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08조 꿀보배]

  • 24.03.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3.6 ~3.8(1회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돈에 대한 생각, 태도를 바꿔주는 책)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 버는 것과 모으는 것은 다른 능력(작은 돈을 함부로 하지 않고, 튼 돈은 마땅히 보내줘야 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유지하는 능력 : 번 돈을 지키는 능력(투자를 통해 모은 돈의 규모를 그대로 끌어갈 수 있는 능력), 가장 힘든 일 중 하나.

*쓰는 능력 :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되며, 지출할 것은 반드시 기일 지켜 지출하며(용돈이라도), 본인이 사용한 상대방의 전문지식이나 기회비용에 제 값을 치룰 수 있어야 한다. 반대로, 허영심으로 돈을 쓰면 나의 돈이 나를 욕하며 떠날 것이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1.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랴. 2.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3.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기록하고 정리하라 5.장기 목표를 가져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7.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감독(자산배분)이 중요한가? 선수(포지션)가 중요한가?]

#첫째 나의 재무 상태를 점검하고, 둘째 투자 목적을 명확히 하며, 마지막으로 리스크 허용한도를 설정한다.


[부의 속성]

#너무 일이 많고 바쁜 것은 돈을 버는데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찾을 기회, 배움을 빼앗아간다

#부자는 수입 규모에서 나오는 게 아니고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

#항상 좋은 돈을 벌어 자신은 절제하고 아랫사람에겐 너그러워야 한다

#돈을 사랑하고 함부로 대하지 않으며 지나친 사랑으로 옭아매지도 않으며 항상 좋은 곳에 보내준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생각과 판단의 기준을 확실히 내 중심으로 세운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생각의 우선순위에 “나는 정말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세상이 제시하는 규율과 기준 말고 다른 제안이 없을까? 내가 원하는 기준과 제안은 무엇이며 어떻게 협상하여 이를 얻을 것인가”를 늘 염두해 두고, 나만의 독립적 답지를 가져야 겠구나 생각했다.

2. 누가 강자와 약자를 구분짓고 못 밖는가? 약자 스스로가 강자를 이길 생각 조차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3. 나의 직업에도 PER이 있다. 시스템을 만들어 지속된 노동 없이도 PER이 유지되는 길을 찾아야 한다.

4.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실패는 권리. 오히려 도전하지 않음을 탓하라.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금융문맹 파악을 위한 용어’들을 하나하나 익힌다..

2. 항상 무언가를 이루고 싶을 때 ‘정말 이것을 이루고 싶다’는 마음으로 조용히 나만의 확언 시간을 갖자.


“나는 10년 안에 경제적 자유를 얻어,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살 것이다. 이를 위해 올 한해 동안 투자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고 1호기를 성실히 세우겠다.”


3. 필요한 공부가 있을 때, '관련 도서를 쉬운 만화책부터 전공도서에 이르는 단계까지 30여권을 한번에 모두 사서 1~2달 안에 계속 파고들면서 일정 수준의 지식을 쌓을 때까지 읽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8) 돈은 인격체다.

(P.381) 투자는 인간의 기본 권리다. 그리고 평생 그 권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P.387) 내가 내 인생을 바꾸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은 이미 다른 사람이기에 이전과 같은 인생을 살지 않는다.


댓글


삶은일기
24. 03. 12. 23:20

우와, 방금 한강남님이 공유해주신 자료가 우리 정말 유용하겠는데요? ^^ 확언의 시간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