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36조 지지직]

  • 24.03.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03.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작은 돈을 함부로 대하지 말고 큰돈은 보내주어야 할 곳에 보내주어야 한다. 돈이 인격체라는 것을 알고 받아들이면 부자로 갈 수 있다.

-수입이 일정하게 발생한다는 건 그 수입의 질이 비정규적인 수입보다 좋다는 뜻이며 질이 좋은 돈은 다른 돈을 잘 불러 모아서 서로 붙어 있고 흩어지지 않고 힘이 강하다. 현금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면 이는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곧 리스크 제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주식 투자 시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하고 보유하고 있든 돈이 품질 좋은 돈임을 알고 싸게 살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모두 다 갖추어야 부자가 되고 부를 유지할 수 있다.

-보험은 저축이 아니다. 부자가 되면 이미 자산의 일부가 보험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험이 필요 없어진다.

- 나에게 돈을 가져가는 부채는 나쁜 부채이고 나에게 돈을 가져다 주는 부채는 좋은 부채이다.부채를 좋은 부채로 만들기 위한 조건 1. 소비에 사용하지 않기 2. 일정 수입이 있고 이후 이 부채로 일정 수입 발생하게 만들기 2. 투자이익이 내 부채에서 발생하는 이자보다 높아야 함.

-현대 생산의 3대 요소 : 부동산, 사업체, 금융. 모든 부동산은 가치를 지니고 있고 이 가치는 산출된 실물 금액을 가지고 있다. 부동산을 살 수 있는 구매 자격을 가짐으로써 지속적 이익 구조를 만들 수 있다.

-부자는 수입 규모에서 나오는 게 아닌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부자와 당신과 다른 점은 결정의 방향과 속도다. 위기 발생하면 대처할 준비가 평소에 되어 있으며 답이 보이면 실제로 실행한다. 부자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이 탁월하다.

-돈 모으는 네가지 습관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 2. 이부자리 정리 3. 아침 공복 물 한잔 4. 일정시간 자고 일정시간 기상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라고 했다. 독서라는 행위에서 끝이 아닌 스스로의 기준에서 책에서 얻은 주제나 생각에 대해 판단하는 시간을 꼭 가져야 한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을 지표 PER로 나타냈을 때 PER 0 이라는 것. 그 사람이 그만두면 돈을 벌 수 없고 지속적으로 돈 버는 가능성이 없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사람들은 PER가 높은 쪽으로 수익을 옮겨 놓아야 한다. 그래서 특정 유명 운동선수 등이 건물을 사거나 사업을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는 것.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본인의 진짜 수입. 나 역시 PER 낮은 상태로 PER가 높은 쪽으로 수익을 옮기기 위해 계속 부동산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을 알고 일정한 수입에서 종잣돈 잘 모아서 리스크 제어하자.

2.평소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더욱 경청 할 것. 내가 존중 받기 위해서는 상대의 말을 더 경청하고 진정성 담아 이야기 할 것.

3.더이상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날의 시작을 개인 독립기념일로 삼았다고 하는데 나도 그러한 나의 독립기념일을 생각하고 투자에 임하기.

4.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이 무엇인지 알고 나는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능력을 키울 수 있는지 생각하기. 모으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제일 현실적이라 생각해서 세밀한 지출 관리 능력을 키워야 겠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지 말고 큰 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기. 많이 벌어서 잘 모으고 잘 지키고 잘 쓰는 행복한 부자가 되기!

5.1억을 모으겠다고 마음 먹기 – 1억 모으겠다고 책상앞에 붙이기 – 신용카드 잘라버리기(이미 신용카드 없음) –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들기 - 1000만원 먼저 만들기

6.100일동안 행동할 것 정하고 그 행동으로 변화하기. (독서. 기사 등 경제 관련 생활습관 명확히 잡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p.36)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 남의 돈을 존중하다 보면 그 돈이 내 돈이 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p.48) 성공 혹은 뛰어난 이론은 그것이 무엇이든 오랜 기간으로 증명해야 한다. 오랜 기간이란 최소한 한 세대(30년) 이상을 말한다. 단기간에 성공 했거나 한 번 크게 크게 성공한 사람을 믿으면 안 된다. 결실이 없는 이론가를 믿으면 안된다. (…) 주식에서의 큰 성공도 잭팟과 같다. 이것이 투기가 아니라 투자였음을 증명하려면 오랜 기간 조금씩 성공해나갔음을 증명해야 한다.


(p.96)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남은 한 방울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빈곤은 예의도 품위도 없다. (…)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된다. (…)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 가난이 생각보다 잔인하듯이 부자의 삶은 생각보다 훨씬 행복하다.


(p.122)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내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다면 모든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해야 한다. 소득의 대부분을 자산이 아닌 소비재에 사용하는 사람들은 평생 독립을 이루지 못한다.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낳고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p.213) 투자는 최소 5년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한다. 최소한이라는 말에 주목해야 한다. 시간이 없는 돈을 투자하면 그 조급함에 당연히 기회도 놓치게 된다. 5년간은 쓰지 않아도 되는 돈만 투자하고 그럴 돈이 없으면 그런 돈을 만들든지 투자하지 마라. (…) 일정한 수입은 이미 투자한 돈도 보호해 줄 수 있는 지원군이다. 일정한 수입에서 일정한 돈을 투자금으로 활용하라.


(p.217)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 투자를 할 때 매수 못지않게 매도도 어렵다. 아무리 매수 타이밍을 잘 포착해 성공했어도 매도에 실패하면 원금까지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다. 욕심을 절제할 수 있으면 오히려 옳은 매도가 나온다.


댓글


지지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