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3개월 독서습관 60년 평생가조 도하마미라미]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

  • 24.03.10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 24.3.5~24.3.9
  4. 총점 (10점 만점) : 8점/10점



Step. 2 책에서 본 것


[Story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 경험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린다.


[Story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 리스크 # 행운


리스크와 행운은 도플갱어다.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재주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인지 알아내기 쉽지 않다.

-> 조금 더 나은 방향을 알려줄 수 있는 두가지 조언

1) 누구를 칭송하고 누구를 무시할지 신중하게 결정하라.

2) 특정 개인이나 사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더 큰 패턴에 주목하라.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없다.


[Story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 충분함


언젠가 자신에게 필요한 적정 수준의 것들과 자신이 원하는 많은 것들을 살 만큼의 돈을 갖거나 월급을 받게 된다면 기억해야 할 것

1)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

: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한다면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게 된다.


2) 남들과 비교하지 않을 것

: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3) 잠재적 이익이 있더라도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는 것도 있다.

: 나에게 소중한 것들로부터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할 지 아는 것이다.


[Story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 시간의 힘 # 복리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최고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게 더 훌륭한 투자다.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 복리의 원리 # 안전 마진 # 낙관적+비관적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 사례를 통해 부자가 되는 것보다 부자가 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 릭 게린의 사례 / 제시 리버모어


[Story 6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 꼬리


비지니스, 투자, 금융에서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나면 많은 것들이 잘못되고, 망가지고, 실패하고, 추락하는 게 '정상'임을 깨닫게 된다.

투자, 비지니스, 금융에서 매번 훌륭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없다.

조지 소로스 - "맞는가, 틀린가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 행복 #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


사람들은 더 행복해지기 위해 더 부자가 되려고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한다.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모두가 행복한 것은 아니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행복인데, 행복을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Story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 모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존경받고 싶고 칭찬받고 싶어하지만, 돈으로 근사한 무언가를 사는 것은 생각보다 그런 존경이나 칭찬을 많이 가져다주지 않을지도 모른다. 배기량이 큰 차보다 겸손, 친절, 공감이 더 많은 존경을 가져다 줄 것이다.


[Story 9 부의 정의]

# 새로운 삶 # 자산 부자 # 소비 부자


부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부는 쓰지 않는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Story 10 뭐, 저축을 하라고?]

# 저축 #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예측 가능하지 않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지출 목표가 없는 저축은 우리에게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내가 원하는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우리가 커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일찍 은퇴하고 싶을 때, 어떤 걱정으로부터 자유롭고 싶을 때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간절한 순간 갑자기 찾아온 절호의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Story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 예측불허


역사는 경제나 주식시장의 미래에 대해 잘못된 가이드가 될 수 있다. 오늘날 세상에서 중요한 구조적 변화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미래와 과거는 다르다. 세상에는 예측불허한 일이 생긴다.


[Story 13 안전마진]

# 리스크 피하는 것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Story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 미래의 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정체성이 바뀌어가는 경향이 있음을 고려하면, 인생 모든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된다.


[Story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 성공의 대가


투자에서 변동성은 거의 언제나 수수료이지 벌금이 아니다. 시장수익률은 절대로 공짜가 아니며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수익률의 대가)는 현금이나 채권 같은 값싼 공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입장료다.


[Story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 다른 게임


투자자들은 서로 다른 목표와 시간 계획을 갖고 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는 말도 안 되어 보이는 가격이 다른 사람에게는 합리적일 수 있다. 서로 눈여겨 보는 요소가 다르기 때문이다.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 휘둘리면 돈을 쓰는 방식마저 바뀔 수 있다. 내가 동경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교묘히 받아 소비를 하고,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을 동경하기를 은근히 바라기 때문이다.


[Story 17 비관주의의 유혹]

# 비관주의 # 낙관주의


비관주의는 삽시간에 퍼질 수 있는 반면, 강력한 도인을 가진 낙관주의는 눈에 띄지 않는다.

모든 게 잘 안 될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그게 사실이 아니었을 때 반갑게 놀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Story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 예측 가능 #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


우리는 내가 아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모르는 것은 소홀히 한다. 그래서 나의 믿음에 지나친 자신감을 갖게 된다.


[Story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가지]

# 돈의 진실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저축하라.

성공을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인 선택을 피하라.

리스크를 좋아하라.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돈 문제에 있어 각자 의견은 다르다. 혼란을 존중하라.


[Story 20 나의 투자 이야기]

# 투자 전략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종종 수익률을 극대화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배우자나 자녀가 실망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내려진다.

저축 전략 : 월급이 올라도 생활양식은 그대로 유지 / 장점 - 독립성, 심리적 압박 피하기

투자 전략 : 투자 대상을 잘 선택하거나 다음번 경기침체 시기를 잘 포착하는 것과는 상관 없다.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세계 경제가 향후 수십년간 가치를 창출할거라는 낙관적인 시각에 의존한다.

투자 전략은 바꿀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저축이나 투자 방법이야 어떻게 바뀌든 목표는 항상 독립성일 것이며, 밤에 깊이 잠들 수 있는 방법을 택할거라고 확신한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자라온 환경에 따라 가치관이 다르다. 그래서 사람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 부분은 내가 사회생활을 할 때도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다들 각자의 목표가 다르고, 다른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생각한 방향으로 나아가면 된다.

그리고 내가 과거에 있었던 일에 대비한들 항상 예측불허한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대비해야하고, 안전마진이 있어야 한다는 부분이 항상 월부에서 강조하는 부분과 일치하여 한번 더 머릿속에 새겨졌다.


돈이 나에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되었고, 돈을 많이 벌어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한 것이었다. 그래서 내가 행복하기 위해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이아니라 이것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가장 쉬운 방법은 저축이다.

월급은 매년 오르니 그 패턴에 맞춰 소비했던 습관들을 되돌아 보게 되었고, 저축에 대한 중요성과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한번 더 깨달을 수 있었다. 살아가면서 내가 사고 싶었던 것들이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들이 많았던 것 같고, 지금도 그런 마음이 많이 들긴 하지만 저축을 하기 위해서 그리고 남들의 시선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충동적인 마음을 조절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래서 그런 곳에 돈을 쓰기보단 저축을 통해 최악의 순간에도 대비 하고, 꾸준한 공부를 통해 투자의 기회가 왔을 때 잡고싶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저축하기 - 월급 이외 들어오는 돈은 전부 저금 하기, 소비습관 줄여서 저축할 수 있는 돈 확보하기



Step. 5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76) 어느 정도 선을 넘어서서 소비를 하는 것은 대개 자존심의 반영이며, 내가 돈이 있다고 혹은 있었다고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는 행위다. (...) 재무 상태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사람들 중에는 남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눈곱만큼도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p. 384) 살다 보면 자신이 내린선택으로 부와 가난이 결정된다고 생각하기가 쉽다. 하지만 그 중 많은 부분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아니며 우연에 의해 좌우되는 법이다. 우리는 각자 다른 가치관을 가진 다른 가족에게 태어나고, 국가도 세대도 다르다. 그 과정에서 우연히 누구를 만나느냐는 순전히도 운이 결정한다. 이런 것들은 나중의 결과에 대단히 큰 역할을 한다.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님을 깨닫기를 바란다.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하거라.


(p.385)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댓글


편노
24. 03. 10. 05:42

와~~돈의 심리학 정리 꼼꼼하게 하셨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문대표
24. 03. 10. 05:58

돈의심리학 독서후기 작성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