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1강 24년 상반기 현재 전세 시장 상황
전세가 상승은 투자자에게 가지는 의미는 매매가 하락/횡보하는 시장에서 전세가 상승은 투자자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미이며, 매매가와 전세가가 가까워지고, 세가율이 높아지며, 투자금이 줄어들어 소액투자 기회와 전세금 상승분 회수 기회라는 것이다. 결론은 투자를 준비하는 우리에게 앞으로 기회가 더 좋아진다는 것이다.
2강, 3강 전세 세팅을 위해 알아야 할 필수사항 part 1,2
내 투자 물건의 전세 세팅 프로세스를 알고 있으면 일반적인 전세 세팅 vs 특수한 전세 세팅(매매 잔금 기간 미리 협의) 등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전세 세팅이 안되면? 금융 비용 지출(이자, 중도 상환 수수료 등) 전세가 조정 여부 판단하여 비용 계산이 가능하다. 전세 세팅 유형과 프로세스를 안다는 것은 집을 사기 전부터 ‘매수 후 어떤 그림이 펼쳐질 지’ 알고 대비할 수 있는 것이다.
4강 내 물건 1등 만들어 전세 빨리 빼는 법
임대만료일에 감당할 리스크가 크다면 투자금 회수지연, 재투자 기회 상실할 수 있으므로 임대기간 설정 시 체크해야 할 3가지 공급, 수요, 포트폴리오를 확인한다.
본인이 투자하는 지역, 단지, 평형의 수요를 아는 게 중요하므로 보유 주택수가 늘어날수록 임대 포트폴리오로 재계약 시기 분산 필요가 있다.
임대만료일은 투자자 본인이 조절할 수 있는 영역으로 한순간의 선택이 몇 년치(?)의 리스크를 좌우하게 될 수도 있다. 공급 물량 규모, 시기, 상세위치를 확인 영향권 범위 가늠하여 판단한다.
5강 리스크 줄이는 임대기간 설정법&임차인에 따른 대응 전략
임대 물건의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1등 전세 물건이 되기 위해서는 사는 단계부터 충분히 싸게 사는 게 중요하며, 싸게 사지 못하면 전세가를 고수하게 되고, 충분히 싸게 산다면 사는 즉시 안전마진을 확보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매도사유에 따라 매수하기 좋은 집인지 판단하고 걸맞은 협상카드 제시할 수 있으며, 현재 시장은 그 동안 배운 협상법을 실제 사용해 볼 수 있는 때이다. 하지만 가격 협상뿐만 아니라 시장의 분위기를 잘 판단하고 상황을 활용하는 유연함도 중요하다.
6강 사는 즉시 수익을 올리는 협상법 & 실전 투자 사례
임대 물량 등 고려, 시기에 적절한 물건 선택하며, 욕심과 기회비용은 함께 움직이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고 투자한다. 시기별, 지역별, 분산투자로 역전세 리스크 방어하고, 다양한 지역을 임장해서 좋은 지역을 골라내는 안목을 갖춘다. 더불어 쌀 때 싸게 사는 것이 부동산 하락장에서도 충분히 버틸 수 있는 투자 체력이라는 것을 명심한다.
월부에서 처음 배웠던 것 중 인상 깊은 말은 '투기'와 '투자'의 차이였다. 우리 사회는 부동산 투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다. 4강 수업이 소액으로 진행하더라도 투기꾼이 아닌 투자자로서의 설계와 준비, 절차 등을 짚어 준다. 우리는 임대인이면서 동시에 임차인이 될 수도 있으며, 세상 혼자서 잘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동시에 가르쳐 주고 있어 양파링님이 차근차근 과정을 짚어주며 가르쳐 줄 때, 세상 공짜가 없으며, 절로 되는 것도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 준다.
댓글
Zokemann 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