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제주바다, 주우이, 권유디,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월급쟁이쥰입니다 :)
서울투자기초반 강의는 이번이 처음이었는데요.
'종잣돈이 적어서 나는 서울 투자를 못 하지.. 지방이 내가 투자할 수 있는 곳이다!'라는 생각에
최근 몇 달간 지방만 다니면서 서울은 마음 속에 고이고이 접어두고
서울투자기초반 강의가 그간 몇 번이나 열렸지만 수강하지 않았습니다.
1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나의 생각이 굉장히 편협한 사고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약 6시간 동안 서울 25개구의 입지와 특징을 싹 한 번 훑어주시면서
가치성장투자와 서울에서의 소액투자에 대해 명확히 알려주셔서 막막하기만 했던
서울 투자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셔서
현재 서울 시장은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공급이 없기 때문에 전세가가 점점 상승하고 있는 추이를 보이면서도 매매거래는 실거주 위주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환경을 갖추면서도 가격이 싼 단지만 거래되고 있습니다.
소액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역이 아직 많지 않은 이 시점에서 서울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내 투자금이 얼마니까 그 투자금액에 맞는 단지들만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크게 보고 그 지역 안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인가? 에 초점을 두며 "수요"를 끌어들이는 요소를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느냐에 집중해서 그 요소가 많은 아파트부터 봐야 합니다.
하락장에서 투자를 한다는 건 가치와 가격이 뒤죽박죽이 되어 있는 시장에서 지금 당장 오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를 싸게 사는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강의 내용을 들으면서 제가 갖고 있던 선입견들을 깰 수 있었는데, ㅇㅅㄱ이라고, ㅅㅊ이라고, ㅅㄱㅈ라고, ㅎㄱ이 좋다고 무조건 좋은 아파트가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어느 기준으로 어떤 지표를 봐야하는지 실제 아파트들의 거래 사례로 설명해주시면서 이런 아파트가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라는 것을 알려주셨는데, 제가 여태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알게 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BM]
실제 갖고 있는 투자금 +1~1.5억으로 천장을 열어두고 지역을 크게 보기.
직전 전세 실거래가와 호가를 같이 보면서 현재 시장에서 받아주는 가격을 현장에서 확인하기.
서울 25개구를 동남, 동북, 서남, 서북, 도심지역으로 나눠서 각 권역별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대표 단지들의 가격과 실제 사진을 통해 동네 분위기를 맛보기로 보여주셨고, 앞으로 어느 동네가 좋아질지, 사람들이 어떤 이유 때문에 이 동네를 좋아하는지까지 알려주셔서 앞마당이 아닌 지역들임에도 불구하고 대략적인 지역의 분위기를 미리 엿볼 수 있었습니다.
서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랜드마크의 가격을 통해 지역의 가격감을 익히고!
급지가 무조건 정답이 아니므로 2급지 이하부터는 단지 VS 단지로 보고 선호단지를 따지기!
(강의에서 100번도 넘게 말씀하신 것 같은데, 그만큼 중요한 것이겠죠!!! ^^)
00지역이라고 이 지역은 상급지라는 생각에 아무 단지나 사는 것이 아니라 '선호'하는 아파트를 사라!
그리고 25개구의 위치를 외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증말 채고다..
그냥 무작정 외우려고 했을 때 잘 안 외워졌는데, 자모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으로 외우니 훨씬 머리에 잘 남았습니다. 다음 오프 조모임 때 백지도를 출력해서 다같이 25개구의 위치를 익혀보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
[BM]
지도를 많이 보고 25개구 랜드마크 가격 장표를 매달 임보에 첨부해서 가격감 익히기.
저는 사실 서기반을 듣기 전 서울투자는 무조건 가치성장투자라는 프레임에 갇혀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소액투자가 가능하다고? 그건 2015년~2016년 때나 가능했지..
'과연 앞으로 그런 날이 올까? 소액투자 = 지방투자'라고 생각하며 서울 투자를 못 하니까 지방 투자해서 돈 굴려야겠다고 생각하며 작년 말부터 지방을 다니고 있었는데요.
가치성장투자와 서울에서의 소액투자에 대한 개념부터 명확히 알려주셔서 단순하게 가치성장투자가 큰 돈을 들이는 것이고 소액투자가 투자금 적게 들인다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각의 상황에 따라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솔루션까지 제시해주셔서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서울&수도권 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향을 잡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저는 무지성으로 산 0호기가 있어서 항상 이것이 걸림돌이라고 생각했었는데요.
무주택자와 1주택자가 할 수 있는 선택들도 사례를 들어서 알려주셨는데, 전 이득은 아니지만 긍정적인 상황이었습니다. ㅎㅎㅎ(아휴 다행)
단, 제가 한 0호기도 소액투자 케이스에 해당되고 당분간 제 상황상 가치성장투자보다는 소액투자의 방법으로 투자를 해야하는데, 소액투자는 매도해야할 단지이므로 지난 과거장을 복기하며 어느 단지가 좋은 단지인지 더 열심히 찾아봐야겠습니다.
[BM]
임장 시 거주할 만한 분위기인 동네인지 눈으로 직접 확인.
지난 시장에서 ㅈㅅㄱㅇ이 높은 상태를 얼마나 유지했는지 임보 단지분석에 넣기.
ㅅㅅ ㅅㅈㅈ과 ㅈㅈ 대비 ㅈㄱㅈ ㅅㅇ도 임보 단지분석에 넣기.
이번 서기반 임장지역은 노원구인데, 오늘 강의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임장 시 중계학군이 노원구에서 갖고 있는 의미와 대장아파트인 포레나 노원도 둘러보면서 노원구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가 무엇인지 그 리스트를 10개 뽑고 시세트래킹 목록에 넣어두는 것을 이번 3월 목표로 하고 열심히 노원구를 파야겠습니다!
긴 시간 동안 오늘도 아낌없는 나무처럼 열강해주신 자모님께 감사합니다 ♡
댓글
역시 조장님~ 후기가 강의와 교재의 요약본 같아요! 믿고 따르겠습니다, 멱살잡고 끌어주세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