 재정 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가족들도 자녀들도 집안의 그런 문화를 통해 자신들도 성장해서 스스로 광복절과 독립기념일을 만들수 있도록 하자.

p. 164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안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p. 165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된다. 나는 검소한 삶을 살아야 하지만 가족이나 주변에 강요하면 안 된다. 직원에게 강요해서도 안된다. 삶의 가치가 다를 뿐이다.

p. 221 가치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칼이 떨어질 때가 사야할 때다.

p. 240 부모의 포기를 자녀에게 물려주지 마라. -중량-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 수 있고 도전과 실패를 이어갈 수 있는 부모의 지지가 있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번번이 실패해도 한 번만 성공하면 된다.

p. 241 부모가 자기 자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자식이 부족한 탓이 아니라는 것을 느낄 때 자식도 빨리 제자리를 찾아가고 부모에게 다시 돌아오게 되어 있다.

p. 246 다람쥐가 아무리 촐랑대도 궁둥이 무거운 곰을 못이기는 것이다.

p. 250 매너는 교육이자, 습관이요,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다.

p. 290 강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 강자인 것이다. 역사는 언제나 그렇게 흐른다.

p. 294 자신의 직업이나 사업에 PER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PER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놓아야 한다.p. 301 당신의 열정과 능력을 담보로 사장님과 동업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이렇게 급여를 받으면서 일과 사업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이 일을 잘한다는 것을 알면 혼자서도 언제든 창업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모아놓은 돈과 경험이 창업의 어려움을 없애줄 것이기 때문이다.

p. 325 나는 많은 실패를 경험했고 지금도 여전히 실패를 하면서 산다. 이유는 여전히 도전하기 때문이다.

p. 328 책이야말로 여전히 삶의 가장 좋은 도구. 하지만 책을 읽고 옳고 그름을 구분하지 못할 때 필요한 것은? 바로 산책이다. 어깨를 펴고 무릎을 세우면서 거인과 함께 걷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산책을 통해 살아있는 책을 접하는 것이다.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p. 347 한번 발생하면 빈털터리가 될 실수는 절대 하지 마라.

p. 356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그러나 돈을 벌어 자산이 생기면 어부처럼 돌아다닌다. 이곳저곳에 출몰하는 물고기 떼를 따라 배를 돌리고 바람과 수온을 따라 어디든 그물망을 내린다.


댓글


민들레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