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 그녀) 청약 vs 부동산 투자 그것이 문제로다.

안녕하세요.

많은 고민을 했지만 답이 나오지 않아 혼자 끙끙 앓는것보다 고견을 여쭙는게 나을것 같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30살 6년차 전문직 직장인으로 무주택 세대주(서울)로 되어 있고 청약통장(청년주택드림통장으로 변경함.)에 따라 어느덧 4년정도 부어 통장에 600만원 이상 예치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어른들이 청약통장 언젠간 꼭 쓸날이 온다. 무조건 들고 있어"

"판교 분양하지 않은 것" <- 너바나님이 놓친 기회 등

을 살펴 보았을때 청약을 필수불가결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서 엄청난 혜택 (저금리 대출)으로 청약 상품

생애최초 특별공급 혜택


무주택 및 생애최초시 사용할 수 있는 것(생애별 청약 특권)을 지투나 수도권 투자할 시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니 두개를 가지고 저울질을 하다가 머리가 너무 복잡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의 얇은 지식으로 부동산 투자계획은

  1.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이용해서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청약에 당첨된 것을 전세를 둔다.
  2. 지방 투자를 해서 시드를 만든다. (일시적 1가구 2주택을 잘 활용해 비과세를 받는다.)
  3. 수도권 투자를 통해 전세레버리지로 내 자산을 늘린다.

입니다. 근데 여기서 또 비과세 문제라던가 , 청약 당첨이 그래서 언제 되는데, 이런 기한적 및 세금적 및 복합적인 방향으로 봤을 때 혼자 방향성을 잡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마음은 24년 후반기에 1호기를 만들고 싶은데 그럼 나의 특권?인 청약(생애최초 & 주택드림통장)을 버려야 하는 건지...아님 뭔가 발빠르게 움직여야 하는 건지... 청약을 먼저 활용할수있도록 그쪽 공부를 해야한는 건지...

저의 부동산 투자의 방향성에 대해 월부선생님 선배님들의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고진선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user-avatar
웰뜨user-level-chip
24. 03. 11. 10:46

안녕하세요, 은쪽이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청약을 할지, 지방 투자를 할지, 수도권 투자를 할지 많이 고민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은쪽이님의 자산, 소득, 지출, 상황 등의 정보를 알 수 없어 자세한 답변은 어렵지만 청약, 소액투자, 가치투자 중에 선택을 하는 것은 은쪽이님의 목표 금액, 종잣돈과 모을 수 있는 돈, 투자 공부에 인풋하는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치 대비 저평가이며 내 상황에서 기준에 맞고 감당가능한 것들 중 1등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방과 수도권 지역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지방이든 수도권이든 다 포함하여 본인에게 맞는 1등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청약부분은 일단 당첨이 되어야 하는 것이고 마찬가지로 청약으로 가능한 아파트가 1등이면 고려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은쪽이님께서 앞으로 계속 공부를 해보시면서 스스로 실력을 키우고 확신을 가진 투자를 해나가셨음 좋겠습니다. 급하게 결정을 해야 한다면 자산가분들의 투자코칭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avatar
꽃을든둘리user-level-chip
24. 03. 11. 11:37

은쪽이님 안녕하세요 :) 청약과 부동산 투자 사이에서 정말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 . 만약 저라면, 두 방법의 장단점을 직접 써보고, 나의 목표에 부합하는 방향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볼 것 같습니다. 청약도 좋은 제도이긴 하지만, 말씀하신 것 처럼 언제 당첨될 지 모르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은쪽님의 자산 목표가 어느 정도인지 알수는 없지만, 청약 하나로만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습니다. 수도권 지방 투자도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은쪽님의 최종 목표와 방향성을 잘 생각해보시면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