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1.'나의 이유'란?
내가 왜 월부에 와서 노력하는지를 자모님께서 생각해보라 하셨는데, 바로 '편안한 40대, 50대, 그리고 노후를 위해서'이다. 지금 내 월급만으로는 나중에 결혼하고 자녀를 생각했을 땐 턱없이 모자르기 때문에 파이프라인을 하나 더 만들어 최소 40대부턴 편안하게 돈 걱정을 덜하면서 살고 싶고, 나이 들어서도 여행 다니면서 살고 싶다.
2.단지선호도로 보자
역세권이라는 이유만으로, 신축이라는 이유만으로, 상급지라는 이유만으로, 환경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투자하는 것은 부동산 투자를 잘 못하는 것이다! 살기 좋은 동네, 살기 좋은 아파트의 요소를 갖추고 있는지, 이 지역 안에서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아파트인지를 잘 기억하자.
3.비선호단지는 보지 말자
아무리 서울이라도 해도 비선호단지는 지금 시장에서는 볼 필요 없다. 가치를 보자! 특히, 땅의 가치를. 물론 신축 중요하지만, 상급지에서 선호하는 구축은 하급지 신축이 낡아가면 갈수록 땅의 가치로 승부를 본다.
서울은 다 올랐다 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이 다음 하락장과 상승장을 버틸 만큼 수요가 있을지?를 생각하고 투자하는 게 중요하다.
4.더 좋은 물건, 팔지 않을 물건을 투자하자. = 가치성장투자
그게 바로 가치성장투자. 투자금이 많이 들어갈지라도 더 좋은 물건에 투자한다. 전세상승에 따라 투자금을 회수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5.지역 내 단지 선호도 비교를 해볼 수 있는 방법 3가지 - 상승 시작점, 가격 레벨 차이, 수익
1) 매수한 가격을 얼마나 빨리 회복하고 상승하는지 상승 시작점을 본다
2) 전고점을 보며 상승했을 때의 가격 레벨 차이를 본다
3) 하락장 전저점 대비 상승장 전고점 수익을 본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1.서울 안에 투자할만한 단지 10개 뽑기
이번 달 나의 앞마당인 영등포구에서 내가 투자할만한 단지 10개를 뽑을 것이다. 물론 당산 센트럴아이파크처럼 누가봐도 좋은 단지도 있겠지만, 좀더 현실적인 투자금으로 접근할 수 있고, 그러면서도 사람들의 선호도가 있는 구축 단지들을 잘 보아서 뽑아야겠다.
2.가치 대비 저평가된 물건을 감당가능한 선에서 사고, 한 채씩 늘려나가며 10년 기다리기
특히 서울의 자산은 10년 이상, 혹은 물려주어야 할 정도로 오래오래 가지고 나가야 할 자산이다. 그렇기에 특히 서울은 가격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긴 안목으로 오래오래 기다리자.
3.보물찾기만 하지 말자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더 좋은 단지가 없는지 꼭 비교하여 투자하자!
4.장위뉴타운 가보고싶다
올해 안엔 가보자ㅎㅎ
댓글
포르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